레테브모, 암종불문 RET 융합 고형암 FDA 가속승인
상태바
레테브모, 암종불문 RET 융합 고형암 FDA 가속승인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2.09.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릴리, 가속승인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정식승인 전환도 

릴리의 RET 억제제 계열 항암제 '레테브모(셀퍼카티닙)가 암종불문 고형암 치료제로 FDA 가속승인을 받았다.

FDA는 21일 이전의 전신 치료 중 또는 이후에 진행되었거나 만족스러운 대체 치료 옵션이 없는 RET 유전자 융합 국소 진행성  전이성 고형종양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레테브모를 가속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승인은 LIBRETTO-001 1/2(NCT03157128)상이 기반이 됐다. 41명의 환자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 객관적 반응률은 44%, 반응지속기간은 24.5개월이었다. 또 6개월 이상 반응이 유지되는 환자의 비율은 67%였다. 

반응이 있는 종양은 췌장 선암, 대장(결장직장)암, 타액선암, 유방암, 연조직 육종, 난소암, 소장암, 담관암, 기관지 카르시노이드 종양, 미상의 원발성 종양 등이 포함됐다.

 25%의 이상의 환자가 경험한 흔한 이상반응은 부종, 설사, 피로, 구강건조, 고혈압, 복통, 변비, 발진, 메스꺼움, 두통 등이다.

고형암에 대한 가속승인과 함께 FDA는 기존 가속승인 상태인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적응증은 정식승인했다. 또 동반진단기기인 써모피셔의 Oncomine Dx Target(ODxT)도 함께 승인했다.

릴리의 리브레토는 2020년 5월 RET 융합 비소세포암과 갑상선암을 치료적응증으로 FDA 승인을 받은 약물이다.

동일기전의 경쟁약물로는 로슈의  가브레토가 있다. 적응증은 비소세포암과 갑상선암으로 동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