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약, 2025년 세계시장 300조원..."국내 안전관리 추진"
상태바
천연물약, 2025년 세계시장 300조원..."국내 안전관리 추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9.2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경남과 천연물안전관리원 설립 추진...권오상 차장, 조아제약 등 방문

식약처 권오상 차장은 ‘천연물에서 유래한 의약품’(이하 천연물의약품)의 체계적 안전관리를 위한 천연물안전관리원 설립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1일 경남도청을 방문했다.

천연물안전관리원은 천연물의약품 특성에 맞는 개발단계부터 허가·심사·부작용 관리 등 천연물의약품의 전 주기적 안전관리를 목적으로 설립 중(부산대 양산캠퍼스 내 건립 중)으로 식약처와 경상남도가 공동으로 추진중이다. 

이번 방문은 천연물안전관리원이 차질 없이 설립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설립에 필요한 사항들을 경상남도와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권오상 차장은 경남도청 방문에 앞서 천연물을 원료로 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고 있는 조아제약(경남 함안군 소재)을 방문해 생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필요한 정책적 지원을 모색했다. 

권 차장은 이날 경남도청 방문 현장에서 "천연물에 바탕을 둔 천연물의약품은 신약의 틈새시장으로 전 세계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천연물의약품에 대한 안전과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곧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식약처는 전문기관 설립 등 천연물의약품 안전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아제약 현장 방문에서 “천연물의약품이 미래 먹거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식약처도 천연물의약품 특성에 맞게 허가제도를 개선하고 제조‧품질관리 체계를 합리화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이 신속히 개발될 수 있는 규제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천연물안전관리원이 차질 없이 설립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 현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안전·건강과 직결되지 않은 절차적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는 등 천연물의약품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천연물의약품·추출물 시장이 연평균 18.3%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 전 세계 시장규모가 약 300조로 예상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7년 74억달러, 2018년 86억달러, 2019년 100억달러, 2025년 273억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또 같은기간 아시아권은 연평균 21.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 187억달러까지 성장해 세계 최대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