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얀센 등 국내외 제약사들, 항암제 등 임상시험 봇물
상태바
한미-얀센 등 국내외 제약사들, 항암제 등 임상시험 봇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8.17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11~16일까지 식약처 임상승인...AZ-노바티스-대원-명문 동참

한미약품을 비롯해 한국얀센 등 국내외 제약사들이 항암제 개발 등을 위한 임상시험을 쏟아내고 있다. 

식약처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임상시험계획을 승인한 현황에 따르면 한미약품 등 6개 제약사들이 각각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먼저 한미약품은 '포지오티닙정(포지오티닙염산염)'에 대한 3상 이상시험을 진행한다. 이전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고 HER2 엑손 20 돌연변이가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환자를 대상으로 포지오티닙정을 평가하는 무작위배정, 제3상 임상시험(PINNACLE)이다. 국내개발로 진행된다.     

한국얀센의 경우 'JNJ-61186372'에 대한 1/2상을 동시에 진행한다. 국외개발로 실시되며 진행성 또는 전이성 직결장암이 있는 임상시험 대상자에서  아미반타맙 단독요법 및 표준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에 대한 제1b/2상, 라벨 공개 임상시험을 추진한다.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대병원에서 그 가능성을 살핀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도 다이이찌산쿄의 'DS-1062a'에 대한 진행성-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단일요법 및 항암제와 병용요법으로서 Datopotamab deruxtecan(Dato-DXd)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2상, 다기관, 공개, 마스터 임상시험이다. 국외개발로 서울대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실시한다. 

한국노바티스는 'JDQ443'에 대한 3상을 진행한다. 이전에 치료 받은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KRAS G12C 돌연변이 비소세포폐암이 있는 시험대상자에서 JDQ443 대 도세탁셀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무작위 배정, 대조, 라벨 공개, 제 3상 임상시험이다. 국외개발로 서울아산병원에서 이를 확인한다. 

이밖에 대원제약은 'DW1125, DW1125A'에 대한 임상 1상을 실시한다. 건강한 성인 자원자를 대상으로 각 단일제인 DW1125A와 DW1125E의 병용 투여와 복합제인 DW1125의 단독 투여 시 안전성과 약동학적 특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1상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로 충북대병원에서 진행한다. 

명문제약은 'MMP-305'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이다. MMP-305의 적용이 수술 후 구역과 구토의 예방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평행군, 우월성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확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