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단계적 접근 필요"...식약처, "환자 최우선 문제해결"
상태바
"인슐린, 단계적 접근 필요"...식약처, "환자 최우선 문제해결"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8.16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당뇨병연합-1형당뇨병환우회, 식약처와 소통
생물학적제제 유통관리 강화 유예 등 재차 요구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생물학제제에 대한 콜드체인 유통관리 강화제도 시행에 따른 인슐린 제제 수급에 차질을 빚게 되면서 당뇨병환자들이 적지않은 어려움에 처해지고 있다.

인슐린을 지역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길이 단절되고 있는 상황. 이는 인슐린 등의 생물학적제제를 공급해왔던 소규모 유통업체들이 추가비용 문제로 공급을 포기하면서 나타난 것이다. 

인슐린 수급문제 우려한 환우회 등 당뇨병단체들은 그동안  제도시행 전부터 이번 강화정책에서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해왔다. 하지만 제도시행 후 인슐린 수급문제가 곧바로 도마위에 올라오게 됐다. 당뇨병환자들이 그동안 구할 수 있었던 동네약국에서 인슐린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1형당뇨병환우회는 지난 8일 성명서를 통해 이 문제를 즉각 해결할 것을 식약처에 다시금 요구했다. 유통업체들이 기존 방식대로 배송할 수 있도록 신속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후 지난 10일 당뇨병연합 및 환우회는 식약처와 만남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환우회 등은 "동네약국은 기존에도 인슐린이 없다는 이유로 취급을 거부한 약국이 많았고 취급을 해준다해도 낮은 조제료 문제나 재고 소진이 항상 문제가 됐었다"면서 "환자들은 동네약국 약사들의 투철한 사명감에 의지해 어렵게 인슐린을 약국에서 구해주는 방식으로 해왔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또 "인슐린을 취급해주던 동네약국도 지금의 수급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면서 "홍보가 널리 이뤄지지 않았다. 단지 유통업체에 주문시 재고 부족으로만 떠 있어 현 상황을 모르시는 약사분들은 대처 방안을 찾기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시행된 법은 분명 좋은 법이지만 아무런 지원책도 없이 민간업체에 법대로 따르라고만 하고 처벌 규정만 있다보니 업체는 처벌받지 않으려면 배송을 줄이고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가 지게 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환우회 등은 "수도권은 배송 상황이 상대적으로 좋은 편"이라며 "수도권을 벗어난 지방은 과거에도 배송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현재는 더 심각해졌다"며 "영문도 모르고 인슐린을 구하기 위해 이 약국 저 약국을 떠돌아 다니닌 환자들이 이 법으로 피해받아 건강을 해지고 있는 중"이라고 상황을 전하고 동네약국을 인슐린 배송에서 배제시키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좋은 법이 잘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되는 기간에도 환우들은 인슐린을 못구해 피해를 받고 있다"며 "좋은 법의 시행 준비와 동시에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안도 생객해 줄 것과 일시적인 유예라도 더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식약처는 이날 같은 권역에 인슐린 배송이 여러 곳을 경우 한 박스를 담아 배송시 약국에서 잠시 박스를 열어 꺼내주고 다른 약국으로 배송가는 복합방식도 허용한 상태라며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이같은 복합배송 방식을 여러 채널로 홍보하고 약사회를 통해 각 약국에 이런 사항을 알리기로 했으며 유통업체를 통한 인슐린 총 용량이 줄지 않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 유통업체의 실시간 재고파악시스템 구축도 약속했다.  

여기에 인슐린만 해당 제도 시행에서 제외할 수 없다고 밝히고 최종 소비자인 환자가 상온에서 안심하고 인슐린을 쓸 수 있는 것은 제조, 보관, 배송 단계에서 냉장 온도를 잘 준수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환우회 관계자는 "기존처럼 단골약국에서 인슐린을 구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제도시행이 제대로 되기 위해 유통업계의 준비과정 등 인프라구축이 되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관계자는 "유통업체가 2~3배 장비를 더 확보해야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여기에 열악한 마진, 수가문제도 풀어야 할 문제"라면서 "무엇보다 인슐린은 당뇨환자들이 상시로 쓰는 것이기에 수급문제가 발생할 경우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된다. 적시에 구하는 게 관건"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는 제도시행 유예기간을 더 주고 인프라 구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식약처에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 한 인사는 "이번 문제해결을 위해 환자단체는 물론 유통업체 등 관련 업계와도 만남을 통해 해결을 위한 소통할 것"이라며 "생각보다 인슐린 등 유통과정이 복잡한 것 같다. 이번 문제는 결국 환자를 최우선에 두고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16일(오늘) 환자단체와 관련 업계들과 만나 이번 사안의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