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유통규제 강화로 유탄 맞은 1형당뇨병 환자들 '발동동'
상태바
백신 유통규제 강화로 유탄 맞은 1형당뇨병 환자들 '발동동'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8.08 07:41
  • 댓글 18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우회 "식약처 안일한 대처에 건강권 박탈·생명위협 노출"

코로나19 백신 상온유통 사건으로 강화된 백신 유통규제로 인슐린 제제를 투여받는 당뇨병환자들이 유탄을 맞고 있다. 의약품 유통업체가 마진 문제 등을 이유로 인슐린제제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아 환자들이 처방약을 찾아 약국을 헤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환자단체는 식약당국의 안일한 대처로 건강권을 박탈 당하고 생명을 위협받는 상황에 노출됐다며 신속히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1형당뇨병환우회는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동온도기록장치 설치 의무화로 촉발된 인슐린 수급 문제를 즉시 해결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환우회에 따르면 식약처는 2021년 7월 생물학적 제재, 인슐린 등의 의약품을 유통하는 과정에 대한 철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으로 ‘생물학적 제재 등의 제조·판매관리 규칙(이하, 생물학적제재규칙)’ 일부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강화된 배송 규정으로 인슐린 등의 납품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관련 업계발 기사가 나왔다. 이에 환우회는 같은 해 2021년 12월에 식약처에 인슐린 수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해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했고, 그 이후에도 식약처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에 우려를 표시했지만, 식약처는 행정처분 유예기간을 두고 의약품 유통업체에 준비할 시간을 주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입장만 내놓고 환우회의 의견을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다. 인슐린을 판매해왔던 약국들이 유통업체의 납품 포기나 공급지연으로 2022년 7월부터 인슐린을 제때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매일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만 하는 1형당뇨 환자들이 인슐린을 취급하는 약국을 찾아 헤매거나 의약품 유통업체가 인슐린을 배송해 줄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환우회는 지난 8월 2일에 다시 문의했고, 식약처는 의약품 유통업체와 제약사의 마진 문제로 유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나 최근에 해결됐기 때문에 인슐린 수급이 기존과 같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환우회가 의약품 유통업체에 문의한 결과 강화된 생물학적제재 규정으로는 기존과 같은 배송 횟수를 지킬 수 없기 때문에 대형 병원의 원내 약국이나 대형 약국이 아니면 제때 배송하기 어렵고 기존에 거래하던 소규모 약국에는 배송이 지연되거나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환우회 측에 입장을 전했다.

환우회는 "인슐린은 기존의 의약품 배송 시스템에서 변질 등의 문제가 크게 보고된 바 없었고, 1형당뇨인들이 상시로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인 만큼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유통업계와 논의해 기존 방식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식약처는 준비되지 않은 정책의 시행을 강요치 말고 환자들에게 원활한 인슐린 공급을 최우선으로 하라. 식약처가 이 문제를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은 환자의 건강할 권리를 박탈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생물학적제제 자동온도기록장치 설치 의무화는 2021년 발생한 코로나19 상온 유통 사건에 대한 대책으로 도입된 신설 규제다. 비용부담 등을 호소하는 의약품 유통업계의 반발 속에 올해 1월15일부터 시행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k1917 2022-08-10 13:56:06
1형 환우들에게는 1분1초가 급한 상황입니다.. 부디 빠르게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로 2022-08-10 08:43:08
인슐린 수급문제로 1형과 1형에 준하는 2형당뇨인들이 생명의 위협을 받고있습니다. 약국에 서 인슐린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슐린을 구하지못한다는건 사람이산소가 희박한 폐쇄된 공간에 갇혀있는것과도 갇은 심정입니다.
조속히 해결되도록 신경써주세요
저희들은 .1분 1초가 급합니다.!! !.!!!

김윤정 2022-08-10 02:36:48
식약처의 안일한 대응에 분통이 터집니다. 1형 당뇨인들에게 인슐린은 없어서는 안될 약제입니다. 전쟁이라도 나면 어쩌나 인슐린 못구하는 일이 생기면 어쩌나 조바심속에 살아가는데 전쟁도 안났는데 인슐린을 못구한다? 6개월의 계도기간동안 식약처는 무얼 했나요? 뻔히 예견되는 상황임에도..? 지금이라도 상황 인지하시고 빠른 조처가 시행되길 바랍니다.

룰루 2022-08-09 11:42:25
납품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글에 무서워졌습니다.
한 사람의 생명과 연결되어 있는 중요한 의약품입니다.
인슐린 공급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속한 조치 부탁드립니다.

서똥개맘 2022-08-09 11:33:19
인슐린 없으면 죽을수도 있는 1형당뇨 환자들 생각좀 해주세요 제발~ 식약처는 신속한 조치 부탁드립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