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7월 29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7월 29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7.2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얀센, ’iCare4U 건선’ 모바일 사이트 오픈

한국얀센은 건선 정보 통합 웹사이트 ‘iCare4U 건선’(아이케어포유 건선, https://icare4U.kr/psoriasis)을 29일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iCare4U 건선 모바일 사이트는 최신 건선 질환 및 치료 정보, 산정특례와 같은 의료지원 제도 등 건선에 대한 다양한 기본 정보를 총망라했을 뿐만 아니라 건선 질환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도록 ‘건선 퀴즈’ 및 건선 환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내용을 담은 ‘질환 이야기’ 등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된 컨텐츠를 준비했다. 또한 컨텐츠 공유 및 즐겨찾기 저장, 웹사이트-카카오톡 컨텐츠 연계 등 기능이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되어 있어 건선 질환자의 사이트 이용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건선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우리 몸의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며, 국내 인구의 3%에 해당하는 약 16만 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건선은 단순히 피부 질환이 아닌, 건선성 관절염,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을 동반할 수 있는 만성적 면역 질환으로 장기적 관리와 적절한 치료가 필수다.  

이에 한국얀센은 지난 2020년, 건선 환자 대상 카카오톡 채널 ‘iCare4U 건선’을 오픈,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이번 모바일 사이트 오픈을 통해 건선 환자가 신뢰할 수 있는 최신의 질환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정태윤 한국얀센 자가면역질환사업부 총괄은 “최근에는 개인들이 디지털 채널에서 필요한 건강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디지털리터러시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건선환자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라며, “과거 SNS 채널에 이어 이번 건선 모바일 사이트 오픈을 통해 통합적인 디지털 채널에서 환자 눈높이에 맞춘 고품질 컨텐츠를 제공하고 평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건선 환자의 적극적 질환 관리, 삶의 질 개선을 강화하는데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엑스탄디, 모든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에 급여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전립선암 치료제 ‘엑스탄디(성분 엔잘루타마이드)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정 고시에 따라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metastatic hormone sensitive prostate cancer, mHSPC) 환자 치료에 안드로겐 차단요법(ADT)과의 병용요법으로 8월 1일부터 선별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엑스탄디는 국내 출시된 경구용 안드로겐 수용체 저해제(ARTA)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보유한 전립선암 치료제로, 2013년 6월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etastatic castration-resistant prostate cancer, mCRPC) 치료제로 국내 허가된 이후 고위험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non-metastatic castration-resistant prostate cancer, nmCRPC)으로 허가를 받은 데 이어 2021년 9월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받음으로써 치료범위를 넓혔다.

이번 엑스탄디의 선별급여는 질환의 용적(volume) 또는 위험도와 관계없이 모든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All Comer) 즉 원격 전이를 동반한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ADT 병용 시 적용된다.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료 효과가 감소해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 단계로 진행되며, 이 경우 완치가 어렵고 기대 수명이 9~13개월에 불과해 질환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초기에 효과적인 치료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급여는 국제 가이드라인과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 대상으로 엑스탄디 병용요법이 질병 진행과 사망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3상 ARCHES 임상연구를 근거로 이뤄졌다. 
ARCHES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엑스탄디와 ADT 병용투여군은 영상학적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median rPFS)에 도달하지 않은 것에 비해, 위약과 ADT 병용투여군은 19개월(95% CI 0.30-0.50)에 그쳐 유의미한 개선이 확인됐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 김선일 부회장(아주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은 "전립선암은 최근 다양한 약제 도입과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지만,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전이성 단계임에도 여전히 치료옵션이 제한적이었다"며 "이번 엑스탄디의 보험급여 적용을 통해 위험도에 구분 없이 보다 많은 국내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들의 생존 기간을 극대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항암사업부 총괄(Oncology BUD) 김진희 이사는 “이번 건강보험 급여 적용은 엑스탄디가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에 적응증을 획득한 지 약 11개월 만에 이뤄진 성과다. 기존에는 전이가 상당히 진행된 고위험 환자에 급여가 국한되어 있었지만, 엑스탄디 급여를 계기로 위험도와 관계없이 모든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엑스탄디를 통해 국내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의 조기 치료 성적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엑스탄디와 ADT 병용요법은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미국비뇨기협회(AUA), 유럽종양학회(ESMO), 유럽비뇨기학회(EAU) 등 해외 가이드라인에서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에 권고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대한종양내과학회·대한항암요법연구회·대한비뇨기종양학회·대한방사선종양학회가 함께 발간한 ‘2020 전이성 전립선암 진료지침’을 통해 권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