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제용 고무마개 품질기준 등 대한민국약전 개선
상태바
주사제용 고무마개 품질기준 등 대한민국약전 개선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7.2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7일 대한민국약전 일부개정안 행정예고

주사제용 고무마개 품질기준 등이 개선된다.

식약처가 '현장중심 약전 협의체'의 자문 결과를 담아 '대한민국약전'(식약처 고시, KP) 일부개정안을 7월 27일 행정예고하고 9월 25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이번에 행정예고한 '대한민국약전' 주요 개정사항은 ▲주사제용 고무마개 품질기준 개선 ▲점안제 불용성 이물 시험 기준 개선 ▲한약재, 한약(생약) 제제 시험법 현대화이다.

대한민국약전은 의약품 등의 성질과 상태, 품질, 저장 방법 등과

‘수액용 고무마개 시험법’의 명칭을 ‘주사제용 고무마개 시험법’으로 변경하고 시험법 적용대상을 확대(100mL 이상 수액제 → 주사제 전체)하며, 시험 항목을 개선한다. 시험항목은 중금속시험 삭제, 성능시험 추가, 동물시험 → 생물학적반응시험이다.

점안제는 원칙적으로 이물이 없음을 확인토록 기준을 설정하고 현탁점안제는 불용성 이물 시험 적용대상에서 제외한다.

‘단삼’ 등 한약재 4개 품목과 ‘가미소요산엑스 과립’ 등 한약(생약)제제 5개 품목의 시험법을 현대화된 방법으로 개선한다. 예를 들어 TLC(박층크로마토그래프법) → LC(액체크로마토그래프법)로 그 밖에 필요한 기준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정하기 위한 공정서이다.

이번 개정안에는 그간 품질관리 업체·현장에서 현장중심 약전 협의체에 KP 개선을 요청하며 접수한 사항에 대해 식약처와 제약업체가 공동으로 연구하고 최신화·현대화·개량 등 개선해야 하는 사항을 반영했다.

현장중심 약전 협의체는 식약처와 관련 협회가 주관하고 제약 현장 품질관리 전문가, 학계 전문가, 제약업체(안건 관련)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지난해 5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과학적 관점에서 현장 품질관리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반영해 국내 의약품 품질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