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7월20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7월20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7.2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바이오, 한독, 아이쿱, 휴메딕스, 대웅, 한올, 씨젠, 현대

 종근당바이오

연세대의료원과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임상연구센터 설립

종근당바이오(대표 이정진)는 19일 서울시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서 연세대학교 의료원 산학협력단(단장 겸 의과학연구처장 최재영)과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임상연구센터 설립 및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공동연구개발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종근당바이오와 연세의료원은 9월 세브란스병원 내에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임상연구센터를 개소하고 염증성장질환, 알츠하이머 치매, 호흡기 감염질환 등 치료제 개발 수요가 높은 적응증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종근당바이오는 2017년 국내 유일의 장내미생물은행(IMB; Intestinal Microbiome Bank)을 설립하고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식후 혈중 중성지방 개선 기능을 갖는 L. plantarum Q180 (인정번호: 제2021-23호(2021.12.29.))을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아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안정성 및 장 부착능을 향상시키는 특허 기술을 토대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연세의료원과의 협약으로 의료계의 미충족 수요가 반영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연구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관련 분야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전략이다.

종근당바이오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에서 대사성 질환, 신경계 질환 등을 중심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퍼스크인클래스(First-in-class), 베스트인클래스(Best-in-class)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독

한독의약박물관,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한독의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한독의약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의약유물과 연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와 더불어 안내자와 대화를 하며 쉽고 재미있게 견학하는 ‘전시 해설’, 약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볼 수 있는 ‘한독 생산공장 견학’을 진행한다.

한독의약박물관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은 유치원생부터 중학생을 포함한 가족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7월 21일부터 한독의약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해당 기간에는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뿐 아니라 ‘8월 정규 주말 프로그램’ 참가 신청도 받는다. 주말 프로그램은 전시 해설과 한독 생산공장 견학 없이 체험 프로그램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오늘은 내가 약사’, ‘심장이 쿵쿵’, ‘소담한 약장 이야기’, ‘임금님의 약합’, ‘의원의 하루’, ‘향기톡톡, 한방방향제’ 등 다채로운 활동에 참여해 볼 수 있다. 오늘은 내가 약사는 약의 올바른 복용법을 배우고 알약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는 활동이다. 의원의 하루는 조선시대 의원이 되어 환자를 치료하고 약을 만드는 과정을 배워보는 활동이다.

참가자들은 박물관을 견학하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청자상감상약국명합’, TV나 교과서에서 보던 허준의 ‘동의보감 초간본’, 19세기 독일 전통 약국을 그대로 재현한 ‘독일약국’ 등 진귀한 세계 의약유물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 한독 생산공장을 견학하며 현재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의약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볼 수 있다. 한독 생산공장은 국제적 수준의 품질 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최첨단 의약품 제조 시설로 다양한 제형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아이쿱

대한당뇨병학회와 만성질환 교육 콘텐츠 분야 협력을 위한 MOU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쿱(대표 조재형)은 최근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원규장)와 만성질환 교육 콘텐츠 관련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아이쿱이 개발하고 있는 만성질환관리 플랫폼 ‘닥터바이스’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환자 교육 콘텐츠 제작 △환자 교육 콘텐츠 상호 교환 및 공동 활용 △환자 맞춤형 교육 추천 알고리즘 개발 △당뇨병 진료지침 온라인 개발 고도화 등이다.

특히, 양측은 전문가 교류 및 자문을 통해 만성질환 교육 콘텐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표준을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조재형 아이쿱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당뇨병 교육의 질을 높이고, 환자에게 맞춤형 진료를 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및 교육 추천 알고리즘을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질의 교육 콘텐츠 개발에 힘써 더 나은 당뇨병 환자 교육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원규장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당뇨병과 당뇨병합병증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어르신과 가족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쿱이 개발 중인 ‘닥터바이스’는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솔루션 및 다양한 원외 진단기기에서 수집된 개인건강기록(Personal Health Record, PHR)을 기반으로, 의사가 환자에게 질환 상담과 교육 및 약제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이다.


 휴메딕스

고기능앰플 ‘힐러 앰플 듀오’ 3종 내놓다

휴메딕스가 피부 컨디션에 따라 레이어링해 사용할 수 있는 ‘더마 엘라비에 힐러 앰플 듀오’ 3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힐러 앰플 듀오’는 피부 컨디션과 고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종류의 제형을 적용해 안티에이징, 장벽 강화, 피부 미백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고기능성 앰플로 3가지 라인을 레이어링해 보다 세심한 케어가 가능하다.

‘힐러 앰플 듀오 주름개선’은 안티에이징에 집중한 제품으로 콜라겐을 함유하여 피부 겉을 탄탄하게 가꾸는 리프팅 앰플과 피부 속 탄력을 채워주는 리터닝 앰플 2가지로 구성됐다. 리터닝 앰플은 피토 PDRN 등 유효성분 함유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를 어리고 건강하게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힐러 앰플 듀오 장벽’은 센텔라아시아티카에서 추출한 3가지 테카(TECA)성분을 함유한 것이 특징으로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시카 앰플’과 보습력을 높이고 피부를 본연의 힘을 키워주는 ‘세라 앰플’로 구성됐다.

‘힐러 앰플 미백’은 피부 톤과 결, 광채를 케어하는 제품으로 국소 부위에 집중 미백 효과를 주는 ‘스팟 앰플’과 맑은 피부 톤과 고른 결을 가꿔주는 ‘토닝 앰플’로 구성됐다. 특히 ‘토닝 앰플’에는 영국산 비타민 C성분이 100,000ppm 함유되어 피부를 환하고 매끄럽게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힐러 앰플 듀오’ 3종은 모두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했다. 특히 ‘힐러 앰플 듀오 장벽’ 제품은 민감성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모든 피부타입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휴메딕스 관계자는 "피부 고민은 한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보다 복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고농축 앰플을 피부 컨디션에 따라 레이어링 하기 좋은 형태로 개발해 소비자가 자신만의 맞춤 피부 케어 앰플 공식을 만들어 피부 고민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어 “각 제품별로 핵심 성분과 최적의 제형을 각각 적용해 효능을 극대화 하고 레이어링해 사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마 엘라비에 힐러 앰플 듀오 3종은 더마 엘라비에 공식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오는 31일까지 금액대별 할인 혜택과 앰플 2종 묶음 구매 시 선착순으로 더마 엘라비에 정품 클렌징 폼(2만원 상당)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웅제약

CDMO 사업 위한 마지막 퍼즐 완성…세포처리시설 허가 취득

대웅제약이 첨단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사업 가속화를 위한 마지막 퍼즐을 맞췄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12일 첨단재생의료세포처리시설(세포처리시설) 허가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대웅제약은 첨단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Contract Development &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보유한 기업으로 거듭났다.

CDMO는 단순 생산 수준의 위탁생산(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영역을 넘어 연구개발 단계부터 임상, 제조 등 모든 과정을 도맡아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다. 최근 바이오의약품 개발 리스크 분산과 R&D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CDMO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현재 첨단바이오의약품과 세포·유전자치료제의 개발 및 취급을 위해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정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인체세포등 관리업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받아야 한다. 지난해 1월과 올해 4월, 각각 두 조건을 충족한 대웅제약은 이번에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취득하며 CDMO 사업 운영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세포처리시설 허가를 통해 대웅제약은 채취·검사·처리된 인체세포 등을 재생의료기관으로 공급할 수 있게 돼 업무영역이 한층 넓어졌다. 이를 토대로 대웅제약이 목표한 CDMO 구조 기반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와 개발, 품질시험, 인허가 지원, 보관, 배송, 판매를 아우르는 ‘올인원(All-in-one) 패키지’ 사업 속도가 빨라질 예정이다.

류재학 대웅제약 바이오R&D본부장은 “대웅제약이 획득한 3가지 허가를 활용해 CDMO사업을 가속화시켜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라며 “나아가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은 2020년 시지바이오와 자가지방 유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계약 및 지난 6월 연세대 청각재활연구소와 난청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계약 등을 통해 CDMO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

메트포르민 서방정 ‘글루코프리’ 공급 시작

국내 서방형 메트포르민 시장을 선도했던 한올바이오파마(공동대표 박승국, 정승원)가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알약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 ‘글루코프리서방정(500mg, 750mg, 1000mg)’을 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글루코프리서방정(성분명 메트포르민)은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통해 혈당 조절이 충분치 않은 제2형 당뇨병 성인 환자를 위한 1차 치료제로, 한올바이오파마가 지난 2007년 출시한 ‘글루코다운오알 서방정’의 후속 개량 제품이다.

‘글루코프리서방정’은 ‘글루코다운오알서방정’ 대비 사이즈를 최대 15% 줄여 기존 알약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느꼈던 환자들도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다. 최적화된 약물방출 시스템을 통해 약물 복용 횟수를 3회에서 1회로 줄여 한 번에 여러가지 약물을 복용해야하는 당뇨병 환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총 3가지 용량으로 출시돼 환자들의 상태에 맞춘 처방이 가능한 것 역시 장점이다.

한올바이오파마는 탈모치료제 ‘아다모정’,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덱시티옥정’ 등 지속적인 정제 사이즈와 제형 개선을 통해 환자 복약 순응도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글루코다운오알서방정’은 오리지널 대비 80% 수준으로 작은 알약 크기와 기존 오리지널 제품 라인업에는 없던 중간 용량 제품으로 처방 옵션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올바이오파마 한승수 개발 본부장은 “한올바이오파마는 기술연구소의 오랜 서방제제 개발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제사이즈를 줄인 신제품들을 개발하여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과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더욱 작아진 글루코프리서방정을 통해 당뇨 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트포르민은 혈당 감소 효과, 비교적 적은 부작용, 그리고 낮은 저혈당 위험 등으로 제2형 당뇨병의 1차 치료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지난 2021년 기준 국내 메트포르민 시장은 약 820억원을 기록했다.


 씨젠

베트남에서 'PCR 생활검사' 시작…세계서 첫 도입

씨젠이 8월부터 검사기관인 랩하우스(LabHouse)와 함께 차량공유 및 배송 서비스 플랫폼 기업인 그랩(Grab)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베트남에서 'PCR 생활검사'를 시작한다.

'PCR 생활검사'는 씨젠이 제안한 글로벌 캠페인으로, 코로나19와 A/B형 독감, 일반감기 등 호흡기 바이러스를 일상에서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감염병으로부터 지역 내 안전을 도모하는 캠페인이다. 기업이나 학교, 요양원 등 단체 시설을 대상으로 무증상자 등 초기 감염자를 빠르게 선별해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고,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일상을 지켜 나가려는 목적이다.

씨젠은 랩하우스에 코로나19와 A/B형 독감, 일반감기를 주로 일으키는 RSV(호흡기세포 융합바이러스) 등 4종의 바이러스를 한 번에 선별하는 ‘Allplex™ SARS-CoV-2/FluA /FluB/RSV Assay’를 제공한다. 또한 이 검사에 필요한 장비와 대용량 검사 시스템을 지원해 「PCR 생활검사」로 증가할 검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더 편리한 검사를 위해 대량의 검사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완전자동화 검사장비 ‘AIOS(All in One System)’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랩하우스는 그랩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알려준다. 베트남의 2대 도시인 호치민과 하노이가 우선 대상이다. 특히 랩하우스를 직접 방문해 검사하는 기존 방법 외에, 운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채취 담당자가 찾아가 검체를 채취하는 방안을 전면 도입해 검사의 편의성을 높였다. 랩하우스는 베트남의 다른 도시에서도 「PCR 생활검사」가 가능하도록 해당지역 병원들과 협력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그랩은 'PCR 생활검사'를 도입하고, 운전자들이 이를 이용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자사 SNS에 「PCR 생활검사」 광고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음성인 운전자는 서비스 앱에 “PCR로 코로나19와 Flu A, Flu B, RSV음성 확인”이라는 메시지가 표출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본 이용자가 안심하고 운전자를 선택하고, 검사를 받은 운전자는 더 많은 운송 기회를 얻게 돼 운전자들이 스스로 검사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2개 도시 외의 다른 베트남 도시, 인근 동남아 국가들로 검사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그랩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동남아시아 최대의 차량공유 및 배달 서비스 기업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8개국 48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남아 전체의 그랩 운전자는 약 500만 명에 이른다.

응우옌 코이 도(Nguyen Khoi Do) 랩하우스 CEO는 “코로나19의 재확산에 선제 대응하는 차원에서 씨젠과 함께 「PCR 생활검사」를 실시하게 됐다.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그랩의 운전자와 승객, 더 나아가 베트남 국민들 모두가 건강하게 일상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약품

'마이녹셀 스카프 인텐시브 헤어 트리트먼트 바이 랩클' 공급

현대약품(대표이사 이상준)이 탈모증상 완화를 위한 집중 케어 제품 ‘마이녹셀 스칼프 인텐시브 헤어 트리트먼트 바이 랩클’(이하 마이녹셀 트리트먼트)를 새롭게 출시했다.

마이녹셀 트리트먼트는 현대약품이 마이녹셀 샴푸와 앰플에 이어, 세번째로 내놓은 탈모 케어 시리즈다.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으로 식약처 보고 완료한 제품으로, 탈모 관리는 물론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볼륨까지 케어할 수 있다.
탈모 기능성 성분으로 특허받은 ‘돌콩배아추출물’과 현대약품이 독자 조성한 ‘마이녹셀 콤플렉스’가 주성분이며, 모발 영양과 불륨 케어에 도움을 주는 저분자 코코넛 오일과 접시꽃 추출물, 백미꽃 추출물도 함유했다.

신개념 텍스처를 적용해 워시오프와 노워시 모두 사용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손상된 모발을 케어하거나 자연스러운 볼륨감이 필요할 때에는 워시오프로, 드라이나 헤어 세팅 전 모발 보호와 퀵 드라이 효과를 원하면 노워시로 사용하면 된다.

현대약품은 이번 신제품, 마이녹셀 트리트먼트를 21일 오후 1시, CJ온스타일 홈쇼핑의 론칭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할 예정이며, 이번 방송을 비롯해 마이녹셀 공식 홈페이지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선보인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마이녹셀 트리트먼트 역시 탈모 제품에 대한 현대약품의 오랜 연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제품”이라며 “마이녹셀 샴푸와 함께 사용하면 탈모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