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단신 -7월 4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단신 -7월 4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7.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테바, 프레마네주맙 한국 환자 대상 연구 결과 발표
 
한독테바는 지난 7월 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대한두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국의 만성 편두통(Chronic Migraine, CM) 또는 삽화성 편두통(Episodic Migraine, EM) 환자의 편두통 예방 치료를 위한 프레마네주맙의 효능 및 내약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 대회에서 발표된 해당 연구 결과, 한국의 만성 편두통(CM) 또는 삽화성 편두통(EM) 환자에서 프레마네주맙 치료는 월별 두통 및 편두통 일수를 감소시키고 반응 환자의 비율을 증가시켰으며, 이는 프레마네주맙의 허가 임상인 HALO CM 및 HALO EM 연구 결과와 비슷한 결과였다. 한국인에서의 본 데이터를 통해 한국 환자의 편두통 예방 약물로서 프레마네주맙의 효능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만성 또는 삽화성 편두통을 가진 한국 환자의 편두통 예방 치료에 대한 프레마네주맙의 효능 및 내약성을 평가하고, 이 연구 결과를 허가 임상인 HALO CM 및 HALO EM 연구 데이터와 비교하기 위해 분기별 및 월별 프레마네주맙 투여군과 월별 위약 투여군으로 나눠서 진행되었다. 치료 12주 동안의 1차 평가변수는 만성 편두통 환자의 월간 중등도 이상의 두통 일수의 변화(monthly headache days of at least moderate severity, MHD)와 삽화성 편두통 환자의 월간 평균 편두통 일수(monthly average migraine days, MMD)의 변화였고, MHD 또는 MMD가 50%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도 평가되었다. 

만성 편두통(CM)에서의 12주 치료 기간 동안의 MHD 변화는 프레마네주맙 분기별 환자군은 베이스라인 대비 -5.5일, 월별 환자군은 -4.7일, 위약 환자군에서는 -3.6일로 나타나, HALO CM 연구 결과와 유사한 감소를 보였다. 삽화성 편두통(EM)에서의 12주 동안의 MMD 변화는 프레마네주맙 분기별 환자군은 -3.9일, 월별 환자군은 -4.6일, 위약 환자군에서는 -1.2일로 나타나, 한국 하위 그룹 환자군에서 베이스라인 대비 MMD의 감소도 HALO EM연구와 유사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여줬다.

연구 모집단별로 분석한 MHD(CM) 또는 MMD(EM)가 50% 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 확인 결과에서도 한국 하위 그룹의 환자 비율은 HALO 허가 임상시험 결과와 비슷했다. 한국 하위 그룹의 만성 편두통(CM) 환자에서 MHD가 50% 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은 위약 투여군에서는 20.0%에 비해 프레마네주맙 분기별 투여군에서 30.0%, 프레마네주맙 월별 투여군에서 28.6%로 더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한국 하위 그룹의 삽화성 편두통(EM) 환자에서 월간 평균 편두통 발생일 수가 50% 이상 감소한 환자 비율 역시 위약 투여군에서는 15.8%에 그친데 반해 프레마네주맙 분기별 투여 군에서는 31.3%, 월별 투여군에서 42.1%로 더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여줬다. 

또한, 한국 하위 그룹 연구에서 국내 만성 편두통 또는 삽화성 편두통 환자에서의 프레마네주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 HALO 연구 및 FOCUS 연구와 비슷하였으며, 새로운 안전성 신호가 확인되지 않았다.

사노피-엠디스퀘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공동추진 MOU체결 

사노피가 지난달 30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한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선정 기업인 엠디스퀘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사노피는 만성질환 관리와 예방 정보를 제공하고, 엠디스퀘어는 프리미엄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성질환 환자들이 효과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향후 론칭될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과의 연계 및 양사 제품의 공동 프로모션 등으로 협력 방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규 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한 첫 단계로 엠디스퀘어는 사노피 임직원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건강관리 서비스인 엠디케어를 제공한다. 엠디케어는 고령의 만성질환자 질환관리를 돕는 비대면 진료서비스로 전문 의료진을 통해 주기적 건강관리 및 건강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사노피 임직원들이 엠디케어를 직접 체험 한 후 전달하는 의견과 후기들은 서비스 고도화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해 반영될 예정이다.

배경은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및 데이터를 접목한 과학적 혁신으로 환자들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회사의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며 “2022년은 한국에서 다양한 혁신적 협업 기회를 모색하여 한국 디지털 헬스케어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오수환 대표 엠디스퀘어 대표이사는 “엠디톡(MDtalk)을 기반으로 환자들과 소통하면서, 질병 및 건강관리에 대한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접할 수 있었다”며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엠디케어의 프리미엄 건강관리 서비스가 더 많은 환자들을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엠디스퀘어는 2016년 설립되어 비대면 진료플랫폼인 엠디톡을 운영중인 회사로 IoT, AI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의 생체 데이터 기반 실시간 건강관리, 전문 의료진을 통한 주기적 건강관리 및 건강상담 등 비대면 진료와 연계된 고령 친화적 프리미엄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 협력 프로그램인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에 참여하여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수요 과제인 ‘고령 친화적 만성질환 관리 솔루션 개발’에 선정된 바 있다. 

한국로슈진단, 원숭이두창 PCR 진단 키트 국내 도입

한국로슈진단은 지난 6월 22일에 국내에 첫 확진 사례가 발생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검출을 위한 PCR 검사를 7월 부로 국내에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검사는 연구용 목적으로 국내에 도입되었으며, 로슈는 지난 5월 자회사인 티브 몰비올(TIB Molbiol)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세 가지 진단 제품(LightMix Modular Orthopox Virus, LightMix Modular Monkeypox Virus, LightMix Modular Orthopox Virus typing1) 을 개발했다. 

이 검사들은 모두 로슈진단의 장비인  LightCycler  480 II2 또는 cobas z 4803 분석기에서 검사 가능한 정량적 PCR 검사로 두 장비 모두 국내 종합병원과 수탁기관 연구소등에서 설치되어 사용중이다.

로슈진단이 개발한 진단키트는 세 가지 종류다. 첫번째 라이트믹스 모듈러 올소폭스 바이러스 키트(LightMix Modular Orthopox Virus Kit)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진성두창(orthopoxviruses)을 감지한다. 두번째 키트(LightMix Modular Monkeypox Virus Kit)는 모든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를 표적해 진단할 수 있으며, 세번째 키트(LightMix Modular Orthopox Virus typing)는 올소폭스바이러스(orthopoxviruses) 검출과 동시에 바이러스 내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해당 진단키트는 현재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연구용으로 사용 중이다

당초 아프리카 중부와 서부의 희귀 풍토병이었던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지난 5월 7일 영국에서 첫 발병 보고가 있은 후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최근에는 미국 유럽 중동 등 아프리카 이 외의 비풍토병 지역으로 번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내 확진자 발생에 따라 현재  위기경보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한 상태로 2022년 6월 원숭이두창을 2급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아스텔라스, ‘암과 함께’ 사내 캠페인 성료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세계 암 생존자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암 환우 및 보호자의 삶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응원하기 위한 ‘암과 함께(Fighting Cancer Together)’ 사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세계 암 생존자의 날(National Cancer Survivors Day)’은 암 생존자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1988년 미국에서 제정한 기념일로, 전 세계적으로 6월 첫째 주에 관련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다. 한국아스텔라스 항암사업부(Oncology Business Unit)는 세계 암 생존자의 날을 기념해 직원들이 암 환우 및 보호자의 일상을 생각해보고, 들어보고, 또 함께 응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첫 활동으로 ’암 환우로 살아보는 우리’라는 주제로 암 경험자를 위한 예비 사회적 기업 ‘윤슬케어’가 제작한 ‘암에 대처하는 40가지 질문: 어느 날 암이 찾아왔습니다’ 질문지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암으로 인해 마주하게 되는 일상과 선택의 과정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40가지 질문에 답해 봄으로써 암 환우와 보호자의 입장을 헤아려보고, 힘든 여정을 보내고 있는 환우들에게 기여할 방안에 대해 각자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암 경험자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는 초청 행사도 마련됐다. ‘암 경험자와 소통하는 우리’를 주제로 암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암 환우 및 보호자를 초청해 치료 여정 및 극복 과정 등 삶과 일상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암 스트롱(I’m Strong): 암으로 더 강해진 당신을 응원합니다’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토크 콘서트 1부에서는 브릭아티스트 진형준 작가, 방광암 환우 보호자, 한국신장암환우회 백진영 대표가 연자로 나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암을 극복한 경험을 주제로 릴레이 강연을 펼쳤다. 2부에서는 백진영 대표의 사회로 ‘암에서 삶으로 함께 나아가는 우리’를 주제로 암 경험자에 대한 올바른 지지와 응원의 방법을 생각해보고 의견을 나누는 토크쇼가 이어졌다. 이날 ‘암스트롱’ 토크 콘서트에는 50여 명의 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마지막 활동으로 ‘암과 함께 모든 삶을 응원하는 우리’를 주제로 한국아스텔라스 항암사업부 직원들이 모여 모든 암 환우와 보호자에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사내 퍼포먼스 행사를 진행했다. 암 치료여정의 동반자로서 환우와 보호자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암과 함께’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한 CE(Commercial Excellence) 부서 유인걸씨는 “토크 콘서트에서 암 환우로서 가장 힘이 되는 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한 연자분께서 어떤 말을 하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신 게 기억에 남는다”며, “특별한 배려보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내길 바라는 그 분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헤아려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마커스 웨버 대표는 “’암과 함께’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이 암 환우와 보호자의 삶에 함께 귀기울여보고, 이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헬스케어 기업 종사자로서 각자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암 환우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치료제를 공급하는 제약기업으로서 보다 나은 치료 환경을 위해 기여하고, 암 환우와 보호자의 일상이 더 의미 있고 가치 있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아트리스-세서미 워크숍, 마음 건강 위한 콘텐츠 공개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를 제작하는 비영리단체 세서미 워크숍(Sesame Workshop)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 적응에 필요한 사회·정서적 회복을 지원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해에 이어 비아트리스-세서미 워크숍 협업으로 제작된 이번 콘텐츠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인도, 중동, 터키 등 전 세계적으로 공개됐다. 

새로 제작된 콘텐츠는 분리불안장애, 격리 등을 주제로 부모, 보호자 및 아동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경험한 여러 감정을 돌보고, 이에 대한 가족간 긍정적인 대화를 장려하고자 제작됐다. 

엘모(Elmo), 그로버(Grover) 등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세서미 캐릭터가 등장해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는 방법 등을 배우는 모습을 담은 10개의 새로운 영상이 포함된다. 

첫 번째 영상에서는 엘모와 그로버가 가족 간의 분리불안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랫동안 지속된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이 다시 코로나 이전과 같이 전환되면서 이 과정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포옹하는 법, ‘또 만나 댄스’ 등 여러가지 특별한 작별 인사법을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개인적 상실감, 경제적 어려움 등 코로나19이후로도 계속되는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영상과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한국어 더빙을 지원하여 비아트리스 YouTube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이번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건강한 삶을 나누기 위한 SNS 확산 캠페인 ‘#서로서로아껴주기캠페인’을 진행한다. 영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마음 건강 돌봄 방법을 비아트리스 코리아 임직원이 앞장서 서로의 가족, 지인 등 일반인에게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된 콘텐츠 이미지와 영상을 가족, 동료들와 함께 시청하고 마음 건강을 위한 방법을 직접 실천하는 인증사진 등을 #서로서로아껴주기캠페인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불안감 등 정서적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0년 4월 이후 미국 내 정신 건강으로 인한 응급실 내원이 전년 대비 5~11세 아동에서 24%, 12~17세 아동에서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아동·청소년도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이나 불안, 스트레스 등이 증가했다. 지난 4월 교육부가 발표한 ‘학생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4명 중 1명은 코로나19 이전보다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중·고등학생은 10명 중 1명이 2주간 7일 이상 우울,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등학생의 27%는 코로나19 이전보다 우울하다고 응답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불안해졌다'라는 항목에도 26.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중학생의 10.6%, 고등학생의 14.7%는 최근 2주간 7일 이상 우울한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라 람스버그(Lara Ramsburg)비아트리스 대외협력부 총괄은 “글로벌 헬스케어 업계의 일원으로서 전 세계 곳곳에서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팬데믹이미친 사회·정서적 영향을 여실히 체감하고 있다. 올해 더 많은 가족과 보호자를 위한 세서미 워크숍 콘텐츠를 지원하게 되어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비아트리스는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가족, 보호자 등을 위해 지원을 지속할 것이다”고 밝혔다. 

비아트리스는 2020년부터 세서미 워크숍의 정신 건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자 시작된 세서미 워크숍의 ‘서로 서로 아껴주기(Caring for Each Other)’ 프로젝트의 일환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아이들의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양육법 등을 주제로 다루었다. 지금까지 100개국 이상에서 41개 언어로 전 세계 수많은 가족에게 제공됐다.  

세서미 워크숍 미국 소셜임팩트 콘텐츠 제작 부문 로시오 갈라르사(Rocío Galarza) 부사장은 "전 세계 곳곳의 아이들과 가족들이 아직까지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아트리스의 지원으로 전 세계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문을 발맞춰 지원하고, 아이들이 깊은 감정을 보살피면서 친구나 어른과 소통하고 스스로와 지역사회를 돌볼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세서미 스트리트 홈페이지(주소: SesameStreet.org/caring)는 전 세계 부모, 보호자 및 아동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다. 추가 콘텐츠는 세서미 워크숍의 아동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인 ‘세서미 스트리트 인 커뮤니티(Sesame Street in Communities)’의 일환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사회 기관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코리아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 2022 ‘3관왕’ 

머크 라이프사이언스가 코리아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 2022(Korea Bioprocessing Excellence Awards 2022)에서 3관왕을 달성했다.

올해 머크 라이프사이언스가 수상한 부문은 베스트 바이오프로세싱 서플라이어의 ‘컨티뉴어스 바이오프로세싱’과 ‘다운스트림 프로세싱’, 그리고 ‘올해의 바이오프로세싱 서플라이어’다. 

이마팩(IMAPAC)이 주관하는 국제 시상식인 ‘코리아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는 2014년 이후 각국 정부, NGO, 기업 및 학계 등 100여 곳 이상에서 수백명의 전문가를 초청, 각 부문의 우수 기업을 선정, 시상해 오고 있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뛰어난 품질, 비용 절감, 속도 증대 등을 통해 바이오 제조 업계 발전에 기여한 기관 등에게 상을 수여한다. 

올해 어워드는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션센터에서 ‘제11회 Biologics Manufacturing Korea’와 ‘제6회 Cell & Gene Therapy World East Asia 컨퍼런스’와 연계해 진행되었으며, 국내 유수의 제약회사, 백신 제조사, 생물학적 제제 기업 등에서300여명 이상이 참여했다. 

김용석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북아시아 비즈니스 총괄은 “머크 라이프사이언스가 한국 바이오프로세싱 업계 발전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한 부분에 대한 인정을 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바이오 경쟁력을 강화하는 국가적인 노력에 발맞춰 라이프사이언스 벨류체인에 최적화된 제품,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코리아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에서 2021년에는 베스트 바이오프로세싱 서플라이어의 ‘컨티뉴어스 바이오프로세싱’ 및 ‘다운스트림 프로세싱’ 두가지 부문을, 2020년에는 ‘업스트림 바이오프로세싱’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