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진, '환자'를 중심에 두고 '합리적 약가'를 제시하다
상태바
베이진, '환자'를 중심에 두고 '합리적 약가'를 제시하다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7.04 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담 로아츠 베이진 부대표 "임상 현지화 전략으로 신약 접근성 강화"
'약가에서의 유연성 제시'로 '빠른 시장 진입' 포인트
"韓, 약가정책 어려워…보건의료 선진 시장" 평가
아담 로아츠(Adam Roach) 베이진 부대표이자 아시아태평양 리드가 뉴스더보이스와 인터뷰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인터뷰에 함께한 아서 앨스톤 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사진 오른쪽)와 루이스 카터 베이진 아태 대외협력 리드(사진 왼쪽)
아담 로아츠(Adam Roach) 베이진 부대표이자 아시아태평양 리드가 뉴스더보이스와 인터뷰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인터뷰에 함께한 아서 앨스톤 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사진 오른쪽)와 루이스 카터 베이진 아태 대외협력 리드(사진 왼쪽)

초국적기업을 표방하며 아시아태평양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현지화 공략에 나서고 있는 베이진이 한국 진출 2년 만에 브루킨사 국내 허가와 암질환심의위원회(암질심) 통과라는 성과를 얻어냈다. 이런 배경 때문인지 아담 로아츠(Adam Roach) 베이진 부대표(vice President)이자 아시아태평양 커머셜 리드가 지난달 15일 한국을 찾았다.

뉴스더보이스는 '혁신적 신약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출범한 베이진의 현재와 한국 시장 진입 목표, 브루킨사를 포함한 신약 개발 계획, 그리고 환자에 대한 정책까지 다양한 의견을 물어봤다. 

환자, 혁신적 신약, 합리적 약가, 현지화 전략 그리고 신약의 빠른 도입이 그가 제시한 베이진의 핵심 목표였다.

이번 로아츠 부대표의 인터뷰에는 '베이진 드림팀'라 명명할 수 있는 아서 앨스톤 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와 김지윤 베이진코리아 의학부 리드, 양지혜 베이진코리아 대표, 루이스 카터 베이진 아태 대외협력 리드까지 5명이 함께 했다.

다음은 베이진 드림팀과의 일문일답.

-베이진의 약가전략은 신약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전략을 세운 이유가 궁금하다.

아담 로아츠(베이진 부대표, 베이진 아태 커머셜 리드)
아담 로아츠(베이진 부대표, 베이진 아태 커머셜 리드)

아담 로아츠(베이진 VP, 베이진 아태 커머셜 리드) : 제약산업에서 임상시험은 유럽과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대부분 진행한다. 이들의 비율은 전체에서 12%를 차지하고 있다. 그 말은 전 세계 나머지 인구 88%가 소외됐다는 의미다.

베이진의 설립 이유는 바로 이렇게 소외된 환자들의 충족되지 못한 의료 수요를 맞추겠다는 데서 시작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제약사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었다. 지리적인 차원에서 임상시험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았다. 우리의 혁신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여러 환자들이 있는 곳에서 임상시험을 해야 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미국이나 유럽시장이 아니라 중국과 남아메리카 그리고 동남아시아까지 포함시키는 것이다.

임상시험에서는 고정비라는 것이 발생한다. 신약 하나를 개발해 출시하는데 드는 총비용의 90%가 임상시험 비용이다베이진은 임상시험에 더 다양한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서, 임상연구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우리가 유연성을 가지고 접근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 수 있게 됐다.

두 번째로는 CRO(임상시험수탁)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회사 내 임상시험 전문가를 두루 고용해 임상팀을 운영하고 있다. 임상팀은 보다 빠르고 높은 수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경험을 많이 축적하게 되면 회사 내 인력들은 전문성이 강화될 수 있다. 이게 우리가 다른 제약사와 달리 비교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한국은 베이진이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설립 이후 현재 50여명의 인력을 채용했고 올해 말까지 임상 연구 인력을 포함해 30여명의 인력을 더 고용할 계획이다.

-한국의 임상 인력이 대대적으로 베이진에 흡수된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인력 충원에 어려움은 없었나?

김지윤 (베이진코리아 의학부 리드) : 국내외 임상 전문가풀은 충분하다. 베이진의 한국 임상팀 리더에 역량있는 분을 모셨다. 베이진이 가진 임상 계획은 방대하고 다양하다. 연구진들이 흥미로워하는 부분이 많아 함께 성장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연구진들이 많이 지원하고 있다. 연구진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비전을 봐준 이들이 베이진이란 이름으로 함께하고 있다.

로아츠 : 전 세계적으로 의료수요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베이진이 설립됐다는 부분에 동기부여가 돼 연구진들이 많이 합류하는 것 같다. 이렇게 훌륭한 임상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게 되면 임상시험 품질도, 결과도 높은 수준으로 나올 수 있다. 이것이 선순환 돼서 연구진의 능력이 더 발전되고 회사는 더 높은 수준의 임상팀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김지윤 : 베이진은 앞으로 높은 수준의 임상을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진들이 수준 높은 다양한 임상을 진행하며 합리적인 신약 가격을 책정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국내에서는 브루킨사가 허가 후 40일만에 암질심에 통과됐다.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여서 인상적이다. 어떤 전략을 제시했는지 궁금하다.

로아츠 : 베이진이 추구하는 바가 주요 약물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물론 (약가)협상에서 정부 재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검토를 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베이진, 그리고 정부는 좋은 의약품을 환자들에게 공급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졌다는 점이다. 베이진이 다른 제약회사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프라이스 프리미엄(신약에 대한 우대 약가)'을 붙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점이 평가하는 분들이 보시기에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한국시장에 브루킨사를 1호 약제로 들여왔다. 브루킨사에 대해 소개를 해 달라.

로아츠 : 그보다 먼저 베이진은 브루킨사(BTK억제제, 자누브루티닙)를 선정해서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기 보다 한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브루킨사를 도입한 것이라고 보는 게 더 정확할 것이다.

한국은 잘 아시겠지만 보건의료측면에서 선진화된 시장이다. 잘 조직화 돼 있고 임상 현장에 전문가층 역시 두텁다. 베이진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 한국 시장이 갖는 의미를 크게 보고 있다.

김지윤 : 브루킨사 1상 임상시험에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연구진들이 다수 참여했다. 2015년에 시작한 이 연구는 브루킨사로 하는 최초의 임상(First in Human Study)였다. 8년전 시작된 브루킨사의 최초 임상단계부터 한국 의료진이 참여했다는 것이 의미가 있다. 

양지혜 (베이진코리아 대표) : 첨언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 저도 베이진과 함께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회사가 한국 의료진들과 다수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한국 의료진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함께 하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의지가 굉장히 높다. 

로아츠 :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는 베이진의 임상시험이 22개 정도 된다. 그 중에서도 초기 임상 중 까다로운 기초 연구들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배경에는 브루킨사 임상을 시작했던 8년 전부터 지금까지 한국과 함께 한 경험이 축적돼 가능한 것이다.

-현재 진행하는 연구를 소개해 줄 수 있는지?

아서 앨스톤(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 : 연구를 진행하는 것 중 관심있게 지켜보는 부분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유병률이 높은 암종이다. 그 중에서도 간암과 식도암 분야에 대한 연구에 중심을 두고 있다.

또 브루킨사가 한국에서는 외투세포림프종(MCL)과 발덴스트롬 마크로글로불린혈증(WM)에 대해 허가를 받았지만 보유한 적응증은 4개다. 성인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CLL) 또는 소림프구성 림프종(SLL) 및 변연부림프종(MZL)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허가를 받고자 계획 중에 있다

양지혜다음으로 한국 시장에 진입시키고자 하는 두 가지 신약 티스렐리주맙(항PD-1, 면역항암제)와 오시페를리맙(항TIGIT, 면역항암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현재 계획으로는 티슬렐리주맙은 2023년에, 오시퍼리맙피미파립은 2025년 한국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보는 것 같다.

로아츠 : 그렇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베이진 임상에 참여한 환자 수가 3600명 정도다.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봤을 때 22%(항암제 영역에서)에 달하는 규모다.

좀 더 들어가서 한국을 보자면 임상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제반환경이 잘 구축돼 있고, 환자들도 임상시험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높다. 임상연구자들의 경험이 높다는 점도 베이진이 한국 시장에 무게를 두는 이유다.

-팬더믹이라는 요소가 글로벌제약산업의 판도를 흔들었다. 관련해 베이진은 앞으로 어떤 흐름으로 갈 것인지 궁금하다.

로아츠 : 팬더믹이 제약산업에 큰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다. 백신 개발과 관련된 치료제 연구에 많은 회사들이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베이진은 이 영역에 전략을 수립하지 않았다. 다만 팬더믹이 베이진의 강점을 더 부각시킨 측면이 있다고 본다.

베이진은 초국경회사다. 다국적기업이다. 그래서 팬더믹 상황이 만들어준 원격근로 환경, 다양한 지역에서의 환자 모집을 가능하게 했다. 이런 배경으로 회사가 기민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받았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우리가 알게 된 점은 공동의 목표가 제대로 수립돼 있다면 규제당국, 임상전문가, 제약사가 모두 협업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뉴스더보이스는 환자와 함께하는 매체다. 베이진의 환자 관련 정책도 궁금하다.

​​​​​​​아서 앨스톤(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 ​​​​​​​
아서 앨스톤(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

아서 앨스톤(베이진 아태 의학부 리드) : 임상시험을 진행하지 않았던 소외된 국가에 임상 시험을 진행하면서 약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제약기업이 환자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더 활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제약기업들이 '환자중심주의'를 말하고 있지만 이것이 내실이 있는지는 의문이다. 베이진은 '환자 중심주의'를 다른 차원에서 보고 접근하고 있다. 우리는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함께하고 있다.

환자단체와 직접적으로 대화를 통해 그들이 하는 말을 경청하고, 요구를 파악하고 제약사가 도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예를 들면 호주의 경우를 들 수 있겠다. 우리는 호주에 환자 관련 단체들과 일일이 연락해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했다. 직접 찾아가서 회사와 우리가 가진 약물에 대해 소개하고 환자에게 우리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약물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바도 알게 됐다. 우리의 활동에 한 환자단체 관계자는 "이런 회사를 만난 것이 처음"이라며 고마워했다.

실제로 호주에서는 신약을 출시하기 전에 정부와 환자가 참여하는 공청회 자리를 마련했다. 그 자리에서 환자들은 자신들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제약사에, 정부에 바라는 점을 말했다. 그동안 행정적으로 서류만 보고 검토하던 정부관계자들이 환자들의 실제 사례를 듣고 약품을 평가하는 방식을 바꿨다. 그 결과로 관련 약제가 급여를 받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때 베이진이 정말 환자를 위해 일을 하는 회사라는 자부심을 느꼈다. 환자들과 신뢰가 없었으면 이런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것이다. 환자들은 임상시험에 참여해 실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정책 방향을 바꿨다는 부분에서 자부심을 느끼기도 했다.

이렇게 환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과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규제 당국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결과적으로 환자들에게 약제 접근성을 높이는 결과를 만드는 것, 그것이 베이진이 생각하는 '환자 중심주의'다.

루이스 카터 (베이진 아태 대외협력 리드) : 베이진은 ‘환자를 섬기는 회사’라고 말하고 싶다. 그래서 환자를 참여시킬 때 회사의 니즈가 아닌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가고 있다. 연구에서 초기 단계부터 환자의 참여 기회를 열고 소통하고 있다. 다음에 뉴스더보이스와 인터뷰 기회가 다시 온다면, 환자를 위한 회사의 정책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하고 싶다.

-한국의 약가 정책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로아츠 : 굉장히 어렵고 엄격하다고 생각한다. 약가 정책이라는 것은 환자들을 위한 정책인 동시에 건강보험가입자들이 내는 돈의 가치를 제대로 발현시키기 위한 제도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잘 관리할 책임이 있고 저희 또한 환자들을 위한 일을 하기 때문에 공동의 목표를 위해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와 OECD 국가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한다. 이런 국가들은 좋은 약제에 대한 접근성이 높다. 하지만 팬더믹으로 인해 지출이 많아졌고 재정 확대를 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찾아왔다. 동시에 긴축재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예산 압박을 받을 것이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제약사와 정부는 우호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앨스톤 : 첨언을 하자면 한국 정부는 재정 안전성과 전반적인 건강보험 확대 사이에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많은 고민을 안고 있다. 그 노고를 충분히 이해한다. 한국 정부와 베이진은 협력해 신뢰를 쌓는 파트너가 되길 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