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레니클린, 치료기간 길수록 금연 성공률 높아져
상태바
바레니클린, 치료기간 길수록 금연 성공률 높아져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6.27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12 연장 요법, 1년 뒤 금연률 43.5%
챔픽스, 유통 중단 결정으로 처방량 급감 
최민규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지난 24일 열린 2022년 대한금연학회 학술대회에서 바레니클린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최민규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지난 24일 열린 2022년 대한금연학회 학술대회에서 바레니클린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2005년부터 정부가 추진 중인 금연사업이 적극적인 약물치료로 사업의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금연보조치료제인 챔픽스(성분 바래니클린)가 본격 사업에 투입된 2015년부터 금연치료 성공률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챔픽스는 금연 효과가 입증된 12주+12주 연장요법의 1년 뒤 금연률이 43.6%로 나타나면서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록 금연율이 증가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 

다만 챔픽스는 니트로사민 계열 불순물 이슈와 국내 제네릭 출시 등을 이유로 현재 유통 중단 결정이 내려져 국내 공급은 중단된 상태다. 

최민규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2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2년 대한금연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바레니클린을 이용한 금연진료'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바라니클린의 치료기간과 금연률은 유의한 연관성을 나타냈다"면서 이 같이 소개했다. 

바레니클린을 복용한 2,292명을 포함한 5건의 무작위 배정 연구의 메타분석 결과 12+12주 연장요법을 실행한 참가자의 1년 뒤 금연률은 43.6%를 나타냈다. 

현재 금연치료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의료 현장에서는 바레니클린을 처음 12주 치료로 성공한 경우, 추가 12주 연장 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최 교수는 "위약군과 비교했을 때 초·중기 금연에 있어 여성그룹이 남성그룹보다 바레니클린으로 인한 금연이 더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고, 치료 종료 시점에서 금연 성공률 역시 바레니클린을 복용한 여성 그룹에서 46%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 교수는 바레니클린을 점진적으로 투여하는 금연법과 용량을 높여 짧은 시간에 투여하는 즉각적 금연법을 소개했다. 

바레니클린 점진적 투여법은 첫 일주일 간 유예기간을 두고 0.5ml를 하루 1번씩 복용하게 하는 방법이다. 

적극적 금연법은 1~3일부터 0.5ml을 1일 1회 4~7일차부터 0.5ml 1일 2회 복용, 2주부터 12주차까지 1ml을 1일 2회 복용하는 방법이다. 

최 교수는 "점진적 금연법으로 첫 12주간 치료를 할 경우 환자들은 목표시점 전에 흡연량 감소 또는 금연을 할 수 있다(8주차 금연 성공률 75%)"면서 "바레니클린 복용군은 1차 유효성 결과변수인 15~24주 금연지속률에 대해 위약군(6.9%)과 비교해 유의하게 높은 금연지속률(32.1%)을 나타냈다"고 소개했다. 

한국인 흡연자 125명을 대상으로 한 이상반응 결과에서는 오심(32명, 50.8%)이 가장 높은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최 교수는 "2008년 FDA는 바레니클린의 부작용으로 자살충동, 자살시도가 관찰된다는 경고 발표를 냈고 이후 바레니클린 처방 전 우울증 등 정신과적 병력을 청취 후 처방을 하기 시작했다"면서 "다른 항우울제와 비교해 자살율이 높지는 않고,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군에서도 부프로피온, 니코틴 패치 등 위약 대비 높은 금연지속율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최 교수에 따르면 52주간 무작위 연구에서 바레니클린 투여군 사망은 2명, 부프로피온 투여군 사망은 4명, 니코틴 대체 요법 투여군 사망은 3명, 위약군은 4명으로 다른 약물 대비 사망율이 높지 않았다. 

최 교수는 "심혈관계 안전성을 보기 위해 진행된 EAGLES 연장 연구에서도 부프로피온과 니코틴 패치 등에 비해 바레니클린의 심혈관계 이상반응은 높지 않았다"면서 "투여 12주, 24주 및 52주에 체종, 혈압 및 심박수에 약간의 변화가 나타났으나 투여군 간의 유의한 차의는 없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임상 검사 또는 심전도 결과에서 투여군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새로운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관찰되지 않았다"면서 "현재까지 임상 경험을 토대로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볼 때 임상적으로 유의한 약물 상호작용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2022년 대한금연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이번 주제를 '담배 종결전(Tobacco Endgame) 달성을 위한 실행계획(Action Plan)’으로 정하고 우리나라의 ‘담배 종결전을 위한 준비사항’을 점검하는 논의를 진행했다. 

덧붙여 '담배 종결전'은 흡연율을 빠르게 감소시켜 성인흡연율을 5% 이하, 혹은 2% 이하까지 낮추고 궁극적으로는 담배를 퇴출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