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자판기 조건부 실증특례 전면 거부"
상태바
"약 자판기 조건부 실증특례 전면 거부"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6.21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성명 "기업의 영리화 시도를 반드시 저지"
회원 약국 '약 자판기 설치' 거부…"전면 투쟁 나설 것" 선언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은 20일 열린 화상투약기 반대 궐기대회에서 삭발을 단행했다.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은 20일 열린 화상투약기 반대 궐기대회에서 삭발을 단행했다. 

약사회가 20일 정부의 약 자판기 조건부 실증특례 시행에 대해 반발하며 고소 고발 등 위법에 대한 강력 대응과 기업의 영리화 시도를 막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또 '약 자판기'를 설치하는 회원이 없도록 실증특례 사업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약사회는 성명을 통해 "약 자판기 조건부 실증특례 부여는 이러한 약사사회의 노력을 폄하하고 약국이 지역사회 안전망으로 존재하는 것을 부인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약사회원이 느끼는 분노와 배신감은 이루 설명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약 자판기 실증특례 사업이 가지고 있는 약 자판기 판매약 품목과 가격, 유통담합, 의약품 유통질서 훼손행위 등 위법성을 끝까지 추적, 고발할 것"이라면서 "기업의 영리화 시도를 반드시 저지하여 약 자판기가 약사법에 오르는 것을 반드시 막아 낼 것"이라는 의지를 드러냈다. 

약사회는 그러면서 "약사회를 중심으로 전국 16개 시도지부가 단결해 약사법에 위배되는 구체적인 실증특례 조건 부여를 차단하고 단 하나의 약국에도 약 자판기가 시범 설치되지 않도록 하는 등 어떠한 조건부 실증특례 사업에도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비대면 진료 대응 약·정협의 전면 중단은 물론 정부가 추진하는 약사 말살 정책에 대한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약사회는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건강을 가장 우선시 해야 하는 보건복지부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면서 "향후 발생할 국민건강 위해와 국가적 손해의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