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리치, 크론병 IL억제제 첫 1차약제로 FDA 승인
상태바
스카이리치, 크론병 IL억제제 첫 1차약제로 FDA 승인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2.06.2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브비, 기존 인터루킨 억제제 2차 치료 대비 차별성

애브비의 스카이리치(라산키주맙)이 중증도와 중증의 성인 크론병 1차 약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

애브비는 자사의 인터루킨-23 억제제 스카이리치가 크로병을 적응증을 FDA 승인을 받았다고 17일 발표했다. FDA 승인이력 확인결과 별도의 조건이 없이 인터루킨 억제제로는 처음으로 1차약제로 승인됐다.

기존 크론병으로 적응증을 승인받은 인터루킨 억제제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나 면억억제제 치료 또는 TNF-α 억제제에 반응이 없어지거나 내약성이 없는 경우로 사실상 2차 약제라는 점과 차이점을 갖는다.

16일자 승인문서에는 별도의 조건 표기없이 'Skyrizi is indicated for the treatment of moderately to severely active Crohn’s disease in adults'로 표기됐다.

이로인해 크론병 영역에서 내년 미국의 특허가 만료될 예정인 휴미라를 직접 대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또 후발주자로 기존 인터루킨 억제제와 경쟁에서 약간의 우위를 점하게 됐다.

애브비 토마스 허드슨 연구개발 수석 부사장은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동성 크론병 관련 6년만에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하게 됐다" 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스카이리치 적응증은 판상건선, 건선성 관절염에 이어 크론병이 세번째 적응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