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실손보험 청구대행?...공단 "공적 성격 부합하지 않아"
상태바
심평원 실손보험 청구대행?...공단 "공적 성격 부합하지 않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6.08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진교 의원 개정안에 '수용곤란' 검토의견 제출

실손의료 보험금 청구를 심사평가원이 대행하도록 하는 정의당 배진교 의원의 보험업법개정안에 대해 보험당국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건강보험공단은 배 의원의 보험업법개정안에 대해 이 같은 검토의견을 국회에 제출했다.

7일 건보공단에 따르면 배 의원 개정안은 실손의료보험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보험금 청구를 심사평가원으로 하여금 대행 청구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 경우 심사평가원은 요양기관에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심사평가원이 요양기관으로부터 받은 서류를 보험금 지급 외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면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동의를 받도록 했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은 "실손의료보험이라는 민간보험의 보험금 청구 편의 제고는 사적 이익과 관련된 것인데도 공보험 담당기관인 심사평가원이 그 청구 대행을 하는 것은 그 공적인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개정안은 심사평가원의 청구 대행에 필요한 비용 부담에 대해 특별히 규정하지 않아 결국 건강보험재정에서 이를 부담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건강보험재원 목적에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보험금 청구는 업무가 아닌 권리행사의 일환으로 이를 위탁으로 표현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위임을 통한 대행 청구로 보인다는 점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