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제제-합성약 상호작용-병용투여...DUR 적용 추진
상태바
한약제제-합성약 상호작용-병용투여...DUR 적용 추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4.15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3000만원 투입 진입전략 개발 연구통해 전략 모색

합성의약품과 함께 한약제제가 빈번하게 투여됨에도 의약품안전서비스(DUR)에 관련 정보가 전무, 이를 개선하려는 연구가 시작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올해 3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한약제제-합성의약품 병용투여의 의약품안전서비스 진입전략 개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한약과 함게 합성약 투여 관련 DUR시스템을 통한 정보 제공이 전무해 국민 건강 저해 요인으로 인식되고 한-양방 협진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추진된 것이다.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의 경우 한약제제-합성의약품간 약물상호작용 연구 지원을 통해 약동학적 약물상호작용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근거 기반 한약제제-합성의약품 병용투여지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는 한약제제-합성의약품간 약물상호작용 연구 결과 및 병용투여지침 정보를 DUR시스템을 통해 의료진에게 제공하려는 것으로 DUR시스템의 한약제제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추진전략을 제시하게 된다.

주요 연구 내용을 보면 조제한약과 한약제제 등 국내·외 한약 안전관리 현황 조사와 함께 국내외 DUR 구축·운영·정보 제공 현황 조사, 합성의약품 정보의 DUR 서비스 위한 시스템 및 관리 절차 조사를 통해 한약제제 정보의 DUR 서비스 진입을 위한 현행 DUR 시스템 및 관리 절차 상 장해요인 분석 및 해결책을 제안하게 된다.

또 한약제제-합성의약품 약물상호작용 및 병용투여지침 정보 기반 DUR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제안 및 로드맵을 수립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한약 정보의 DUR 서비스 진입을 위해 필요한 인력, 조직, 제도 및 필요 시스템 도출과 이를 위한 장단기 연구 및 안전관리 시스템 제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한약의 안전성 모니터링 평가 모형을 제시하게 된다. 단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DUR 유관기관 담당자와 한의학계 참석 공동 심포지엄, 공청회 등을 1회 이상 진행하고 내용을 반영하게 된다.

진흥원은 "한약 안전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와 주요 질환별 한약제제-합성의약품간 약물상호작용 연구 지원, 개발될 병용투여지침의 정책 활용도를 제고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오는 10월말까지 마무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