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료계 단신 - 3월 17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의료계 단신 - 3월 17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3.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파스퇴르연구소,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육성 협력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지난 16일 ‘바이오헬스케어 혁신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바이오 기업 육성’을 위한 협력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지수 의생명연구원장 및 최병윤 바이오코어센터장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이 참석해 바이오헬스케어 혁신 창업기업 발굴·육성 및 신약 개발 공동연구를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바이오 벤처 신약개발과 감염질환 관련 공동연구 및 최신 연구정보 공유 ▲양 기관의 혁신적인 신약개발 플랫폼과 연구협력 네트워크 교류 ▲연구개발 활용을 위한 전문 인력 및 정보 교류 ▲바이오의료 분야 창업 관련 프로그램 공동 개최 및 교육 세미나 정보 교류 등을 추진한다. 

한편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바이오 Core Facility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2021년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병원이 보유한 신약개발 연구 인프라와 전주기 지원을 통해서 신생 바이오 벤처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2017년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까지 5개 기업 육성을 통해 투자유치 1,008억원, 고용창출 141명 등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또한, 2021년 5개 기업을 신규 선정해 지원 중이다.

암센터-암예방학회, 암예방의 날 기념 심포지엄 개최

암예방의 날(매년 3월 21일)을 기념하여 암 전문가들이 한국인 발암요인의 기여위험도에 대해 논의하는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국립암센터와 대한암예방학회는 18일 국립암센터에서 ‘한국인 암 예방을 위한 주요 요인의 암 기여위험도: 현황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암예방의 날 기념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한다.

심포지엄에서는 흡연, 음주, 비만, 신체활동 부족을 비롯하여 감염, 호르몬 노출, 부적절한 식이요인, 직업적 발암요인에 의한 한국인에서의 암 발생과 암 사망의 기여위험도를 산출한 과거 경험을 공유하고, 과거의 제한점 극복과 미래의 암 예방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크게 3부로 나뉘어 있으며 ▲1부는 국립암센터 연구과제로 진행된 ‘2009년 한국 암 기여위험도 산출에 대한 과거 경험’을, ▲2부는 대한암연구재단과제로 진행된 ‘2015년 한국 암 기여위험도 산출에 대한 현황과 방법론’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그리고 ▲3부는 ‘미래 전략’ 세션으로서, 임정수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이 국립암센터의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이어 각 분야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주흥재 전 경희의료원장, 보유주식 5만주 기부

경희대학교의료원은 17일 암병원 국제회의실에서 제8대 경희의료원장을 역임했던 주흥재 전 경희의료원장의 발전기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 전 의료원장은 의학 발전을 위한 연구 활성화와 의과대학생들의 장학을 위해 보유주식 5만주(약 12억 상당)를 기부했다.

해당 기부금은 ‘주흥재 연구기금’ 운영위원회를 구성, 규정에 따라 연구 및 장학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주흥재 전 경희의료원장은 “경희와 함께 희노애락을 느끼며 의료진으로서 환자 및 보호자의 아픈 곳을 감싸주기 위해 노력했던 그 시간들이 본인 삶에서는 너무나 값진 재산”이라며 “미약하지만 나의 작은 기부가 의료원, 더 나아가 국내 의료계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흥재 전 경희의료원장은 1971년 경희대병원 외과 조교수로 입사해 외과장과 진료부장을 거쳐 1993년 제8대 의료원장으로 취임했다. 

응급진료 체제 확립, 특진제 도입, 의료원 주차장과 병실환경 개선, 비급여제도 도입 등에 앞장서왔으며, 대한외과학회 이사장·회장, 국제 소화기외과학회 한국대표 등을 역임하며 의료계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

서울아산병원, ‘안전보건 경영 선포식’ 개최

서울아산병원은 안전한 의료 환경을 구축하고 안전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16일 ‘안전보건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서울아산병원은 직원과 내원객들의 안전을 경영의 핵심가치로 정립해 안전사고와 재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체계적이고 상시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선포했다.

서울아산병원은 환자, 직원들의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2010년부터 자체적인 의료서비스 표준시스템(AGS, Asan Global Standard)을 제정했다. 그 이후 임상 진료와 경영에 상시 적용하며 안전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내재화해왔다.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서울아산병원은 전담 관리 부서인 재해예방관리실을 신설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안전사고, 직업성 질병 등을 예방하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16일 아산생명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선포식에서는 △안전보건 경영방침 선언 △병원의 안전경영 추진과제 공유 △중대재해처벌법 정책방향 및 대응전략 발표 등이 진행됐다.

고대의료원, 우크라이나 난민 의료지원 봉사단 발대식 개최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전쟁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돕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고려대의료원은 지난 16일 고려대학교 메디사이언스파크 정보관에서 ‘우크라이나 난민 의료지원 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조원민 단장(안산병원 흉부외과 교수)과 정철웅 교수(안암병원 이식혈관외과 교수)를 비롯한 주요 봉사단원들과 김영훈 의무부총장, 김병조 의무기획처장, 김호용 사무국장 등 의료원 보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사, 간호사, 약사 및 지원인력 등 해외 긴급구호 및 재난의료 경험을 갖춘 전문가 12명으로 꾸려진 고대의료원 의료지원 봉사단은 오는 19일 현지로 출국해 약 2주간 활동한다. 

이들은 전쟁을 피해 우크라이나를 탈출한 난민들과 고려인들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펼치고 각종 의약품과 구호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봉사단장을 맡은 조원민 교수는 “사진과 영상을 통해 폭격으로 쑥대밭이 된 도시와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들을 접하고 가슴이 매우 아팠다. 우리나라도 어려웠던 시기를 외부의 지원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던 만큼, 고통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고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지방량·근육량 변화 '심혈관질환' 발생에 영향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이경실 전 교수, 피부과 김성래 전공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약 6년간 20~39세 성인 3,727,738명을 대상으로 체지방량 및 근육량의 변화와 심혈관질환 발생의 연관성에 대해 코호트 분석을 진행한 연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몸의 체지방량과 근육량의 예측식을 개발해 ▲체지방질량지수(BFMI), ▲제지방질량지수(LBMI), ▲사지근육질량지수(ASMI)를 계산하고 개개인의 2년간의 변화를 확인했다. 각각의 지수는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키의 제곱으로 나누어 체질량지수(BMI)처럼 계산한 값이다. 이러한 체성분 변화를 독립변수로 정하고 6년간의 추적 관찰 기간 중에 발생한 심혈관질환을 결과변수로 보았다.

연구 결과 심혈관질환은 총 23,344건 발생했는데, 체지방질량지수가 1kg/㎡ 단위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는 남성에서 16%, 여성에서 32% 증가했다. 한편 제지방질량지수 및 사지근육질량지수가 1kg/㎡ 단위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는 남성에서 각각 14%, 24%, 여성에서 각각 23%, 25% 감소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체중 변화가 없는 그룹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체중 변화가 없더라도 체지방이 증가한 경우에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았다. 반면 근육량이 증가한 경우에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낮았다.

이번 연구는 체지방량과 근육량 각각의 변화와 심혈관질환의 연관성을 식별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체질량지수나 체중의 변화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두 변수가 지방과 근육의 합이기 때문에 각각의 체성분이 건강 이득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는 건강한 식단 전략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지방량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면 젊은 성인들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박상민 교수는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 이득이 가장 크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성분 조성에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경실 소장(Esther Formula Medical Food R&D Center)은 “운동으로 살을 뺄 수 없다고 운동 없이 식이요법이나 단식을 하면, 근육이 줄고 체지방이 증가해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요요가 온다”며 “체중 감량 효과가 더디더라도 운동을 병행해야 향후 큰 병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악액질·근감소·근육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 최근호에 게재됐다.

코로나19 집콕으로 소아청소년 '비만'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아청소년 비만율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서지영 교수팀은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성장클리닉을 찾은 환아를 대상으로 체질량지수를 분석했다. 키, 몸무게, 체질량지수의 변화를 T-검정을 통해 후향적으로 비교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5월부터 7월까지 병원을 찾은 환아 113명 중 과체중 또는 비만인 환아 비율은 여아 25.3%, 남아 23.3%였다. 

1년 뒤 같은 기간 병원을 방문한 환아 201명을 분석한 결과 과체중 또는 비만인 환아 비율이 여아 31.4%, 남아 45.8%로 유의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1년 새 비만율이 여아는 6.1%, 남아는 22.5% 증가한 것. 특히 남아의 경우 고도비만이 2배나 증가했다. 평소 활동적인 남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활동량 감소 여파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서지영 교수는 ”코로나19로 평소보다 활동량이 현저히 줄면서 ‘확찐자’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비만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이번 연구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가 아이들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며 ”소아비만은 각종 성인병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참 자라나야 할 아이들의 성장에 악영향을 준다. 성장클리닉 정기 방문으로 자녀가 올바른 성장 속도에 맞춰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서지영 교수와 노승명 전공의가 함께한 이번 연구는 소아내분비학회지(Annals of Pediatric Endocrinology & Metabolism) 3월호에 출판 예정이다.

H+양지병원, AI바우처 지원 사업 의료기관 선정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최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AI바우처 지원 사업’ 의료기관에 선정됐다. 

‘AI 바우처 지원 사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AI 기업 육성 및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을 목표로, AI 기술 수요처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구매, 활용 가능하도록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간호 의무기록 자동화를 위한 음성인식 App/Web 개발’로 간호사의 손이 아닌 음성으로 맥박, 혈압, 체온 등 환자 처치 내용을 개인정보단말기(PDA)에 실시간 기록, 간호 기록 업무에 쏟는 시간을 줄이고, 환자 간호에 집중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처방과 처치 내용을 음성으로 기록 가능해 응급상황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음성으로 기록된 환자 상태를 PC에서 확인, 수정 할 수 있고, 인텔로이드 보유 기술 중 Voice Wake-Up 및 Voice Command 엔진 커스터마이징, 의무기록 음성을 텍스트로 저장해줄 수 있는 Medical STT(Speech-To-Up) 엔진 커스터마이징도 탑재했다. 

이번 개발은 간호사 업무 피로도를 낮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시간으로 환자상태를 기록함으로써 간호사 기록 업무 시간을 단축시켜 간호 서비스 질 향상과 함께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 음성인식 간호기록(Voice AI App/Web) 시스템' 앱과 웹은 병동에 우선 적용 하며 향후 내시경실, 외래진료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추진한다. 또한 간호 업무 현장 목소리를100% 반영, 업무 효율성, 편리성, 완성도를 높여 실무자 업무 부담을 최대한 덜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