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허용범위에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지원' 추가
상태바
리베이트 허용범위에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지원' 추가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3.14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약사법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4월25일까지 의견수렴

의약품 공급자가 의료인 등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허용범위에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지원'이 추가된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의 약사법시행규칙 개정안을 14일 입법예고하고 오는 4월25일까지 의견을 듣기로 했다. 

복지부는 "첨단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지원법(첨단재생바이오법) 제정으로 약사법상 '임상시험'에서 첨단재생바이오법상 '임상연구'를 분리해 첨단재생바이오법에 규정함에 따라 '임상연구' 시 경제적 이익 지원 허용 근거를 명시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이유를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약사법시행규칙 별표2로 규정돼 있는 리베이트 허용범위 중 '임상시험의 지원'에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에 관한 지원를 포함시키는 내용이다.

앞서 복지부는 같은 내용의 의료법시행규칙 개정안을 지난 2월 18일 입법예고하고 3월30일까지 의견수렴 중이다. 

한편 복지부는 의료기기법령에서 허용되는 경제적 이익 등의 범위 중 시판 후 조사란의 '재심사'를 '시판후조사'로 변경하는 '의료기기 유통 및 판매질서 유지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령(안), '요양급여비용 중 약제비 지급규칙 폐지령안', '의약품물류협동조합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폐지령안' 등을 같이 입법예고하고, 역시 4월25일까지 의견을 듣기로 했다. 

복지부는 '요양급여비용 중 약제비 지급규칙 폐지령안'과 '의약품물류협동조합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폐지령안'에 대해 "구 국민건강보험법 관련 규정이 삭제돼 해당 규정의 위임을 받아 제정된 하위법령의 근거가 없어져 사문화됐으므로 해당 규정으로 인해 국민의 혼란을 방지하고 정확한 법령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규칙을 폐지하려는 것"이라고 폐지이유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