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료계 단신 - 3월 11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의료계 단신 - 3월 11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3.1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승모판막 클립시술 국내 첫 50례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김대희·강도윤 교수팀은 개흉 수술 대신 정맥을 통해 클립을 넣어 환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승모판 역류증은 안전하게 치료하는 승모판막 클립시술을 적극 시행해 최근 국내 최초 5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환자 평균 나이가 77세로 고령이며, 이전에 심근경색, 심부전증을 앓거나 심장 수술을 받은 고위험 환자가 대부분이었음에도 시술 성공률 94%, 1개월 생존율 98%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승모판막 클립시술은 승모판막을 구성하는 두 개의 판 사이를 클립처럼 집어서 판막이 열리고 닫힐 때마다 생기는 빈틈을 없애 혈액 역류를 감소시키는 시술이다. 개흉 수술 없이 사타구니 정맥을 통해 가느다란 관을 넣어 심장 내부에 도달시킨 다음 3D 초음파로 클립의 정확한 위치와 승모판의 해부학적 구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벌어진 승모판에 클립을 장착한다.

지금까지는 중증 승모판 역류증 환자에게 외과적으로 승모판을 성형 혹은 교체하는 개흉 수술을 해왔는데, 수술 위험도가 높은 고령의 환자나 다른 질환을 동반한 고위험 환자는 수술이 어려워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은 수술이 어려운 환자들도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 2020년 1월 국내 처음으로 승모판막 클립시술을 도입해 82세 고령의 환자를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이 환자는 2년이 지난 지금까지 합병증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은 도입 첫해인 2020년에만 14건의 승모판막 클립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으며 2021년에는 26건, 올해 2월까지 10건을 달성하며 시술 노하우를 쌓고 있다.

환자 50명 중 40%가 80세 이상 고령 환자였으며, 환자들의 STS 점수※는 평균 10%였다. 흔히 STS 점수가 8% 이상이면 고위험으로 분류되어 수술 위험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고령, 고위험 환자군에도 불구하고 서울아산병원의 승모판막 클립시술 성공률은 94%였다. 1개월 생존율은 98%로, 미국 판막 수술 데이터베이스에 보고된 시술 성공률 및 생존율과 비슷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중증 시술 관련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았다.

승모판막 클립시술은 미국의 애보트 사가 만든 마이트라클립을 이용한다. 마이트라클립은 2003년 처음 개발되어 2013년 미국 FDA 승인을 받았다. 국내에는 2019년에 신의료기술을 인정받아 2020년부터 환자들에게 사용이 가능해졌다.

최세영·장인호 교수팀, 대한전립선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중앙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최세영·장인호 교수팀이 3월 5일,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된 2022년 제30회 대한전립선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최세영·장인호 교수팀은 이대목동병원 김청수 교수와 함께 전립선암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전립선암 치료를 위한 면역관문 분자 표적 유전자 재조합 수지상세포 개발 연구(Immune checkpoint molecules-targeting recombinant dendritic cells for therapeutic effect on prostate cancer)'라는 연제를 발표해 이번 최우수 학술상에 선정됐다.

항암 면역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들이 세포를 죽이는 능력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치료방법이다. 항암 면역치료 효과를 높기 위해서는 면역관문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회피하는 암세포의 기전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좋다. 

폐암, 대장암 등 여러 암종에서는 항암 면역치료제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좋은 치료 성과를 보여주는 반면, 현재 전립선암에서는 뚜렷한 면역치료제 효과를 입증하지 못한 상태이다. 

이에 최세영 교수팀은 항암 면역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PD-L1 발현을 억제하는 유전자를 수지상세포에 삽입하여 전립선암이 억제되는 동물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 제15회 일송상 수상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가 제15회 일송상을 수상했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는 10일 오후 1시30분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에서 열린 일송상 수상식에서 의학분야 일송상을 수상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된 학술상이다. 의학, 교육, 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를 선정해 매년 수여해오고 있다. 수상자 선정은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가 주관한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는 1986년 3월 국내 최초 화상 전문 치료기관으로 개설됐다. 이후 1997년 괌 대한항공기 추락 사건, 1999년 경기 화성 씨랜드 청소년수련원 화재, 2002년 김해공항 중국민항기 추락, 2018년 군산노래방 사건 등 대형 참사가 일어날 때마다 화상환자들의 마지막 보루와도 같은 역할을 했다.

화상센터는 모두가 기피하는 화상치료에 희생과 열정을 가지고 꾸준한 노력을 한 결과 최고의 화상 전문 치료기관으로 성장했다. 1986년 설립 이후부터 약 35년 동안 수만 건 이상의 화상 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했고 새로운 치료 기법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 성과를 인정받아 2006년 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내 유일의 ‘화상전문 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고, 2008년에는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 연구개발과제에 선정되어 ‘화상치료 기술개발 특성화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2015년에는 화상전문병원으로 지정되어 대한민국 최고의 화상전문병원이 됐다.

화상센터는 화상환자와 가족을 돌보는 일에도 앞장섰다. 화상환자의 재활 모임인 ‘디딤돌’, ‘어린이 화상환자 캠프’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국내 최초로 화상병원학교를 개교하여 학생 환자들의 학교 복귀를 적극적으로 도왔다.

한편 한림대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는 현재까지도 한림화상재단 등 다양한 사회기구와 협력해 국내외 의료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이어온 ‘아시아 저소득국가 화상환자 무료진료 및 초청 수술지원사업’을 통해 2018년까지 8개국, 12개 도시의 의료기관에서 1105명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진행했고, 97명의 환자를 현지에서 수술하고 54명을 국내로 초청해 수술했다. 

또 아시아 7개국 40여 명의 화상 의료진을 초청하여 연수를 진행하여 의료 기술을 전파하고 장비 등을 지원하여 화상 치료를 통해 사랑과 봉사의 의료 정신을 구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