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의료기관에도 PCR 검채 채취 허용하라"
상태바
"민간의료기관에도 PCR 검채 채취 허용하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2.2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의사회, 22일 성명서 통해 촉구

지역의사회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응에 대해 개선을 촉구했다. 

용인시의사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정부에 4개안을 주문했다.  

크게 민간의료기관에 PCR검사가 가능하도록 하고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PCR검사 중지, 비숙련인 검사 중지, 지역보건소의 코로나19 총력 대응을 제안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오미크론 유행으로 십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재택치료 중에 안타까운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용인지역에서 확진자가 급증하여 과중한 업무로 방역대응의 문제뿐 아니라 담당자의 희생까지 발생한 상황이다. 용인시의사회는 지난 1년간 반복적으로 용인시 방역당국에 코로나19 총력 대응을 건의한 바 있으며 지역 의료계와의 협조와 소통을 건의해 최근 방역당국과 의료계의 만관협의체 구성했다. 그러나 여전히 어려운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한다.

1.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유전자증폭검사(PCR) 적응증을 민간 의료기관으로 적극 확대 실시하라.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PCR 검사를 소수의 선별진료소로만 집중시켜 국민들이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을 강요하고 있다. PCR 검체 채취를 할 수 있는 지역 민간 의료기관에서 검채 채취를 허용하여 보건소의 부담을 줄여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의료기관에서 시행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양성의 경우 추가적인 코로나19 PCR 확인 검사는 중지하라.
   의료기관에서 잘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 진행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위음성을 우려할 수 있으나 위양성의 경우는 극히 드물다. 추가 코로나19 PCR 검사는 불필요한 의료 역량을 소모시킬 뿐이다. 

3. 비숙련인에 의해 진행되는 코로나19 자가키트 검사는 즉각 중지하라.
   훈련되지 않은 비의료인에 의해 진행된 자가키트 검사의 신뢰도가 극히 낮은 상황으로 자가키트 음성을 믿고 사회적 활동을 계속하는 한 코로나19 유행을 멈추기는 어렵다. 

4. 용인시 보건소는 코로나19 총력 대응하라.
   타 지자체는 일상업무를 잠시 중단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용인시 보건소도 고혈압, 당뇨와 같은 일상 진료는 지역 민간의료기관에 위탁하고 방역 담당자의 업무 부담 경감하여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에 총력 집중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