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부정 마약류 취급 허가승인...곧바로 취소
상태바
거짓-부정 마약류 취급 허가승인...곧바로 취소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1.1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마약류법 시행규칙...1월17일 개정 공포

거짓·부정한 방법으로 마약류 취급 허가·승인을 받은 경우 앞으로는 곧바로 취소된다.

식약처는 이같은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하는 내용 등의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총리령)을 오는 17일 개정‧공포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거짓·부정한 마약류 취급 허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행정처분 기준 마련 ▲경미한 마약류 취급보고 위반 등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 완화 ▲의사·약사 등이 허가취소 위반을 한 경우 행정처분 기준 명확화이다.

거짓·부정한 마약류 취급 허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행정처분 기준 마련의 경우 ▲마약류취급자 (변경)허가 ▲원료물질 수출입업 또는 제조업 (변경)허가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제조·수출입 (변경)허가 ▲마약류 취급승인 등을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그 허가 등을 취소하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했다.

경미한 마약류 취급보고 위반 등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 완화의 경우 품목코드, 제조번호 등 경미한 항목을 보고하지 않으면 현행 마약류 취급업무 정지 3일(종전: 7일)로 완화하고, 보고기한을 초과해 보고하는 경우 경고(종전: 업무정지 3일)로 행정처분 기준이 완화된다.

또 마약류 취급자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마약류 취급 내역을 보고할때 종전에는 전산 장애로 인해 보고가 누락된 것이 확인된 경우만 행정처분 감면 대상으로 인정됐으나 앞으로는 마약류 취급보고는 제대로 했으나 전산 장애로 인해 실제 보고한 내용과 다르게 보고된 것이 확인된 경우까지도 감면 대상으로 인정된다.

처방전 기재의 경우 마약류 처방전 기재 사항 중 일부만 기재하지 않은 경우 마약류 취급업무 정지 1개월(종전: 3개월)로 행정처분 기준을 완화하게 된다.

변경보고 기한은 마약류 취급 보고 이후에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취급 보고 종료일 이후에 변경 보고 할 수 있는 기한을 14일(종전: 5일)로 연장했다.

의사·약사 등이 허가취소 위반을 한 경우 행정처분 기준을 명확하게 했다.

자동으로 마약류취급의료업자·마약류소매업자가 되는 의료기관 종사 의사·약국 개설 약사 등이 '허가취소'에 해당하는 위반을 한 경우 '업무정지 12개월'에 처하도록 명확히 규정했다.

종전에는 '업무정지 처분기간 중 정지된 업무를 실시해 ‘허가취소’에 해당하는 처분을 받은 경우 업무를 1년간 정지'한다는 처분기준을 준용해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