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세 조현병환자, 클자핀 복용 후 백혈구감소증 부작용
상태바
32세 조현병환자, 클자핀 복용 후 백혈구감소증 부작용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1.13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의료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이상사례보고 공유

32세 조현병과 다발성 외상이 있는 여성환자가 클자핀을 복용한 후 백혈구감소증이라는 부작용을 나타내면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국립중앙의료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이하 지역센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이같은 약물이상사례보고를 공유했다. 

사례를 보면 다발성 외상으로 응급실을 통해 내원한 해당 환자는 기저질환 조현병으로 인해 지난 9월 9일 동화약품의 '클자핀정100mg' 1정씩 1일 3회 투여했으며 지속적으로 백혈구가 감소해 클자핀정 용량 감량하며 투약을 중지했다. 

지역센터는 해당 약은 문헌조사에서 백혈구감소증이나 백렬구 감소가 자주 발현되며 도파민 수용체인 D1, D2, D3 및 D5 수용체를 비교적 약하게 차단, D4수용체와 높은 친화력을 가져 강하게 차단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클자핀정 이상반응과 관련, 백혈구감소는 클자핀 투여 후 자주 보고된 이상반응이고 투여후 WBC 수치 감소가 나타났으므로 시간적 인과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며 용량 감소와 중지후 회복됐다. 다만 해당 환자는 CRP상승으로 타조페란주를 투여했으며 이 또한 백혈구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됐다. 

지역센터는 이에 병용약제에 의한 이상반응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므로 의심의약품 투여 중단상황을 고려하더라도 해당 환자의 클자핀정 투여와 이상반응 발생 사이 인과성은 '가능함'으로 판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