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1 vs PD-1 최초 직접 효과 비교임상 올해 개시
상태바
PD-1 vs PD-1 최초 직접 효과 비교임상 올해 개시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2.01.13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QRx, 중국 시스톤 수게말리맙과 승인 면역항암제 비교

직접 효과 비교를 피해왔던 면역항암제간 첫 헤드투헤드 임상이 예고됐다.

13일까지 열리는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여한 EQRx은 FDA 승인을 준비중인 PD-1 면역항암제 수게말리맙(중국 상품명 세젬리)과 기 승인된 PD-1 면역항암제간 효과를 비교하는 헤드투헤드 임상을 올해 내 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EQRx의 멜라니 넬라체리(Melanie Nellacheri) 대표는 비대면으로 진행된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무작위 다기관 임상을 통해 면역항암제간 효과를 비교하는 최초의 임상을 준비중이라고 설명했다. 

추가적으로 해당임상은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임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 비교임상 항암제와 환자군에 대해서는 특정하지 않았다.

수게말리 맙은 중국 시스톤사의 면역항암제로 지난달 12월 21일 중국 의약품청으로 부터 승인받은 제품이다. 

적응증은 치료경험이 없는 전이성(4기) 편평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화학요법과 병용으로 승인됐다. PD-1 면역항암제로 1차요법 승인은 최초다.

면역항암제간 첫번째 비교임상이라는 점 이외에도 관전포인트는 두가지가 더 있다.

글로벌제약사 개발 면역항암제과 중국개발 면역항암제간 비교가 이뤄진다는 점과  저가와 고가 항암제간의 효과 직접비교라는 점이다.

EQRx는 저가 전략을 취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지난 10일에는 저가 치료제의 미국시장에서 빠른 정착을 위해 약국 혜택 관리업체인 CVS와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지난 10일 체결했다. 

한편 EQRx는 중국외 글로벌 판권을 시스톤사로 부터 사들였다. 거래규모는 계약금 1억 5천만달러 에 최대 11억 5천만달러 마일스톤이다. 추가적으로 CS1003(항 PD-1)에 대한 권리도 함께 확보했다. 수게말리맙은 또한 화이자와도 연결고리가 있다. 화이자는 중국에서 수게말리맙에 대한 상업화 권리를 확보하고 있다.

자료출처: EQRx 프리젠테이션
자료출처: EQRx 프리젠테이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