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부족 해결안 첫발...정부 "교육, 인프라 개선안 검토"
상태바
혈액부족 해결안 첫발...정부 "교육, 인프라 개선안 검토"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2.27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혈자에게 수혈메시지 전달...혈소판수혈 나이제한 개선 등도
백혈병환우회 '헌혈자-수혈자 중심헌혈증진 개선방안 토론회'

정부가 혈액부족 사태가 지속됨에 따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4일 한국백혈병환우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한 '헌혈자·수혈자 중심 헌혈증진 개선방안 토론회'에 제안된 다양한 의견들이 제도개선을 위한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이날 토론회는 김형기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의 주제발표와 백경순 보건복지부 혈액장기정책과장, 임영애 아주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조건희 동아일보 기자 등이 패널토론에 참여했다. 

해외사례처럼 기부된 혈액 투명성 제고...추적 앱 서비스 필요

조건희 기자
조건희 기자

패널토론에 참석한 동아일보 조건희 기자(혈액관리위원회 위원)는 이날 헌혈을 하는 이유에 대해 '의미 있는 행동이라서'라는 응답이 1·2순위를 합산하면 70%가 넘는 통계자료를 제시했다. 

특히 "영국과 스웨덴에서 진행한 헌혈자에게 자신이 기부한 혈액이 수혈됐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진행했다"며 "국내에서도 이같은 사업을 통해 수혈자에게 나눔의 기쁨을 상기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MZ세대들은 본인이 기부한 내용에 대해 투명성을 추구한다. 기부한 물품이나 기부금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주문하고 있는 것"이라며 "내 혈액이 가치있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SNS 등으로 인증문화로 펴지고 다시 헌혈 확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부연했다.

여기에 "해외사례처럼 수혈자의 감사의 인사를 적십자사나 한마음혈액원 등을 통해 헌혈자에게 전달되거나 자신의 혈액을 추적하는 앱 등도 개발돼 서비스한다면 헌혈자에게는 더욱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혈자 등 혈액관리위원회 위원보다 소위원회 참여가 현실적"

임영애 교수
임영애 교수

아주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임영애 교수(혈액관리위원회 위원장)은 "현장에서 일하면서 올해가 혈액 수급에 가장 어려움을 느낀 한 해였을 것"이라면서 "중증도가 높은환자부터 수혈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예정자나 중증도가 낮은 환자는 수혈을 받지 못하기에 후순으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임 교수는 "헌혈자 중심으로 문화가 인식개선돼야 한다"면서 "혈액원 등 관련 업무를 정부가 통합해서 인식개선의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온라인상에서 공식적인 헌혈자모임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다"면서 "이번 기회를 시작으로 공식모임 등이 시작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혈액관리위원회 위원이 15명인데 헌혈자나 수혈자 등을 대표자가 위원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을 개정해야 하는 등 쉽지 않은 절차를 밟아야 하기에 위원회 소속 4개 소위원회에 적절하게 참여하는게 현실적"이라고 제안했다. 

임 교수는 "헌혈자 단체 등에게 정부에게 지원과 혜택을 줘야 한다"면서 "또 헌혈의 집 등이 기존과 달리 문화공간으로서 시범사업으로 가능할 것 같다"고 밝혔다. 

특히 "기본적으로 혈액 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급을 늘리는 방안이 합리적이고, 정부와 지자체, 지역사회 주민이 헌혈추진협의회를 구성해 함께 헌혈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했다. 

복지부 "헌혈자-수혈자 의견, 수요자 중심으로 정책 반영 검토"

백경순 과장
백경순 과장

보건복지부 백경순 혈액장기정책과장은 이날 지난해 정부가 수립한 혈액관리기본계획 등을 설명하고 혈액원 종사자 등의 근무여건 개선과 관련 법령 등을 검토할 것을 밝혔다.   

무엇보다 "헌혈은 우리 이웃을 돕는 대가 없는 순수한 생명 나눔으로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며 "헌혈 문화가 튼튼한 토대 위에 세워질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충분한 홍보를 필요로 한다는 경각심을 갖고 있으며 자발적인 헌혈 기부문화 조성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과장은 "생명나눔 교육 등 관련 현장에서 나온 목소리를 담아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토론회에서 제안된 헌혈자와 수혈자 의견들을 수요자 중심으로 정책을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히고 생명나눔 헌혈 교육과 홍보, 인프라 개선방안을 고민할 것을 약속했다. 

헌혈봉사시간 단축?...복지부 "기존과 다르게 한다는 것은 없다"

자유토론에서는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수가나 국고지원 부족의 문제라면 헌혈카페의 운영시간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혈소판의 경우 5일밖에 사용기간이 되지 않는다. 헌혈봉사시간을 더 줄인다는 소식의 진위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백 과장은 "헌혈봉사시간을 기존과 다르게 한다는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주말, 주중, 헌혈자나 근무자 등을 감안해 혈액인프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있다"고 해명했다. 

혈소판의 경우 60세 이상은 하지 못하게 법으로 규정하고 있기에 시대에 맞지 않다는 지적과 관련해 임영애 교수는 "헌혈자의 건강이 최우선돼야 한다"면서 "우리나라도 헌혈 나이 조정에 대한 검토가 있었지만 주치의 진단서가 필요하는 등 사회적으로 논의가 더 필요했었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현재 일정나이 이상인 경우 헌혈을 위해 주치의의 증명서를 요구하는 나라가 있다"면서 "주치의제도가 활성화된다면 현재의 나이 제한 연령을 높이는 등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념품 1~2만원선..."대가 미제공 WHO 원칙...사회적 인정돼야"

기념품을 1~2만원선으로 제한한 것과 관련해 백 과장은 "기념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다"면서 "WHO 원칙으로 대가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작은 기념품과 교통비, 다과 등이 가능하며 이와 관련해 법적인 자문을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백 과장은 "인식도조사에서 1만원 이내, 다과 등이 적정하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면서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이라면 기념품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교육 시작...생명나눔 케테고리서 교사용 교재로 우선 적용 가능

현혈교육과 관련해 백 과장은 "올해도 교육부에 정식 제안을 했다"면서 "교과과정에서 필요하다. 생명나눔 케테고리에서 먼저 교사용 교재로 우선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에 대해 "교과서 등재에 대해서는 20년전부터 나왔던 얘기"라면서 "교과서 등재만 목메이지 않고 교과교육에 헌혈 등의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든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하고 추후 이같은 토론회를 통해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