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벤다졸 등 4개 성분 특정연령 금기...'디-만니톨' 임부금기
상태바
메벤다졸 등 4개 성분 특정연령 금기...'디-만니톨' 임부금기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2.16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드록시클로로퀸-아미오다론 병용금기...용량주의 성분 기재방식 정비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오정완)은 의료현장에서 의약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의약품적정사용(DUR)’ 정보를 개정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연령·임부금기 성분 및 병용금기 성분 조합 추가* ▲용량주의 성분 기재 방식 정비이다.

이번에 추가되는 금기 정보는 ▲(특정 연령 금기) ‘메벤다졸’ 등 4개 성분 ▲(임부금기) ‘디(D)-만니톨’ 1개 성분 ▲(병용금기) ‘히드록시클로로퀸-아미오다론’ 1개 조합이다. 

먼저 특정 연령 금기의 경우 메벤다졸(구충제) 정제 또는 시럽제는 영아의 경련 발작 등이 보고돼 1세 미만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했다.

또 결핵치료제인 리팜피신·이소니아지드·피라진아미드·에탐부톨 복합정제는 8세 미만, 천식 진단·검사용 의약품인 디(D)-만니톨 흡입제와 메타콜린 흡입제는 각각 6세 미만, 5세 미만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임부금기의 경우 디(D)-만니톨 주사제는 태반을 통과하므로 태아에게 잠재적 부작용 위험이 있어 임부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디(D)-만니톨 주사제는 수술 중, 후 외상 후의 급성 신부전의 예방 및 치료에 쓰인다. 

병용금기의 경우 히드록시클로로퀸(말라리아치료제)과 아미오다론(부정맥치료제)을 동시에 복용하면 심장 부정맥 위험을 높일 가능성이 있어 병용하지 않도록 했다.

용량주의 성분 기재 방식 정비의 경우 과량 복용 시 부작용 발생위험이 증가해 주의가 필요한 ‘용량주의’ 의약품 성분의 기재 방식을 검토·정비함으로써 의료전문가와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기재방식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성분명으로 기재, 1일 최대 용량의 기준이 되는 성분명을 기재하도록 했으며, 국내 유통되지 않는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삭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