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14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14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2.1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엔, 유한양행, JW그룹, 보령, 휴온스, 동아제약, 조아, 부광, 유영

<HK inno.N>

공정거래위원회 CP 등급평가 'AA' 획득
 

HK inno.N(HK이노엔)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우수 운영 기업으로 인정 받았다.

HK inno.N(HK이노엔)은 지난 10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CP포럼’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 우수기업에 선정돼 등급평가증을 받았다.

HK inno.N은 전 임직원들이 ‘CP No.1’ 경영철학을 내재하며 윤리경영을 선도한 점을 인정 받아 이번 등급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하며 CP 등급평가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HK inno.N 윤리경영팀 관계자는 "당사는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해 운영 중이며 국내 산업계 최초로 임직원을 CP 체인지 리더 및 에이전트로 육성하고, 글로벌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인 'ISO 37001'을 인증 받는 등 윤리경영을 지속적으로 내재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P준수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업계 표본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K inno.N은 2014년 CP 강화를 선포한 후 2016년부터 매년 4월 1일을 자율준수의 날로 지정하고 임직원에게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준수 및 부패방지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시민의식 향상을 위해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는 UN산하 전문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에 가입하며 지속가능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JW그룹>

장애 예술인 창작공간 4곳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장애 예술인들을 위한 ‘JW 유니버설 디자인 창작 공간 프로젝트’의 대상지 4곳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될 창작 공간은 대구장애인미술협회 건물, 발달장애 창작스튜디오 로아트, 서초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등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외학술복지재단이 하트-하트재단(회장 오지철)과 함께 장애인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환경을 개선해 주는 사업이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의 기부금을 통해 하트-하트재단이 장애 예술인 창작 공간을 발굴하고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하트-하트재단은 지난 8월 공개 모집을 시작했다.

평가 기준으로 공간사용 빈도, 개선운영 의지 등을 고려했다. 선정된 4개 창작공간에는 올해 말까지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될 계획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를 비롯해 나이, 성별 등으로 인해 시설, 서비스 이용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사용 공간을 개선해 주는 것을 뜻한다. 장애인을 위한 이동용 경사로, 점자 보도블록 등을 설치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이번 사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향후 더 많은 장애 예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규모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중외학술복지재단 관계자는 “JW그룹은 그동안 장애인 대상 메세나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해 왔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장애 예술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보다 당당하게 창작 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JW그룹 ‘사회공헌 커미티(위원회)’가 기획해 올해 처음 진행했다. JW그룹은 2018년 ‘사회공헌 커미티’를 신설하고 중외학술복지재단이 주도하던 사회공헌 활동을 그룹 차원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JW그룹 ‘사회공헌 커미티’는 ‘드림버스’ 사업을 비롯해 장애인표준사업장 ‘생명누리’ 설립, 기초과학연구자 주거비 지원 사업 등을 발굴했다.

<보령제약>

항암신약 ‘BR101801’, ‘T세포 림프종 완전관해’ 확인 

보령제약이 또다신 국내신약의 신화를 쏘아올릴까.

보령제약(대표 장두현)이 자체 항암신약인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BR101801(프로젝트명 BR2002)’을 투여한 말초 T세포 림프종(Peripheral T-Cell Lymphoma, PTCL) 환자에게서 암세포가 모두 사라진 상태인 ‘완전관해’를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미국 현지시간 13일(한국 시간 14일), 보령제약은 미국혈액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에서 ‘BR101801’ 임상 1a 결과를 공개하며, 총 9명의 PTCL 환자 중 1명에게서 ‘완전관해’[i], 2명에게서 ‘부분관해’[ii]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임상 1a 결과는 PTCL에 대해서 기존의 표준요법을 포함한 다른 치료제로 1차 이상 치료를 했음에도 치료 효과가 없거나 재발한 환자들 대상으로 우수한 임상적 효과를 거뒀다는 점에서, 향후 PTCL에 대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보령제약은 글로벌 시장 진출 프로젝트 ‘BR2002(물질명 BR101801)’을 통해, 암세포의 주요 성장·조절인자인 PI3K 감마(γ), PI3K 델타(δ) 그리고 DNA-PK를 동시에 삼중 저해하는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를 전세계 최초로 개발해왔다. 전임상을 통해 간독성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지난해부터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임상 1a 시험을 진행해왔다.

임상 1a는 BR101801의 용량제한 독성반응(Dose-Limiting Toxicity, DLT)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최대허용용량(Maximal Tolerated Dose, MTD)을 설정하기 위해 진행됐다. 50mg, 100mg, 200mg, 325mg의 4가지 임시 용량에 대해 코호트를 설정하여 매일 1회씩 경구 투여한 결과, 200mg을 다음 2상 임상용량(Recommended Phase 2 Dose, RP2D)으로 확정했다.

이 과정에서 PTCL 환자 2명에게서 투여 2개월차에 부분관해가 확인됐다. 이후 추가적으로 다른 1명에서 투여 5개월차에 부분관해가 확인되었고, 이 환자의 경우 9개월 차에 암세포가 모두 사라진 상태인 완전관해까지 관찰되었다. 뿐만 아니라, PTCL 환자 총 9명 중 1명을 제외한 8명이 완전관해 및 부분관해와 함께 병변이 더 심각해지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질병통제율이 ‘88.9%’로 확인됐다.

보령제약은 이번 임상 1a를 통해 PTCL에 대한 BR101801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PTCL 환자군을 대상으로 임상 1b와 2상을 동시에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보령제약은 이미 이러한 변경된 내용의 임상계획을 지난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승인 받았고, 국내 임상계획 또한 지난 12월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아 조만간 임상 1b/2에 돌입할 예정이다.

악성림프종은 호지킨성(리드-스텐버그 세포 또는 비정상적으로 증식이 일어난 림프구 및 조직구를 특징으로 하는 악성림프종), 비호지킨성(B-림프구, T-림프구 또는 자연살해세포에서 기원하는 림프세포 증식질환)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림프종이 비호지킨성 림프종에 속한다. 현재 비호지킨성 림프종 환자는 국내에서 약 3500여명(2018년 국가암정보센터 통계), 전 세계적으로는 약 51만명(2018년 WHO 통계)으로 예측된다. 악성림프종의 세계 시장 규모는 40조원으로, 이 중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시장은 2020년 약 92억달러(약 10조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령제약 김봉석 R&D센터장은 "이번 결과는 임상 초기 단계에서 T세포 림프종에 대한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PI3K 감마, PI3K 델타, DNA-PK를 삼중으로 동시에 저해하는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는 아직까지 없었던 만큼, 신속한 후속 임상시험을 통해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제약>

핸드케어 브랜드 '핸디가드 솔리아' 공급 시작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프리미엄 내추럴 핸드케어 브랜드 ‘핸디가드 솔리아’를 론칭했다고 14일 밝혔다.

솔리아(SOLEA)는 말편자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서양에서 말편자는 ‘액운을 막아주고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사용하는 이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브랜드명을 지었다. 말편자를 모티브로 심볼을 만들었으며,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했다.

핸디가드 솔리아는 손세정제 ‘솔리아 핸드워시’와 손소독제 ‘솔리아 핸드세니타이저겔’ 2가지 종류가 있다.

솔리아 핸드워시는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등에 대해 99.9% 항균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간편하고 청결한 손 씻기를 돕는다. 또한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하다.

손, 피부 등의 살균 소독 목적으로 쓰이는 솔리아 핸드세니타이저겔은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저함량 에탄올을 함유하고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했을 뿐 아니라 피부 보습 개선에 대한 테스트까지 완료하여 촉촉하고 부드럽게 손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2가지 제품 모두 동아제약이 항균력과 항균 지속력을 개선한 식물유래 성분조합으로 특허 출원한 ‘테르페노이드 콤플렉스(Terpenoid Complex™)’를 함유한 게 특징이다.

이번 출시한 핸디가드 솔리아 제품들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향후 카카오선물하기도 입점 할 계획이다.

김익현 브랜드매니저는 “핸디가드 솔리아는 내추럴한 성분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핸드케어 전문브랜드이다”며, “핸디가드 솔리아가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휴온스>

주식·현금배당 결정… "주주환원 정책"

휴온스그룹의 상장 3사인 휴온스글로벌, 휴온스, 휴메딕스는 14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주주 친화 경영의 일환으로 각사의 배당 규모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휴온스그룹 지주사인 휴온스글로벌은 1주당 현금 500원과 주식 5%, 휴온스는 1주당 현금 600원과 주식 10%, 휴메딕스는 1주당 현금 400원의 배당을 결정했다.

배당주식총수는 휴온스글로벌 591,203주, 휴온스 1,075,878주이며, 현금배당금 총액은 휴온스글로벌 약 59억원, 휴온스 약 65억원, 휴메딕스 약 38억원이다.

휴온스그룹은 상장 이후 매년 배당을 실시해 왔으며, 올해도 배당 결정을 통해 주주 이익 환원 기조를 이어하고 있다.

휴온스글로벌은 연결 기준 3분기 누적 매출이 4,208억원을 달성하는 등 올해 예상 매출이 지난해 실적인 5,23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휴온스그룹은 자회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구조 재편, 설비 확충, R&D 확대 등 투자 측면에서 강화를 하고 있어 배당 규모를 전년 수준에서 소폭 인상 및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상장 3사의 최종 배당 금액은 2022년 3월 정기주주총회 승인에 의해 확정 될 예정이다.

휴온스그룹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올해 휴온스그룹과 함께 해주신 주주들께 감사드린다"며 "주주들의 이익을 추구하고 주주친화경영을 실천하고자 배당을 결정했다. 휴온스그룹은 현재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합병, 적극적인 전략적 투자, R&D 강화 및 시설 투자 등을 진행하고 있어 지속 성장을 이어나가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2년은 철저마침(鐵杵磨針)의 자세로 어려운 상황에도 목표를 향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고, 주주들을 위한 정책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조아제약>

이웃사랑 실천...'웰바치온' 등 3천원만 상당 후원

조아제약(대표이사 조성환, 조성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이웃 사랑 실천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조아제약은 최근 중랑구청에서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품'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웰바치온'을 비롯해 비타민B 제품과 손 소독제 등 총 3천만 원 상당의 제품을 후원하는 전달식을 가졌다.

웰바치온의 성분인 히티온 효모추출물은 고함량 글루타티온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 개선과 항산화 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아연의 추가로 면역력 및 신진대사 증진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조아제약이 후원한 건강기능식품과 손 소독제 등은 지역 내 저소득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코로나19에 추위까지 겹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들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등을 후원해 주신 조아제약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아제약은 서울문화재단과 참여형 예술교육 사업 '빼꼼(Fa:Com)'을 진행하고,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월간 MVP 기부 챌린지를 통해 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에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ESG 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광약품>

농가진치료제 '오자넥스 크림' 식약처 허가

부광약품은 스페인 Ferrer (페레)사로 부터 도입한 오제녹사신 성분의 농가진 치료제인 오자넥스 크림을 식품의약품안전처 로부터 허가 받았다고 밝혔다.
  
오자넥스 크림은 최초의 국소용 비플루오로퀴놀론계 치료제 신약으로 소아 및 성인의 피부감염과 관련 있는 황색포도상구균(S. aureus) 및 화농성연쇄상구균(S. pyogenes)에 유효성을 가지고 있으며 농가진의 단기치료에 효과적이다.

오자넥스 크림은 우수한 항균 치료효과로 기존의 다른 항균 국소용 치료제 보다 짧은 5일 투여로 농가진 치료가 가능하고 안전성 또한 우수하여 생후 2개월 이상 소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미국, 유럽연합, 캐나다 등에서는 허가 승인을 취득하여 사용되어 왔으며 국내는 2022년 발매 예정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오자넥스를 통해 기존의 농가진 치료제 대비 치료기간은 줄이면서 안전성은 우수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부광약품은 오자넥스와 같은 우수한 신약의 지속적인 도입을 통해 많은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 시키는데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광약품은 나딕사 크림, 더모픽스크림 겔, 로지나크림 등의 기존 피부과질환 치료제에 이어 농가진 치료제 신약인 오자넥스 크림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제품들과의 시너지와 함께 피부과 질환 분야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유영제약>

2021년 하반기 MSC Edupack 비대면 화상, 협업툴 이용 참여형 교육

 

유영제약(대표 이사 유우평)은 지난 9, 10일 양일간 MSC(Medical Solution Consultant, 영업직) 직원을 대상으로 Edupack 교육을 실시했다.

인재개발팀 주관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은 서울 사무소를 중심으로 각 영업소 등에서 접속해 양방향 화상으로 진행됐다. 오전은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 예방 교육,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등 법정 의무 교육을, 오후는 MZ 세대에 대한 이해와 세대별 의사소통 방법에 관한 세대별 공감, 우리가 지향/지양해야 할 업무 방식에 관련된 일하는 방식으로 편성됐다.

영업마케팅본부 본부장인 강용구 상무이사의 메시지 교육을 시작으로 한 이번 교육은 특히, 교육간 Padlet 협업툴을 이용해 우리가 생각하는 MZ 세대의 특성과 선호하는/선호하지 않는 업무 방식에 대해 직접 작성, 토론,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교육 대상자의 참여를 극대화했다.

MZ 세대에 대한 기성세대의 생각과 그에 대한 MZ 세대의 반응 및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업무 방식에 대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인재개발팀은 내년 7월과 12월 Edupack까지 변화, 코칭 및 피드백 등 2가지 단계를 연계해 최종적으로 개선된 소통 방법과 업무 방식을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 종료 후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통해 ‘같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라 좋았다’, ‘많은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이라 새로웠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세대에 맞는 새로운 방식이 신선했고, 이해도가 높았다’ 등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한양행>

프리미엄 라인 ‘닥터버들 에센셜’ 선보인다 
 

유한양행의 기능성 구강케어 브랜드 ‘닥터버들(Dr. BURDLE)’이 12월 17일 GS홈쇼핑을 통해 첫 홈쇼핑 방송을 앞두고 있다.

이번 방송에서는 닥터버들의 라인업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에센셜 잇몸구취케어 세트’가 선보여질 예정이다.

에센셜 구취케어 치약과 에센셜 잇몸케어 치약 2종으로 구성된 세트를 만날 수 있는 이번 방송에서는 체험분 치약 2종과 더불어 닥터버들 칫솔 6입 1팩까지 함께 받아보는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닥터버들의 에센셜 구취케어 치약은 버드나물 추출물, 식물 유래 계면 활성제 등 자연에서 얻은 원료를 사용했으며 편백 오일이 함유된 내추럴 포레스트 민트향을 함유해 구취 제거 및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각종 원인에 따른 구취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이를 입증했다.

또 닥터버들 에션셜 잇몸케어 치약은 염화나트륨 등 잇몸 질환과 치은염, 치주염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을 사용해 자는 동안 침 분비가 줄어 잇몸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아침에 사용하기 좋으며 플루오린화 나트륨, 덴탈 타입 실리카 등을 함유해 충치 예방 및 플라크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