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제약단신-11월16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제약단신-11월16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11.1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엔, 동국제약, 삼진제약, 바이젠셀, 동아, 일동, 조아, 비보존


<HK inno.N>

국산 신약 케이캡, 10월 누계 880억원 기록...연 1천억원 눈앞

HK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이 올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880억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한 해 실적이었던 761억 원을 훌쩍 넘는 수치다. HK inno.N은 최근 케이캡의 급여적용범위를 위궤양까지 확대한데 이어 구강붕해정을 새롭게 개발하면서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의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15일 발표된 원외처방실적(유비스트)에 따르면 HK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은 10월 한 달 98억 9천만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으로는 880억 원이다.

 케이캡정은 2019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출시된 후 2년도 안돼 누적 1천 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의 위상을 높였다.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케이캡정 하나로만 거둔 실적은 1,950억 원이다.

새로운 계열(P-CAB)의 신약인 케이캡정은 기존의 PPI계열 제품 대비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고,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한 점, 그리고 우수한 약효 지속성으로 밤 중에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특장점이 있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흐름을 바꾸고 있는 HK inno.N은 최근 식약처에 케이캡 정제(알약)에 이어 구강붕해정 허가도 신청했다. 입에서 녹여 먹는 제형인 구강붕해정은 주로 알약을 삼키기 어려워하거나 물을 마실 수 없는 상황의 환자들에게 쓰인다. HK inno.N은 내년 상반기 중 케이캡 구강붕해정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진출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K inno.N 강석희 대표는 "케이캡정은 내년부터 중국 등 해외무대에서도 본격 활약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적응증 확대 연구, 차별화 임상, 다양한 제형 개발 등을 통해 블록버스터 신약 케이캡의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캡정은 현재 국내에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및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 총 4개 적응증(사용범위)을 갖고 있다. 이 중 미란성,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에 이어 최근 위궤양까지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HK inno.N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 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 요법(3상) 등의 국내 임상시험을 진행하며 케이캡정의 적응증(사용범위)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동국제약>

점토캔 작품들, 훼라민퀸 홈페이지 전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지난달 ‘훼라민퀸 온라인 원데이 클래스’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참가자들의 작품을 이달부터 훼라민퀸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열린 ‘점토캔들’ 클래스는, 코로나19 방역에 맞춰 참가자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참여를 위해, 온라인 화상 대화 서비스 ‘줌(ZOOM)’을 활용해 진행됐다. 300명이 넘는 신청자들 중 선정된 70명의 참가자들은, 사전에 우편으로 전달된 ‘만들기 키트(KIT)’를 가지고 온라인을 통해 클래스에 참여했다.

‘점토캔들’은 손으로 만드는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몰드나 가열 없이 점토로 원하는 모양의 초를 만들 수 있다. 참가자들은 전문가의 시연에 따라 취향대로 나만의 점토캔들을 만들었으며, 완성된 작품들은 훼라민퀸 사이트 내 온라인 전시관에서 전시 중이다. 또한, 이번 클래스에서는 작품 만들기 외에도, 여성갱년기의 증상과 극복하는 방법, 여성 건강 관리 등 유익한 정보도 함께 전달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수면장애는 여성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많은 중년 여성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이 같은 취미 활동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갱년기 심리적 증상 극복에 도움이 되고, 생활의 활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취미 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6년부터 6년 동안 이어오고 있는 ‘훼라민퀸 원데이 클래스’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갱년기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관리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타일코스터, 선캐처, 무드등 만들기 등 갱년기 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클래스를 진행해 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라, 올해부터 비대면 형식으로 온라인 클래스를 진행해 오고 있다.

한편, 동국제약의 훼라민큐는 여성갱년기 치료제 12년 연속 판매 1위 제품(아이큐비아 데이터 기준)으로, 서양승마(블랙코호시)와 세인트존스워트의 생약 복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의 신체적∙심리적 증상을 동시에 개선해 준다. 호르몬제가 아니면서도 동등한 개선효과를 나타내며, 호르몬제가 유발할 수 있는 유방암, 심혈관 질환 등 부작용이 없는 생약 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아제약>

건기식 '셀파렉스 수면솔루션'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셀파렉스 수면솔루션’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셀파렉스 수면솔루션은 국내산 ‘미강(쌀겨)주정추출물’을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미강주정추출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다. 미강주정추출물로 한 인체적용 시험 결과 잠이 드는데 걸리는 시간인 입면시간 감소, 수면 효율 증가, 총 수면시간 증가, 비렘수면 중 2단계 수면의 유의적 개선 등 다양한 부분에서 수면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셀파렉스 수면솔루션은 1일 1회, 1회 3정을 잠들기 30분 전에 먹으면 된다.

신제품 셀파렉스 수면솔루션은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 ‘디몰(:Dmall)’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향후 동아제약은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등 판로를 확대해 소비자 접점을 넓힐 계획이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워라밸,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숙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셀파렉스 수면솔루션이 절대적으로 수면이 부족한 분이나 짧은 시간에 깊은 숙면이 필요한 분께 양질의 잠을 자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파렉스는 동아제약이 지난해 론칭한 선택형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이다. 에센셜 라인과 솔루션라인(장, 눈, 간, 혈행개선, 위, 관절, 면역, 피부 등)이 있다.[

 

<삼진제약>

불안과 초조 등 긴장된 심신 안정시켜 기억력 상승 도움주는 '안정액'

삼진제약의 안정액이 주목받고 있다.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 '안정액'이 약의 효능 효과인 ‘불안 해소에 이은 기억력 개선’을 앞세워 이제 곧 D-DAY를 목전에 두고 있는 관련시장에 집중, 자사 집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약 200% 성장을 이뤄내며 순항 중에 있다.

2020년 리뉴얼 출시 된 '안정액'은 불안· 초조· 기억력 개선의 차별화된 식물성 성분으로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안정액’은 불안, 초조, 두근거림, 숨참, 신경쇠약, 기억력(건망),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증상(번열)등에 효과가 있는 천연생약성분제제로서 명나라의 명의이자 의학 이론가가 저술한 경악전서의 처방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시험이나 면접 등의 중요한 일전을 앞둔 D-DAY 상황이 다가올 수록 의도치 않는 불안과 초조함은 커지기 마련이다. 그럴 때 이로 인한 ‘코티솔 수치(부신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가 과잉 상승하게 되고 결국에는 기억력과 결단력, 실행력 등이 저하되는 'Choking 현상’'이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심리적 불안감으로 인한 긴장과 초조함이 더욱 유발될 수 있다.

'안정액'은 '고대 중국의 선율사가 마음의 병을 앓고 있을 때 천왕이 꿈에 나타나 처방을 알려줬다'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으며 ‘음혈’이 부족할 때 쓰이는 약으로 알려져 있다.

이 처방을 기원으로 한 삼진제약 '안정액'에는 건망을 줄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원지'를 필두로 맥문동, 오미자, 산조인 및 불안감과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현삼, 당귀, 단삼 등14가지 천연생약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중요 성분인 '원지(遠志)'는 뇌 신경 속 기억력에 관여하는 '아세트콜린'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 인지기능을 개선시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게 하며, 일본에서는 단일 성분 기억력 개선 제품들로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또한 ‘안정액’에는 열을 식혀주는 성분과 혈액을 보충해주는 성분도 있어 다양한 원인으로 생겨나는 심리적 불안, 중압감이 해소되는데 도움을 준다.

‘안정액’은 당일 복용 외에도 짧게는1주 전, 길게는 한 달 정도 전부터 지속 복용할 시 불안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안정액’은 천연생약성분이므로 장기간 복용에도 내성 또는 의존성의 우려가 적다.

삼진제약 관계자는 "누구나 중요한 일전을 앞둔D-DAY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불안 또는 초조함 등으로 유발된 긴장감 속에 빠져든다. 이럴 때 나타날 수 있는 기억력 저하 같은 증상은 참고 견딜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로 스트레스 완화와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 복용이 도움될 수 있다"면서 "안정액은 불안과 초조함에 따른 긴장을 완화시켜 이로 인해 심신을 안정되게 하므로 기억력 향상과 건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시험, 면접 등 D-DAY를 앞두고 복용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어필하고자 다양한 소비자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바이젠셀>

'면역체계 분석 진단키트 사업' 통해 정밀맞춤의료 실현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인 바이젠셀(대표 김태규)이 개인 맞춤형 면역치료를 위한 ‘진단키트 사업‘에 진출한다. 이를 위해 ‘정밀의료진단그룹‘도 신설했다.

바이젠셀은 기존의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뿐 아니라, ‘면역체계 분석 진단키트‘라는 새로운 사업을 통해 ‘개인별 정밀맞춤의료‘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바이젠셀이 현재 개발중인 진단키트는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 ‘주조직적합성 항원 검사 제품‘, ‘주조직적합성 항원 항체 검사 제품‘이다.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감염성 질환 제품‘과 달리, 암과 같은 난치병 치료를 위한 ‘면역체계 기반의 진단키트‘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은 국내 최초로 상용화를 시도하는 진단키트다.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은 ‘종양의 진단‘에서부터 종양의 잔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미세잔류질환 측정‘, ‘면역치료 후 경과 모니터링‘까지 할 수 있는 종합 진단키트다.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ext-Generation Sequencing)‘을 활용한 키트로, 기존에 일반적으로 쓰던 ‘전기영동 분석법(Capillary Electrophoresis)‘이 종양의 진단과 잔존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정밀한 종양 진단과 면역치료 후 경과 모니터링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T세포 샘플이 필요해, 그동안 국내에서는 상용화되지 못했다. 전 세계적으로도 글로벌 정밀진단 기술개발사인 ‘인비보스크라이브(Invivoscribe, Inc.)‘ 한 곳에서 밖에 제작하지 않는 희귀 진단키트다. 2020년 ‘인비보스크라이브‘에서 개발한 제품이 국내 ‘신의료기술평가‘를 통과해 연구용이 아닌 의료용으로 병원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의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젠셀은 국내 최초-최다 T세포 임상 경험과 다양한 T세포 샘플 보유 경쟁력을 바탕으로, ‘T세포 수용체 재배열 분석 제품‘을 2022년 말까지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한, 이 진단키트는 바이젠셀에서 개발 중인 난치질환 치료제의 정확하고 표준화된 치료 경과 모니터링을 하는데 활용할 수 있어, 바이젠셀 파이프라인의 상용화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바이젠셀은 ‘면역체계 분석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정밀의료진단그룹‘을 신설하고 카톨릭대 의생물학 박사 출신의 ‘최희백 상무‘를 영입했다. 이와 함께, 바이젠셀은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의 3개 본부를 9개 그룹으로 세분화해, 치료제 파이프라인 조기 상용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보령제약의 관계사인 바이젠셀은 현재 ‘바이티어(ViTier), 바이메디어(ViMedier), 바이레인저(ViRanger)’라는 혁신적 플랫폼 기술 3종(국내 최다 보유)을 바탕으로 현재 6종의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다. 최근에는 임상 가속화와 면역세포치료제 대량생산을 위한 ‘GMP 첨단시설’을 가산디지털단지에 착공하기도 했다.


<일동제약>

'CPhI 2021' 참가...신약파이프라인 등 홍보 활동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2021 세계 제약산업 전시회’(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Worldwide 2021)에 참가해 홍보 활동을 벌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세계 170여 개 국의 약 1400개 제약·바이오 관련 기업 및 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됐다.

​일동제약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가 후원한 한국관 내에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자사의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제품 등을 소개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고순도 원료의약품 및 심혈관계 복합제 ▲독립형 전용 제조시설을 보유한 세포독성 항암제 분야 ▲원천 기술 및 검증된 기능성 원료 등을 앞세운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성 화장품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 FDA의 NDI(신규 건강식품 원료)에 등록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RHT3201’과 미국 자체 검증 GRAS(Self-Affirmed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를 취득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등이 주목을 받았다.

​최근 해외 임상을 추진 중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IDG16177’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 ‘ID119031166’ 등을 비롯한 신약 R&D 파이프라인에 관심을 보인 업체도 있었다고 전했다.

​일동제약 측은 '위드 코로나' 기조와 함께 산업적 측면에서도 글로벌 교류가 점차 회복,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해외 박람회 및 콘퍼런스 참가는 물론,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아제약>

'기부 챌린지' 통해 소외계층 아동에 나눔 실천한 조아제약

 

▲ 조아제약이 소외 계층 아이들을 위해 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에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했다. / 사진=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 제공
▲ 조아제약이 소외 계층 아이들을 위해 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에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했다. / 사진=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 제공

조아제약이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기부 챌린지'를 통해 소외 계층 아동에게 나눔을 이어나갔다고 16일 밝혔다.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은 국내 유일 제약사 주최 야구 시상식으로 13년째 운영되고 있다. 올해부터 월간 MVP 수상자가 조아제약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하는 기부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다. '그림 맞추기' 게임을 통해 획득한 점수에 10을 곱한 숫자만큼 조아제약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9월 월간 MVP로 선정된 kt 위즈 고영표 선수는 만점을 기록해 총 250만 원 상당의 '젤리 잘크톤'을 자신의 이름으로 경기도 구리시 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에 기부했다.

젤리 잘크톤은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아연, 어린이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 10종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어린아이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젤리 제형으로서, 망고 농축액을 첨가해 맛과 향에 민감한 아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젤리 잘크톤'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월간 MVP 기부 챌린지 영상은 조아제약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비보존헬스케어>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치료 의료기기 ‘루즈 노즈케어’ TVC 공개

종합 헬스케어 선도기업 비보존 헬스케어(대표이사 오동훈, 한재관)가방송인 김지혜와 함께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치료 의료기기 ‘루즈 노즈 케어(LUZ NOSE CARE)’의 TV 광고 캠페인(TVC)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TVC는 지난 12일 첫 온에어됐다.

회사는 지난달 방송인 김지혜와 모델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헬스케어 사업 행보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TVC는 비보존 헬스케어의 성공적인 헬스케어 사업시작을 위한 기업 인지도 향상 및 브랜드 이미지 수립을 위한 첫 활동으로, 비염 증상이 심해지는환절기에 맞춰 다수의 타깃층에 신제품을 알리고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대중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TVC는 총세 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방송인 김지혜는 광고 영상 속에서 △무선방식으로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 가능 △알레르기 항체 감소 △스타일리시한 착용 등 제품의 강점을 각각 소개한다.

비보존 헬스케어 관계자는 "기존 LED 조명 위주의 비즈니스에서 종합 헬스케어 비즈니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 있는 만큼, 새로 진입한 사업의 안착을 위한 첫 번째 마케팅 활동으로 파급력이 큰 TVC를선택했다"며 "향후 홈쇼핑, 지면 광고, 방송 협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활발하게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보존 헬스케어가 종합 헬스케어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루즈 노즈 케어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