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가치 체험...신제품-적응증 추가-수출 줄줄이
상태바
환자중심 가치 체험...신제품-적응증 추가-수출 줄줄이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10.25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10월18일~10월22일] 사회환원 캠페인 봇물

10월도 하순으로 접어들면서 단풍철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제 11월 위드코로나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18일부터 10월22일까지 일선 제약사들이 전해온 주요 소식을 묶었습니다.
 

18일,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출범 후 첫 신약으로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프레토마니드'를 내놓았습니다. 비영리단체 TB얼라이언스와 협업해 개발한 프레토마이드에 대한 식약처 허가를 지난 15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프레토마이드는 FDA로 부터 2019년 승인받은 품목으로 광범위 약제내성 폐결핵, 치료제 불내성 또는 비반응성 다제내성 폐결핵 성인 환자에 대한 베다퀼린과 리네졸리드와의 3종 병용요법을 적응증으로 합니다.

 

한미약품의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세계적 의학저널에 게재돼 주목됐습니다.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 IF 32.069)이 한미약품 개발한 주 1회 투여 제형의 GLP-1 당뇨 치료 바이오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심혈관계 안전성 등 글로벌 임상 결과가 포함된 메타 분석 연구를 10월호에 등재해 출간했습니다.

 

동화약품의 상처치료제 후시딘이 '문장약방'을 컨셉으로 교보문고의 문장 아카이빙 프로젝트 '문장수집' 전시에 참여합니다. '문장약방'은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주는 책 속 문장 20개를 선정, 문장 카드로 제작하고 이를 전시한 행사로 선정된 문장은 현대인들의 지친 마음에 위안을 주는 메시지로 구성됐으며, 위로와 응원이 필요한 20가지 상황에 맞는 문장 키트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대한민국 카바디 국가대표 이장군 선수가 '조아제약의 얼굴'로 활동합니다. 지난 15일 조아제약 본사에서 이장군 선수를 홍보대사로 선정하고 위촉식을 열었습니다. 이장군 선수는 홍보대사로서 1년간 조아제약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를 비롯해 기업 홍보 등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휴젤이 유럽의약품청 GMP 실사를 완료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수출명)’의 생산을 담당하는 ‘거두공장’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현장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실사가 이뤄진 춘천 거두공장은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연간 500만 바이알 이상의 보툴리눔 톡신 생산이 가능한 휴젤의 생산기지로, 현재 해외시장에 수출되는 보툴리눔 톡신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일, 한국오가논이 18일 ‘세계 폐경의 날’을 맞아 폐경 과정에서의주요 증상에 대한 대처와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인식 개선 활동에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폐경기 안내 책자 및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등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들을 통해 폐경기 여성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기여할 방침입니다.

 

한국애브비가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환자중심 가치와 기업문화를 위한 '컬처위크(Celebration of Culture)'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컬처위크에는 희귀난치질환 환자의 삶 체험 프로그램(Patient Immersion Day)을 진행됐다. 환자체험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환자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고통과 어려움을 경험해 보고 공감하며 환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기회로 기획됐습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는 두가지 성분의 복합진경제 ‘파네린정’을 출시했습니다.  '파네린정'은 디시클로민염산염, 파파베린염산염 등 두가지 성분의 복합 처방으로 위장 내 평활근의 수축 억제를 통한 경련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통, 복통, 산통, 위산과다, 속쓰림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휴온스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1형 당뇨 수험생을 위해 연속혈당측정기(CGMS) ‘덱스콤G6 리시버’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덱스콤G6를 사용하는 1형 당뇨 환자들은 평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컨디션을 조절하는데, 수능 시험장에는 휴대전화,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의료기기 제외) 반입이 금지돼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HK inno.N이 당뇨병 어린이를 위해 총 5억 걸음 걷기 캠페인에 나섭니다.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 임직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12월 14일까지 약 두 달간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총 5억 걸음을 걷는 것이 목표로,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HK inno.N이 치료 및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어린이들에게 5천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JW중외제약이 통풍치료제 신약후보물질 URC102의 제조기술에 대해 한국과 싱가포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URC102의 주성분이 되는 화합물 제조방법과 이에 사용되는 중간체(intermediate)에 관한 것으로, 지난 9월 유럽에서도 원천기술로 공인받은 바 있습니다. URC102는 URAT1(uric acid transporter-1)을 억제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로,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입니다.

 

GC녹십자가 최근 코와 장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캡슐 제형의 성인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과 분말 제형의 아동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 튼튼’ 2종입니다.

 

20일, 삼진제약은 '리바록사반' 성분 비타민K 비의존성 경구용 항응고제 '리복사반 정’ 10mg, 15mg, 20mg이 출시했습니다. '리복사반정'은 항응고제로서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에서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의 위험 감소, 심재성 정맥혈전증 및 폐색전증 예방 및 치료, 재발 위험 감소 등에 사용됩니다.

 

암젠코리아가 20일 '세계 골다공증의 날'을 맞아 임직원 참여 퀴즈 프로젝트를 통해 ‘골(骨)든하우스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홀몸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을 돕는 ‘골(骨)든하우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암젠크로아는 임직원의 골다공증 질환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해 10월 한달 간 사내 임직원 퀴즈 및 설문조사 이벤트인 ‘도전! 골(骨)든벨 시즌2’를 진행했습니다.

 

GC녹십자랩셀이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나섭니다. 건선에 이은 임상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ARDS) 치료제 후보물질인 'CT303(동종편도유래중간엽줄기세포)'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았습니다.

 

사노피의 컨슈머헬스케어 사업부가 19일 '랜선 건식(건강한 식생활) 쿡톡' 사내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전사적 CSR 프로그램인 '퍼포즈 데이(Purpose Day)'를 맞아 진행된 캠페인으로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아동 '집콕 비만' 및 불균형 식사문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건강한 식생활'을 주제로 마련됐습니다.

 

GSK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진행된 제73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제 '알리톡'(알리트레티노인)의 위성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심포지엄은 '새로운 한국형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 가이드라인을 통한 알리트레티노인의 유익성과 위해성 평가'를 주제로 만성 중증 손 습진에 대한 최신 치료 지견을 논의하고 오리지널 치료제인 알리톡의 주요 임상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21일, 동국제약이 눈건강을 위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센텔메가(Centelmega)’에서 출시한 신제품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700’입니다.  혈행 개선-혈중 중성지질 개선-건조한 눈을 개선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알티지(rTG) 오메가3 제품입니다.

 

보령제약이 중추시경계치료제 사업을 확대합니다. 미국 글로벌 제약사인 릴리와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에 대한 자산 양수∙양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릴리로부터 자이프렉사에 대한 국내 판권 및 허가권 등 일체의 권리를 인수하게 됩니다. '자이프렉사'는 1996년 출시된 이래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된 조현병 치료제입니다.

 

SK플라즈마가 싱가포르에 혈액제제를 공급합니다. 싱가포르 혈액제제 국가 입찰에 성공해 국가 사업 전량을 6년간 독점 공급하게 된 것입니다. SK디스커버리의 자회사 SK플라즈마는 싱가포르 보건당국(HealthSciences Authority)의 혈액제제 국가 입찰에서 싱가포르 당국이 공급하는 물량 전량을 위탁 생산하는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유영제약이 저소득층 아동을 위해 팔을 걷어올렸습니다. 21일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2021 사랑의 도서 기증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차였으며 사랑의 도서 기증 캠페인의 기증자는 총 32명, 기증권수는 285권이었습니다. 캠페인은 도서 나눔으로 소외계층에 온기를 전달하고 자원 재순환을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자 마련됐습니다.

 

부광약품이 전립선암치료제 개발에 나섭니다.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의 항암제 'SOL-804'의 1상 임상시험계획이 식약처로부터 승인됐으며 SOL-804는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 대한 기존 치료제를 개선시킨 개량신약으로 다이나세라퓨틱스가 2016년 덴마크 솔루랄파마(Solural Pharma)로부터 전세계 개발 및 판권을 취득해 독점 개발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허도 최근 유럽 및 일본, 유라시아, 호주, 멕시코에서 등록 승인된 바 있습니다.

 

22일, 광동제약이 제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기획은 물론 개발 관련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제주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상생을 위한 '신제품 기획 및 개발 교육'을 서울 구로동 소재 R&DI 연구소에서 진행했으며 제주지역 산업과 경제발전 지원을 위해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기여사업 중 하나입니다.

 

휴메딕스가 코로나19 백신 생산장비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정부로부터 받습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원부자재 시설·장비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휴메딕스는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을 통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Sputnik V)’의 CMO 사업에 참여, 백신의 바이알 충전 및 완제품 포장을 맡고 있습니다.

 

바이젠셀이 면역세포치료제의 임상 가속화 및 상업용 대량생산을 위한 GMP 첨단시설을 본격 착공했습니다. 가산디지털단지 내 ‘더 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에 자리를 잡은 신규 GMP 시설은 2644 m2(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이를 위해 약 220억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연구시설까지 포함하면 4539m2(1400평)에 이르는 규모로 2022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 외에도 세포처리시설 구축,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까지 2022년 상반기에 함께 완료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