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의원 "10조 메가펀드 조성해 임상3상 지원해야"
상태바
강병원 의원 "10조 메가펀드 조성해 임상3상 지원해야"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10.2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술수출 넘어 완제품 개발완수 중요
"기초연구-초기개발 단계 집중 아쉬워"

국내 제약회사들이 기술수출에서 멈추지 않고 완제품 개발까지 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메가펀드 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서울 은평을) 의원은 20일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지난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기술수출이 11조 6천억 수준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제품화 완주로 이어지지 않고, 기술 수출 일변인 국내 제약산업의 현실을 지적했다.

실제 한국의 신약 개발 연구 효율성은 OECD 20개국 중 상위권에 속한다. 그러나 승인 임상 수, 허가 신약 수 등 개발 효율성은 15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처럼 후기 임상여건 인프라는 세계적 수준이지만 국내 바이오벤처사의 경우, 기술 수출에 의존하고 있고 애초에 기술 수출을 목표로 가지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은 "정부의 바이오헬스 분야 R&D 지원은 최대 임상 1, 2상까지만 지원한다. 인적 자원, 의료 접근성, 의료데이터 등 최고 수준의 환경에도 신약 개발의 어려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임상 3상의 장벽이 굉장히 높다.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 현재로서는 임상 지원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 의원은 “바이오벤처의 좋은 아이디어를 어떻게든 제품개발로 이어지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신약개발의 핵심은 후기 임상의 성공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오벤처사의 좋은 아이디어와 가능성은 대기업의 경험과 자본이 더해질 수 있도록 대기업과 매칭을 전제로 하고, 대기업의 경우 공익 목적의 신약 개발에 한 해 지원하며, WTO 통상마찰을 피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 투자를 위해 정부 주도의 메가펀드 조성을 통해 지원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제안에 공감한다. 바이오벤처와 기술을 매칭하고 상용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대기업에 대해서는 공익 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정부, 민간이 협업해 메가펀드를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은 “바이오헬스케어가 신산업 3대 분야 중 하나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집단 면역 달성 이후가 골든타임”이라며 “국감 이후 보건산업진흥원 주도로 메가펀드 등 클러스터 문제, 백신 허브 추진 문제, 인력 양성 문제를 별도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