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임상시험 수도권 쏠림현상 심각
상태바
항암제 임상시험 수도권 쏠림현상 심각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1.10.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시험 서울 94%·경기 53%…지방환자 참여 위해 '서울행'

항암제 임상시험이 서울과 경기도권 대형병원을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지방에 거주하는 환자들이 임상시험 참여를 위해 '서울행'을 감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수도권에 집중된 임상시험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6~2020년)동안 서울에서는 국내에서 수행 중인 항암제 임상시험 중 90% 이상 참여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의 경우 53%에 참여가 가능했다.

그러나 수도권을 제외하고 참여 가능한 임상시험이 20%가 넘는 도시는 없었다.

5년 평균 값을 기준으로 부산(19.9%), 대구(18.2%), 인천(16.8%), 전남(14.5%), 충북(12.1%)은 10%를 넘겼으나, 울산, 경남, 대전, 전북, 광주, 강원, 충남은 10%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세종, 경북, 전남은 5년 동안 전무했다.

신현영 의원은 "국내에서 수행되는 항암제 임상시험은 증가하고 있으나, 수도권 외에 거주하는 암 환자가 항암제 임상시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울이나 경기도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면서 "암환자에게 항암제 임상시험 참여는 더 이상 표준치료법이 없는 상황에서 신약 사용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수도권 이외 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에서 참여 가능한 항암제 임상시험의 수가 매우 적어 거주 지역에 따른 접근성 격차가 있다"면서 "이러한 임상시험의 수도권 집중은 암환자의 수도권 의료기관 쏠림 현상을 심화시키는 하나의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반복되는 수도권 대형병원으로의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논의되었던 요소들 외에도 항암제 임상시험에의 참여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에 대한 고려와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정책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