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코로나19 백신 임상...환우 등 이웃에 온정
상태바
코스닥 상장-코로나19 백신 임상...환우 등 이웃에 온정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08.17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8월9일~8월13일] 2분기 실적공개도

지난 14일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만나는 칠석이었습니다. 폭염이 지나고 가을이 다가오는가 하니 가을장마가 온다고 합니다. 변덕스런 날씨와 달리 제약업계는 꾸준하게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지난 8월9일부터 8월13일까지의 제약소식을 묶었습니다.

9일, 바이오헬스 기업 inno.N(HK이노엔)이 국내외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9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고 글로벌 바이오헬스 기업으로의 도약을 약속했습니다. 이 날 한국거래소(서울 여의도 소재)에서는 한국콜마홀딩스 윤상현 부회장, 김병묵 사장, 한국콜마 안병준 사장 및 inno.N 강석희 사장, 한국투자증권 정일문 사장, 제이피모간증권회사 박태진 대표, 삼성증권 장석훈 사장 등 주요 경영진과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파브리병 청년환우 지원사업 ‘치얼업 파브리(Cheer up Fabry)’에 참가할 환우를 상시 모집합니다. 사노피는 국내 파브리병 환우회 ‘파브리코리아’를 후원하고 있는 송석복지재단과 함께 청년 환우 지원사업 ‘치얼업 파브리(Cheer up Fabry)’ 프로그램을 론칭하고 동참할 청년 환우를 모집합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환자의 치료 및 사회복귀 지원을 위해 총 3 천만원의 ‘REDY 펀드(Recognize, Express, get Diagnosed for You)’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REDY 펀드’는 신경병증성 통증의 한 종류인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으로 인해 육체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재활 및 심리치료를 통해 일상으로의 복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한독이 국내 판매하고 있는 '글라지아 프리필드펜'이 지난달 28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처방 의사의 개입 없이 약국에서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상호 교체 처방 가능 바이오시밀러로 승인받았습니다. 글라지아의 미국 제품명은 셈글리(Semglee)이며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교체 처방 가능 바이오시밀러(Interchangeable product)로 허가를 받은 최초의 바이오시밀러입니다.

 

테라젠바이오가 유전자 분석을 기반으로 암 위험도 예측, 약물 기전 파악, 맞춤형 항암제 선별 등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해 암의 예측, 진단,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시그니처 유전자를 추출하는 기술에 대한 것으로, 정밀의료 분야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사노피 파스퇴르가 영아를 위한 6가 혼합백신 ‘헥사심 프리필드시린지주 브랜드 모델을 선정하는 제1회 ‘심(xim)쿵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진행합니다. 6가지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헥사심의 특징을 담아 전국 6대 지역(서울/경기, 강원, 경상, 충청, 전라, 제주), 총 6명의 아기를 브랜드 모델로 뽑는 ‘심(xim)쿵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9일부터 22일까지 약 2주 간 진행합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5일 PD-L1 면역항암제 바벤시오주(BAVENCIO, 성분 아벨루맙)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백금기반 화학요법치료에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세포암 성인 환자에서의 1차 단독유지요법으로 적응증을 추가 승인받았습니다. 성인에서의 전이성 메르켈세포암 치료로 단독요법 이후 국내 승인된 두번째 적응증입니다.

 

로슈의 미만성 거대B세포 림프종 2차 치료제 폴라이비주(폴라투주맙베도틴)에 대한 1차 치료요법으로의 전진 배치 가능성을 평가하는 임상시험에 무진행 생존을 연장시키는 등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습니다. 로슈는 자사의 폴리비아주와 맙테라 또는 리툭산과 화학요법 병용요법이 맙테라 또는 리툭산과 화학요법 병용군 대비 치료받지 않은 미만성 거대B세포 림프종(DLBCL) 성인환자의 무진행 생존을 연장하는 연구결과를 보여줬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사의 HER2 타겟 항체약물접합체 신약 '엔허투'가 HER2 양성 유방암에서 캐싸일라(트라스주맙엠탄신) 대비 무진행 생존(PFS)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크라제네카와 다이이찌 산쿄는 엔허투와 트라스투주맙엠탄신과 절제 불가능한 HER2양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헤드투헤드 3상 임상 DESTINY-Breast03에서 1차 평가변수인 무진행 생존(PFS)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개선을 보여줬다 발표했습니다.

 

10일, GC녹십자가 최근 장 건강 및 면역력을 위한 4중 기능성 장 건강기능식품 ‘포스트바이오틱스 맥스’의 첫 TV광고를 방영했습니다. 광고는 배우 남궁민을 제품 모델로 선정해 기획됐으며 건강하고 신뢰성 강한 남궁민의 이미지가 제품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광동제약이 코로나19 이후의 경영 환경 대비를 위해 '리모트 리더십'을 주제로 한 팀장 리더십 과정을 실시했습니다. 각 부서를 이끄는 팀장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팀원 간의 결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매년 팀장 리더십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뉴 노멀' 시대를 맞아 '리모트 리더십(Remote Leadership)'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JW생명과학의 자회사 JW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6월 17일부터 방영 중인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의료기기 4종을 소품으로 협찬했습니다. 이 드라마에 순수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한 의료기기 4종을 지원했으며 산부인과 필수 의료장비인 검진대와 미숙아 보육기, 신생아 처치와 보온을 위한 가온장치를 협찬했습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이 9일 약효지속성의약품 개발 기업 '지투지바이오'와 서방형 주사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약효지속성의약품은 약효가 수주에서 수개월 간 지속되는 의약품으로 규칙적으로 약물을 복용하기 어려운 환자들이나 매일 약물을 투약해야 하는 만성질환 환자의 투약 편의성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휴온스글로벌은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Sputnik V)' 기술이전을 위해 방한한 러시아국부펀드(RDIF)의 드미트리 쿨리쉬(Dmitry Kulish) 기술 고문이 지난 9일 오후 휴온스글로벌 판교 신사옥에 방문해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을 만났습니다.

 

휴젤이 영업잠정실적 발표를 통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상반기 누계 매출액 1284억 원, 영업이익 560억 원, 당기순이익 34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43.6%로 같은 기간 11.2%p 오름세를 기록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93.1% 증가, 약 2배에 가까운 높은 성장폭을 달성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GlaxoSmithKline(GSK)의 펜데믹 면역증강제(Adjuvant)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1/2상 stage1 분석 결과에서 긍정적인 면역반응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GBP510의 임상3상 시험계획(IND)을 10일 국내 식약처로부터 최종 승인받았습니다.

 

일동제약의 의료정보플랫폼 '후다닥'(Whodadoc)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아이어워드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기타 부문에서 대상(Winner)을 수상했습니다.

 

동아제약이 2분기에 날았습니다.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32.1% 증가한 1474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도 흑자전환해 79억원을, 당기순이익도 62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11일, 동아제약이 코에 뿌리는 비염 증상 치료제 '노즈원큐나잘스프레이'와 목에 뿌리는 인후염 증상 치료제 '모글원큐스프레이'를 출시했습니다. 노즈원큐는 부어올라 막힌 코막힘과 콧속 깊고 답답한 코막힘을 동시에 해결해줍니다. 모글원큐는 인두염, 후두염, 구내염 등 염증 완화 및 살균과 함께 깊은 목 통증까지 한 번에 해결해줍니다.

 

쎌바이오텍이 8년 연속 국내 1위 프로바이오틱스 수출 기업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약처가 지난 7월 29일 발표한 '2020년 식품 등 생산실적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국내 프로바이오틱스의 총 수출액은 435억원이었으며, 이 중 쎌바이오텍의 수출액은 189억원으로 국내 기업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유방암, 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가 지난 6월 일본에서 5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리지널을 넘어섰습니다. '허쥬마'가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 내 1위 제품으로 등극하게 된 원동력에 대해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의 강점과 함께 전세계적인처방 확대로 입증된 제품 신뢰성이 큰 역할로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유네이처가 체내 흡수율이 높은 rTG형 오메가3를 주성분으로 기존 자사 오메가3 제품대비 45% 크기를 줄여 섭취가 용이한 건강기능식품 '네이처스 프라임 알티지 모메가3 맥스'를 출시했습니다. 혈중 중성지질 및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건조한 눈을 개선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정제어유 전문 제조사인 노르웨이 GC RIEBER사의 오메가3를 원료로 사용했습니다.

 

부광약품은 건강기능식품 '부광 프리미엄 코엔자임Q10'을 출시했습니다. 코엔자임Q10이 고함량(100mg) 함유된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으로,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성분입니다.

 

12일,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지난 11일 상주시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후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은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시청에서 실시됐으며,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부사장과 강영석 상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가 현지 시간 11일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Emergency Use Authorization)을 획득했습니다.

 

일동제약이 자사의 장 건강 브랜드 '비오비타 시리즈'의 신제품, ‘비오비타 패밀리 미니정제’를 출시합니다. ​비오비타는 일동제약이 1959년 국내 기술로는 첫 선을 보인 이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익숙한 장 건강 유산균·낙산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건일제약은 한국페링과 성장부전치료제 '조맥톤(Somatropin)'의 국내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한국페링이 보유한 성장호르몬제 2종의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성장부전치료 분야에서 탄탄한 파트너십에 기반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는 지난 7월 26일 주한 덴마크 대사관과 함께 ‘밋 덴마크(Meet Denmark)’ 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밋 덴마크(www.meet-denmark.com)는 ‘닮고 싶은 일상, 덴마크 라이프’라는 슬로건으로 북유럽 특유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한국의 소비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준비됐습니다.

 

한국릴리보령제약이 함께 판매하고 있는 주 1회 GLP-1 유사체 ‘트루리시티(성분 둘라글루타이드)’가 다섯돌을 맞아 5월부터 2달간 진행한 ‘동고동락 커넥트 심포지엄(동GO동KNOCK Connect Symposium)’을 마쳤습니다. 온-오프 통합 올라인 하이브르드 형식으로 진행된 첫 서울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주요 당뇨병 진료지침에서 권고하는 GLP-1 유사체의 역할과 동반질환을 가진 제2형 당뇨병 환자 치료에서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가치를 조명하는 강의와 토론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대웅제약이 발달장애인·경계선 지능 아동 등 느린학습자들의 질병표현을 돕는 도서 세트를 기부받을 기관을 모집합니다. 대웅제약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에서 이번에 배포할 도서는 의사와 느린학습자 환자가 AAC 삽화를 통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제작된 ‘질병표현을 돕는 의사소통 그림책 4종’과 해당 책에 실린 표현과 삽화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토리북 '제이의 여행'입니다.

 

13일, 함소아제약의 성인헬스케어 브랜드 건강더함은 국내 최초로 만2세~6세 아이를 키우는 육아맘을 위한 특화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건강더함맘스 3종’을 출시했습니다.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가 높은 대한민국 육아맘의 신체, 건강,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건강증진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 포뮬러 신제품 3종 ▲‘건강더함맘스 육아활력솔루션’, ▲‘건강더함맘스 퓨어웨이비타C솔루션’, ▲‘건강더함맘스 다이어트톡톡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홍삼의 영양분을 빠르고 깊게 흡수할 수 있는 '브링 저분자 발효홍삼'을 출시했습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의 건강 솔루션 브랜드 '브링(BRing)'에서 선보인 '저분자 발효홍삼'은 특허 받은 ‘컴파운드K’와 ‘프리&바이오틱스’ 포뮬러 적용으로 ‘진세노사이드(삼 속 사포닌의 통칭)’을 효과적으로 체내 흡수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입니다.

 

글로벌 혁신신약과 제약강국을 향한 담대한 도전에 일생을 헌신한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임성기 전 회장의 영면(2020년 8월 2일) 1주기를 맞아 임 회장을 추모하는 행사가 이달 2일과 지난달 30일 서울 송파구 본사, 팔탄 스마트플랜트, 평택 바이오플랜트, 한미약품연구센터, 한미정밀화학 등 전 사업장에서 임 회장 흉상 제막식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휴메딕스가 재생의학 R&D 파이프라인 확대에 나섭니다. 지난 12일 휴메딕스 성남 판교 본사에서 이종장기이식 전문기업 제넨바이오와 ‘형질전환돼지를 이용한 바이오 드레싱 및 피부 이식제 개발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한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치료제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이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만성신부전 치료제 적응증을 추가 승인 받았습니다. 지난 5월 FDA 승인에 이어 지난 9일 유럽과 영국의 승인을 받은지 3일 만에 국내 허가 소식을 전했습니다.

 

GC녹십자랩셀의 미국 관계사인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가 오는 2022년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 연구개발과 GMP 제조가 가능한 시설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확장하는 시설은 52,000제곱피트(4831m2)의 규모로, GC녹십자랩셀이 운영하는 300,000제곱피트(27,871m2)의 국내 최대 규모의 셀 센터와 더불어 신규 시설을 추가하며 NK세포치료제 개발 역량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인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젠셀이 12일과 13일 실시한 공모주 청약에서 88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바이젠셀의 상장을 주관하고 있는 대신증권과 KB증권에 따르면, 총 공모주식수 1,886,480주의 25%인 471,620주에 대해 417,954,810주의 청약이 접수됐으며 청약 증거금은 약 11조 13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메디톡스가 지난 2019년 3분기 이후 7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바이오제약 기업 메디톡스는 13일 실적 공시를 통해 2분기 매출(연결기준)이 1분기 대비 38% 증가한 4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44억원으로 7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당기 순이익은 317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 6월 체결한 이온바이오파마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받은 지분 가치 약 394억원도 이번 실적에 반영됐습니다.

 

한국바이오켐제약이 생산하는 원료 '사포그릴레이트염산염'의 제법 특허가 최근 등록됐으며 존속기간 만료일은 2039년 2월 13일까지입니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한국바이오켐제약은 사포그릴레이트염산염 원료 제조 방법 기술을 특허의 존속기간 동안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셀트리온은 13일 연결기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2분기 매출액 4,318억원, 영업이익 1,632억원, 영업이익률 37.8%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실적 공시에 따르면 램시마, 트룩시마 등 기존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 매출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