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사옥이전...2분기 실적 발표-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상태바
제약사 사옥이전...2분기 실적 발표-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8.02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7월26일~7월30일] 각종 캠페인-신제품 출시도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여름휴가철과 맞물려 전국으로 펴지는 양산입니다. 하지만 일선 제약사들의 소식은 더욱 가열차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7월26일부터 7월30일까지의 제약소식을 묶었습니다.

 

26일,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7월 26일부터 8월 31일까지 ‘제4회 비아트리스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신청을 받습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적인 헬스케어 솔루션을 발굴함, 지원코자 마련됐습니다.

 

노보 노디스크제약이 세계 첫 GLP-1 유사체 비만 치료제 삭센다펜주(리라글루티드) 출시 3주년을 맞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지에서 진행함 심포지엄을 최근 개최했습니다. 삭센다 3주년 심포지엄에서는 ▲확찐자, COVID-19 시대의 비만 관리 ▲삭센다의 장기적 효과 및 안전성: SCALE 3년 연구와 Real World Evidence를 주제로 한 발표와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동물효능시험 유효성 검증 결과를 바이오아카이브(bioRxiv)를 통해 공개했으며, 미국 생물화학 및 생물물리 연구저널 'BBRC'에 제출 완료했습니다. 최근 질병관리청에서 수행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실험용 쥐 49마리 대상 효능시험에서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렉키로나 투여군에서 바이러스 역가가 크게 감소하고, 체중 감소 방어 효과 등 임상적 개선 효과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JW중외제약이 임직원 통근버스를 지자체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활동에 지원합니다. 장애인의 고용 창출을 위한 '드림버스' 사업을 아산시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전개합니다. 드림버스 사업은 충남 당진시에 위치한 JW당진생산단지 임직원 통근버스를 인근 지역에 소재한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의 장애인 직업재활 운영에 활용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한독제넥신이 공동개발 중인 지속형 성장호르몬 'GX-H9'이 7월 19일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성장호르몬결핍증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습니다. 지속형 성장호르몬 GX-H9는 이번 희귀의약품 지정에 따라 규제 수수료 절감, 임상 프로토콜 지원, 연구 보조금 지원, 희귀의약품 허가 취득 시 10년간 시장 독점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삼진제약이 자사 헬스케어 브랜드 '위시헬씨'를 통해 콜라겐은 물론 엘라스틴, 히알루론산까지 함유된 '엘라스틴100 콜라겐3000'을 출시했습니다. 청정 북극해 인근 바렌츠(Barrents)해의 자연산 대구에서 유래한 엘라스틴 성분만을 사용했으며 엘라스틴과 콜라겐 내에서 교차결합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인 데스모신, 이소데스모신을 1%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휴온스그룹이 판교 신사옥에서 입주하고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으로의 성장을 다짐했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건립한 그룹 통합 신사옥 입주를 완료하고 본격 업무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신사옥은 지상 10층, 지하 5층, 연면적 38,489m2 규모로 제약회사에서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는 휴온스그룹의 비전을 실현하고, 계열사간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27일, 팜젠사이언스(구 우리들제약)가 지난 1월 취득한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소재(동작대로 216)의 토지 및 건물에 사옥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신사옥은 ‘팜젠사이언스빌딩’으로 이름 붙여졌으며, 지상 10층, 지하 3층의 토지 909㎡, 건물 4,338㎡규모입니다. 지난 1961년 출범해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팜젠사이언스는, 올해 우리들제약에서 팜젠사이언스로 사명을 바꾸고 방배동 시대를 열었습니다.

 

직장인 중 3명 중 1명이 다리 건강 위험 신호를 인지하지 못해 방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드트로닉코리아는 국내 하지정맥류 환자의 약 41%는 50~70대 여성이란 점에 착안, 이달 5일부터 1주일간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를 통해 20세 이상 직장인 1,375명에 본인과 어머니의 다리 건강 실태를 묻는 조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광동제약이 '제2회 가산 환경사랑 어린이 미술대회'를 열고 작품 공모 중입니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환경사랑 –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그려요!’로, 전국의 5~7세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은 누구나 개인 및 단체 단위로 응모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장관상에 해당하는 대상을 포함해 개인 415명, 단체 4곳을 선정해 시상, 결과 발표는 10월 11일 예정입니다.

 

동국제약의 '오라메디'가 유튜브 시장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카페 사장 최준’이라는 부캐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개그맨 김해준과, 드라마 ‘펜트하우스’에서 주석경 역할을 맡은 배우 한지현이 출연하는, 오라메디 온라인 바이럴 광고를 유튜브 채널에 공개해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광약품이 건강기능식품 제품들을 줄줄이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와일드컷 망고젤리' 제품을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출시했습니다. 와일드컷 망고젤리는 식약처에서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한 와일드망고 종자추출물(IGOB131)을 주원료로 엄선해 사용했습니다.

 

대웅제약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코비블록'(가칭, 성분명 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이 호흡기 증상개선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하는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 임상 2b상의 톱라인을 발표내용입니다. 이번 임상시험은 국내 24개 기관에서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진행됐으며, 코로나19 경증환자 342명 중 카모스타트 또는 위약을 복용한 327명을 대상으로 위약대조, 무작위 배정, 이중눈가림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메디톡스가 ITC판결 항소 기각은 그간의 두건의 합의에 의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6일(미국시간) 미국 연방순회항소법원(CAFC)이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미국 파트너사(에볼루스, 이온 바이오파마)와의 합의에 따라 ITC 판결에 대한 항소 기각(MOOT)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여성 건강제약 오가논은 조산 치료제로 개발 중인 옵세바(ObsEva)의 에보피프란트(ebopiprant, OBE022) 관련 라이센스 계약을 했다. 오가논이 옵세바와 염증과 자궁수축을 감소시켜 조산의 위험을 낮추는 조산치료제 후보약물 '에보피프란트'에 대한 개발, 제조 및 상업적 권리를 포함하는 라인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28일, 한국로슈진단이 글로벌 컨설팅 기업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가 주관하는 ‘2021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200대 기업’에 최근 선정됐습니다. 7회째를 맞이하는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시상은 신뢰 경영을 기반으로 배려하는 혁신적인 문화를 구축하는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애브비가 28일 '세계 간염의 날(World Hepatitis Day)'을 맞아 'C형간염, 2021 검진하면 2030 퇴치할 수 있다'를 주제로 사내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C형간염 퇴치 목표 달성과 환자들을 응원하고 C형간염에 대한 애브비 임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28일 세계 간염의 날을 맞아 국내 만성 B형 및 C형간염 치료 환경 개선을 위해 ‘간편한TV’로 명명된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또 이를 기념하는 비대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개설된 유튜브 채널 ‘간편한TV'에는 첫 번째 영상으로 '시시비비(CCBB)-항체 검사편'을 공개됐습니다.

 

국내기업이 아시아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뽑혔습니다. 바이오헬스기업 inno.N이 글로벌 컨설팅기관 GWP코리아에서 인증하는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것입니다. 지난 1월 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두번째 수상입니다.

 

대원제약이 상처 치료 효과가 있는 프리미엄 습윤밴드 '큐어반H'를 새로게 내놓았습니다. 큐어반H는 기존 습윤밴드에 비해 기능성과 편의성을 높인 프리미엄 제품으로, ‘큐어반H 커팅‘, ‘큐어반H 스팟‘, ‘큐어반H 잘라‘의 3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보령제약이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일자리를 많이 늘리고 일자리의 질을 앞장서서 개선한 기업 100개를 선정, 인증함으로써 사회적인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2018년 신설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았습니다.

 

GC녹십자웰빙이 천연물 원료 구절초추출물(GCWB106)의 '퇴행성 슬관절염 유효성 및 안전성' 효과를 확인한 인체적용시험 결과가 SCI급 국제 학술지 '메디슨(Medicine)'에 게재됐습니다. 이번 논문은 지난해 발표된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연구팀의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동아제약이 전사적으로 플라스틱 줄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호진 사장이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확산을 위한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에 동참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환경부 주관으로 시작된 고고챌린지는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1가지 행동과 할 수 있는 1가지 행동을 약속하고 다음 주자를 추천하는 릴레이 방식의 캠페인입니다.

 

성석제 제일약품 대표이사 사장이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습니다.제일약품은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성석제 사장이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밝혔습니다. 성석제 사장은 박근태 대한내과의사회 회장의 지명을 받았습니다.

 

동국제약이 지난 27일 국립공원공단에 자외선 차단제 3,500여개와 산행안전지도 6만6000여부를 후원하는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국립공원공단 북한산스마트워크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전달식에는 국립공원공단 송형근 이사장과 동국제약 황경주 부사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참석했습니다.

 

종근당이 황반변성치료제 바이오시밀러 'CKD-701(주성분: 라니비주맙)'의 임상 3상을 완료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2018년 9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서울대학교병원을 비롯한 25개 병원에서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환자 312명을 대상으로 CKD-701의 임상 3상을 진행해 오리지널 약물인 루센티스와의 임상적 동등성을 확인했습니다.

 

혈액제제 전문기업 SK플라즈마가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등을 포함한 신규 바이오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이를 위해 11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SK플라즈마의 모회사인 SK디스커버리, 바이오 R&D 전문 기업인 티움바이오와 바이오 영역 투자 경험이 풍부한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참여합니다.

 

한올바이오파마가 28일 잠정 실적공시를 통해 2021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34억원, 영업이익 16억원, 당기순이익 33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액은 512억원으로 작년 대비 15%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70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HK이노엔 수요예측 경쟁률이 최근 10년 IPO 시장에서 코스닥 기준, 바이오-제약 업종 기준 양쪽 모두에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 경쟁률 1,871대 1로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수요예측을 마무리했습니다. 공모가격을 희망 공모가 59,000원으로 확정했으며 이번 기업공개(IPO)로 총 5,969억 원을 공모, 상장후 시가총액은 1조 7,054억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유한양행 오창공장이 7월 22일자로 무재해 16배수(1배수 952,000시간)를 달성했습니다. 무재해 16배수 달성은 300인 이상 제약회사로서는 최초의 쾌거라는 게 회사측 설명입니다. 지난 1999년부터 무재해 운동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22년(8,190일) 동안 단 한건의 산업재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암젠이 9억달러(한환 약 1조원)의 계약금을 지불하고 테네오바이오(Temeobio)를 합병했습니다. 올해 들어 3번째 인수합병입니다. 암젠은 지난 27일 인간중쇄 항체(Human Heavy-Chain Antibodies)라는 새로운 생물학 제제를 개발중인 비상장 제약 '테네오바이오'를 전체 주식인수 방식으로 계약금 9억달러에 합병했다고 밝혔습니다. 추후 유동적인 마일스톤으로 최대 16억 달러를 추가 지급하는 등 총 계약 금액은 25억 달러 규모입니다.

 

29일, 한국화이자제약이 8월부터 국가예방접종으로 2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 받은 만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13가 폐렴구균 백신인 프리베나13의 추가 접종 중요성을 알리는 ‘1년 후 1번 더’ 캠페인을 진행습니다. 지난해 의료기관을 통해 2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한 만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과거 접종력 및 일자를 확인하고 1년이 지났다면 13가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가 감염병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합니다. 지난 28일 생물안전 3등급(Biosafety Level 3, BL3) 연구시설 설치·운영 허가신청서를 질병관리청(이하 질병청)에 제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국내 제약사가 BL3 연구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바이오로그디바이스는 자회사가 투자한 샐바시온이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제 '코빅실V(COVIXYL-V)'의 제조생산을 위한 GMP, ISO 13485 인증 업체를 미국 아이다호에 설립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8월 중 영국 및 유럽에서 출시할 제품은 이탈리아의 컨텐트그룹(Content Group)을 통해 생산한다고 회사측은 덧붙였습니다.

 

한국유씨비제약이 약물 내성으로 고통을 겪는 뇌전증 환자의 사회, 경제적 부담과 질병관리의 어려움을 공유하는 내용의 인포그래픽을 제작, 최근 공개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간질로 잘 알려진 뇌전증은 1,000명당 약 4.8명이 앓고 있는 흔한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원인 및 발생 양상이 다양합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GLP-1 수용체 작용제를 투여 받는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기저인슐린 투제오( 인슐린글라진 300 Units/mL) 추가 투여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한 리얼월드 연구인 DELIVER-G 연구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연구는 실제 임상 환경에서 인슐린 투여 경험이 없으며, GLP-1 수용체 작용제를 처방 받은 제2형 당뇨병 환자 가운데 투제오를 추가로 처방 받아 6개월 이상 투여를 유지한 271명의 미국 전자의무기록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한미약품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의미 있는 호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북경한미약품은 전년 동기대비 119.9% 성장하며 부진을 털어냈습니다. 올해 2분기 매출 2793억원과 영업이익 159억원, 순이익 83억원을 달성하고 R&D에는 매출대비 13.8%인 386억원을 투자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14.7%, 영업이익은 49.6%, 순이익은 43.1% 성장한 수치입니다.

 

조아제약이 가족 소통 프로젝트 '빼꼼(Fa:Com)' 워크숍 스케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조아제약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에 공유했습니다. 영상에는 일곱 가족이 서로 간 소통과 유대를 높이는 워크숍에 참여한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릴리는 자사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물질 '도나네맙'(donanemab)에 대해 올해 말 가속승인 경로를 통해 FDA에 생물학제제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알츠하이머병 협회 국제회의(AAIC 2021)를 통해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의 변형 N3pG를 표적으로 하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약물 '도나네맙'에 대해 새롭게 도출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기반으로 올해 말 FDA에 신약 승인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30일,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인터루킨-5(IL-5)억제제 누칼라 주(성분 메폴리주맙)가 비용종 동반 만성 비부비동염 적응증을 추가했습니다. GSK는 29일 자사의 누칼라에 대한 비용종 동반 만성부비동염 성인환자에 대한 추가 유지치료요법 적응증에 대한 FDA 승인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인 제이브이엠이 안정적 실적을 지속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유망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제이브이엠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71억원과 영업이익 33억원, 순이익 22억원을 기록하고, 연구개발(R&D)에는 20억원(매출액 대비 7.5%)을 투자했다고 29일 잠정 공시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대비해 매출은 13.5%,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05.6%, 20.8% 증가한 실적입니다.

 

바이오 소재 기술 기반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가 피부조직 결손부위 재건에 특화된 인공피부 '시지덤 매트릭스(CGDERM Matrix)’를 출시했습니다.  시지덤 매트릭스는 화상, 교통사고 또는 추락으로 인한 외상환자의 연부조직(연골, 근육, 힘줄 등) 재건을 위해 사용되는 인공피부입니다.

 

혁신신약 연구개발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8월 1일 '세계 폐암의 날(World Lung Cancer Day)'을 맞아 폐암으로 투병 중인 전세계 환자들을 응원하고 신약 개발 의지를 다지는 'You Are 스폐(肺)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누군가의 가족이자 친구인 동시에 특별한 존재인 당신을 응원합니다'라는 환우 응원 메시지를 담아 'You Are 스폐(肺)셜'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JW중외제약이 개발한 피타바스타틴 기반 복합신약이 국내 최초로 품목허가를 받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리바로젯정 2/10㎎, 4/10㎎ 등 2개 품목에 대해 품목허가를 받았습니다. 리바로젯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두 가지 성분인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2제 복합신약입니다.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혼합형 이상지질혈증에 사용됩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진해거담제 개량신약 ‘레보틱스CR서방정(성분명 레보드로프로피진)’의 제법 특허가 최근 등록 결정됐으며 만료일은 2039년 2월12일입니다. 이번 등록 결정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레보드로프로피진 성분을 함유하는 서방정의 제법 기술을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 동안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동제약이 자체 개발한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IDCC4401(BBR4401) 열처리배양건조물’과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관련한 기능성을 인정받아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삼양홀딩스가 매듭이 필요 없는 생분해성 미늘 봉합사 '모노픽스'의 사용 영역 확대를 추진합니다. 삼양홀딩스는 비뇨의학과, 외과 등 진료과를 확대해 ‘모노픽스’의 효과 및 안전성 입증을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중입니다. 모노픽스는 2019년 삼양홀딩스가 출시한 미늘 봉합사 브랜드입니다.

 

현대약품이 벤포티아민 성분을 함유한 액상형 비타민 영양제 '벤포액티브 연질캡슐'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벤포액티브 연질캡슐’은 육체 피로나 체력 저하 시 복용하기 좋은 혼합비타민 제품입니다.

 

동아에스티가 경기도 파주시 톤앤무드 스튜디오에서 ‘제16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졸업식을 개최했습니다.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은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실로 열렸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