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폐렴예방 후보약물 수브라톡스맙 라이센스 아웃
상태바
AZ, 폐렴예방 후보약물 수브라톡스맙 라이센스 아웃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1.07.2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리디스와 계약...지분 확보 및 개발완료시 1차 협상권 포함

아스트라제네카는 자사의 인공호흡기 연관 폐렴예방 후보약물 수브라톡스맙(Suvratoxumab)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 권리를 아리디스 파마슈티컬(Aridis Pharmaceuticals)에 이양했다.

19일 아리디스에 따르면 계약조건은 전세계 독점 개발 및 판매 라이센스를 획득하는 대신 아스타라제네카에 1100만 달러와 자사의 보통주 일부를 선지급하고 이후 개발 및 판매 마일스톤으로 최대 1억 1,500만달러를 지급키로 했다. 아울러 판매에 따른 로열티는 별도 지급키로 했다.

또한 판매시 라이센스에 대한 1차 협상권을 아스트라제네카가 보유, 향후 개발 이후에도 공동 판매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협업할 수 있는 구도를 갖췄다.

아리디스는 라이센스를 확보한 스브라톡스맙에 대한 개발을 위해 EU 위원회 혁신 의약품 이니셔티브 COMBACTE 임상 시험 컨소시엄을 통해 2500만 유로(약 3천만달러)를 지원받아, 3상 임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스브라톡스맙은 단클론 항체로 2상임상에서 인공호흡기 의존 중환자의 폐렴발생을 낮추는 효과를 보여줬다. 전제적으로 32% 폐렴위험이 감소했으며 특히 65세 이하에서 47%로 높았다.

아리디스는 자사가 개발중인 AR-301와 상호보완적인 약물인 수브라톡스맙을 확보, 제품간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AR-301은 인공호흡기 연관 폐렴환자의 그람 양성 황색포도구균 알파 독소를 표적으로 한 약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