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 빠진 만성질환관리 정책...통합관리 불가"
상태바
"이상지질혈증 빠진 만성질환관리 정책...통합관리 불가"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7.13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만관제 사업대상에 포함시켜야" 한 목소리
신현영 의원-지질동맥경화학회 정책간담회

전문가들이 만성질환 위험인자 통합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이상지질혈증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정부도 필요성에 공감해 향후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과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이사장 최동훈, 연세의대)는 '이상지질혈증 유병률 40% 시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공백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주제 정책 간담회를 12일 개최했다.

국가 만성질환 예방관리 정책 안에서 소외되고 있는 이상지질혈증의 우선순위 향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였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중 내 지질(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을 벗어난 상태를 가리키는데,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을 모두 포함하는 질환이다. 고혈압·당뇨병과 함께 심뇌혈관질환 발생의 대표 위험인자로 평가되며, 유병인구는 20세 이상 성인 기준 1155만 명으로(2018년 기준), 2002년 이후 약 7.7배 폭증했다. 

신현영 의원은 "2020년 3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법 개정으로 이상지질혈증이 법정 관리 질환에 포함된 것은 의미 있는 성과였다. (그러나) 국가 예산과 사업 등 적절한 후속 대책은 부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령화 시대에 우리 국민이 만성질환을 극복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주최했다"고 했다.

좌장을 맡은 최동훈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사장은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은 38.4%에 이르며, 이미 20대 인구의 5명 중 1명은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기대수명과 고령인구가 급증하는 현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지질 관리를 하지 않으면 사회경제적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는 때가 도래할 것"이라며, 토론의제를 환기시켰다.

첫 번째 발표자인 김대중 교수(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기획이사, 아주의대)는 '국내 이상지질혈증 진단 및 치료 현황' 주제 발표를 통해 선제적인 이상지질혈증 관리와 국민 인식 개선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교수는 "2030세대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데, 조기에 지질 관리를 하지 않으면 40세를 넘어가면서 결국 고혈압 또는 당뇨병을 동반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국내 이상지질혈증 환자 4명 중 3명은 고혈압 또는 당뇨병을 함께 치료 중이라면서 "혈압과 혈당이 높은 이상지질혈증 환자의 경우 급성 질환으로 번질 위험이 7배 이상 커지기 때문에 더욱 선제적인 관리가 요구된다"고 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최성희 교수(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대외협력이사, 서울의대)는 이상지질혈증이 정부 정책 및 사업 계획에서 소외받아온 현실을 언급하고, 우선순위 향상 방안들을 제안했다. 

최 교수는 "대한내과의사회 등 개원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가장 시급하게 개선돼야 할 사항은 2018년 이상지질혈증 국가검진주기가 2년에서 4년으로 연장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혈압·혈당·지질 등을 함께 관리하는 통합관리 정책으로의 전환 ▲선제적인 환자 발굴을 위한 검진제도 개선(검진 주기, 검진 시작연령)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 내 이상지질혈증 단독 관리모형 수립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이해영 교수(대한고혈압학회 총무이사, 서울의대), 김종화 교수(대한당뇨병학회 보험·대관이사, 세종병원), 윤종찬 교수(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대외협력간사, 가톨릭의대), 이진한 의학전문기자(동아일보), 고형우 과장(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이 참석했다.

이해영 대한고혈압학회 총무이사는 "이상지질혈증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증상이 없다. 검진을 통한 환자 발굴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상지질혈증 국가검진 주기가 2년에서 4년으로 연장된 것은 유관 학회 소속 전문가로서 심히 우려스렵다"고 말했다. 

김종화 대한당뇨병학회 보험·대관이사는 "이상지질혈증은 조기에 진단하고 이를 적기에 치료하면 90% 이상은 조절이 가능한 질환"이라면서 "국가가 정책적으로 관심을 갖고 인식 개선과 관리에 나선다면 의료비 절감과 국민 건강 증진 등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윤종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대외협력간사는 "LDL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은 여러 연구데이터를 통해 입증됐다"면서, "일차예방을 위한 이상지질혈증 인식과 제도 향상에 있어 정부와 유관학회 간 지속적인 협의 채널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진한 동아일보 의학전문기자는 "건강검진을 통해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돼도 적절한 안내를 통해 환자를 의료기관에 연계하는 건 잘 안되고 있다"면서,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학회가 자체 지정한 9월 4일 콜레스테롤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인정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 측 패널인 고형우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정부에서도 이상지질혈증을 우선순위로 관리해야 할 질환으로 보고 있다"면서 "오늘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유관 학회들과 토의를 통해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인식 개선과 질환 관리 시스템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동훈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이사장은 "이번 간담회가 이상지질혈증 관리 정책·제도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라며, 학회에서도 심뇌혈관질환의 효과적인 예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타 학회 및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교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