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델타 포함 코로나 변이 찾아내는 진단시약 출시
상태바
씨젠, 델타 포함 코로나 변이 찾아내는 진단시약 출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7.0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코로나19 변이 선별 가능…유럽 CE 인증 및 식약처 수출허가 획득
전세계 코로나19 재확산 단초가 되고 있는 델타-델타플러스 변이 진단
"강력한 변이를 조기에 진단…코로나19 재확산 차단하는 데 기여할 것"

씨젠이 델타, 델타플러스를 포함한 주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선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했다.

씨젠은 지난 30일 델타, 델타플러스 등 6개 주요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찾아낼 수 있는 코로나19 진단시약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출 허가를 함께 획득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최근 전 세계 코로나19 재확산의 주종으로 꼽히는 인도발 변이(델타, 델타플러스, 카파)를 선별해 낼 수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감마(브라질), 베타(남아프리카공화국), 엡실론(캘리포니아) 등의 변이 바이러스까지 찾아낼 수 있는 멀티플렉스 진단 제품이다.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는 타깃으로 하는 변이 바이러스를 선별해 낼 수 있지만, 델타 변이의 경우 엡실론 등과 동일한 유전자 변이를 갖는 등 일부 특성이 같아 델타 변이로 특정하기가 쉽지는 않다. 그러나 최근 해외에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변이의 대부분이 엡실론이 아닌, 델타라는 점에서 전문가들은 씨젠의 신제품이 델타 변이를 찾아내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씨젠은 델타 변이를 좀더 확실하게 구분해 내기 위해 연구용 시제품인 'Allplex™ SARS-CoV-2/P681R Assay'도 지난 30일 개발을 완료했다. 이를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와 조합 사용해 다른 변이와 델타 변이를 정확하게 구별해낼 수 있도록 전 세계 검사실에 보급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경우 이를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도 계속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씨젠은 지난 3월, 알파(영국), 베타(남아프리카), 에타(나이지리아) 등의 변이를 진단할 수 있는 ‘Allplex™ SARS-CoV-2 Variants Ⅰ Assay’를 출시한 바 있다.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와 조합해 사용할 경우 현재 지구상에 퍼져 있는 대부분의 코로나19 변이를 찾아낼 낼 수 있다.

씨젠의 동시다중진단 기술이 적용된 진단시약은 한 번의 검사로 코로나19 감염 여부와 함께, 한 번에 3~4종의 변이 바이러스를 구분하여 검출할 수 있어 델타 등 여러 코로나19 변이가 확산되는 현 상황에 최적화된 진단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씨젠 생명과학연구소 이민철 부사장은 "델타 및 델타플러스 변이는 △빠른 전파력, △백신 무력화, △짧은 잠복기라는 무서운 특성을 갖추고 있어 새로운 팬데믹에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맞춰 내놓은 씨젠의 신제품이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를 조기에 찾아내 더 이상의 확산을 차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Tag
#씨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