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1분기 실적 공개...해외 진출과 캠페인 봇물
상태바
임상시험-1분기 실적 공개...해외 진출과 캠페인 봇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05.03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4월26일~30일]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약국 유통

5월 가정의 달. 어느새 봄꽃이 지고 성큼 여름에 다다른 듯 나뭇잎도 짙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잦은 봄비가 내리는 주말 여전히 삶을 괴롭히는 코로나 19가 극성입니다. 집단면역이 형성될때까지 경각심을 가져야할 것 같습니다. 4월의 끝자락에 일선 제약사들이 전해온 다양한 소식을 묶었습니다.

 

26일, 한국화이자제약이 자사의 호르몬수용체 양성 및 사람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 음성(H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성분 팔보시클립)의 임상연구 PALOMA-3 하위분석을 통해 폐경 여부와 관계없이 한국인 환자에서 치료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최근 확인했습니다.

 

대원제약이 고지혈증 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DW-4301'이 최근 식약처로부터 임상 2상 시험을 승인 받았습니다. 이번 2상은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또는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DW-4301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위한 임상입니다.

 

보령제약이 전문의약품(ETC) 영업직군에 대한 신입사원 공채를 실시합니다. 지원서 접수는 5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 AI역량검사 → 1차 면접 → 세일즈아카데미 → 2차 면접 → 최종 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휴젤이 중국 법인 '휴젤 상하이 에스테틱'에 이어 대만 현지에 조인트벤처를 설립, 중화권 시장 확대에 나섰습니다. 대만 현지 업체 ‘더마케어(Dermacare)’와 함께 대만 신베이 지역에 합작법인 ‘휴젤 에스테틱 타이완(Hugel Aesthetics Taiwan)’을 설립했습니다.

 

하나제약이 지난 24일과 25일 양일간에 걸쳐 글로벌 마취 신약 바이파보주(레미마졸람)의 런칭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3월31일 바이파보주의 국내 출시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마련됐고 코로나 19 방역 지침을 엄수해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위한 면역억제제 '마벤클라드'가 백신 접종시 항체 형성을 저해하지 않아 코로나 19 유행기간에도 안전한 치료요법이라는 연구자료가 나왔습니다. 머크는 23일 MAGNIFY-MS 하위 연구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7일, 비아트리스의 한국 법인인 비아트리스 코리아와 제일약품이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피토플러스정(Lipitor Plus®, 성분명: 아토르바스타틴, 에제티미브, 이하 ‘리피토플러스’)'을 5월 1일 출시하고 공동 판촉을 진행합니다. 리피토플러스는 각각 10/10mg, 10/20mg, 10/40mg 총 3개 용량으로 지난 2월 18일 제일약품이 식약처로부터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동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유유제약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불안 및 우울감 등 일명 ‘코로나블루'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물품으로 구성된 해피박스를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 3곳에 기부했습니다. 해피박스는 불안과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세인트존스워트 꽃차와 제한된 야외활동으로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 보충을 도와주는 유판씨, KF94 마스크로 구성됐으며 서울 중구, 경기 안산, 충북 제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전달됐습니다.

 

사노피 파스퇴르가 청소년-성인용 Tdap 백신 아다셀주가 세계예방접종 주간(4.24-4.30)을 맞아 성인 예방접종 중요성에 대해 알렸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세계예방접종 주간을 맞아 사노피 파스퇴르는 올해의 예방접중주간 주제인 '백신이 우리를 더 가깝게 한다(Vaccines bring us closer)'에 맞춰, 청소년과 성인의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국로슈가 '엔스프링(성분 사트랄리주맙)이 아쿠아포린-4(AQP4) 항체 양성인 성인 시신경척수염 범주질환 치료제로 국내 허가를 받았습니다. 시신경척수염 범주질환은 시신경염과 척수염 증상이 주 증상으로 시력소실, 신경학적 손상을 유발하며 중추신경계에 나타나는 희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한미약품이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 매출 2703억원과 영업이익 299억원, 순이익 232억원을 달성하며 견조한 성장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일부 호흡기 제품 및 수출 부문이 영향을 받아 전년 대비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4.2%, 101.7% 증가하며 내실있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8일, LG화학이 중국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자가면역질환 치료 후보물질 'LC510255'에 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LC510255'는 과민성 면역기능 조절 단백질인 S1P1(스핑고신-1-인산 수용체-1)의 발현을 촉진하는 경구용(먹는 제형) 신약으로 LG화학은 전임상 및 임상1상을 통해 면역세포 감소 효과, S1P1 단백질에 대한 높은 선택성 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현대약품이 벨기에 제약사 미트라(MITHRA)사의 신약 성분 경구용 복합제 사전 피임약 '에스텔(Estelle®)'이 지난 15일 FDA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습니다. 에스텔은 5세대 경구용 사전 피임약으로, 합성 에치닐에스트라디올이 아닌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인 estetrol을 최초로 포함한 제품입니다.

 

동국제약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코앤텍과 함께하는 알레르기 비염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 관리를 위해서는 그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차단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갈더마코리아가 자사의 여드름 치료제 '아크리프(트리파로텐 크림)'가 27일 식약처로부터 만 9세 이상에서 얼굴 혹은 몸통에 있는 여드름의 치료제로 허가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아크리프는 피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레티노이드 수용체인 레티노이드 수용체 감마(RAR-γ)를 선택적으로 공락한 첫 여드름 치료제입니다.

 

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희귀질환 극복의 날(5월 23일)을 맞아, 환자들을 응원하는 ‘제 7회 착한걸음 6분걷기’ 캠페인을 28일부터 3주간 진행합니다. 착한걸음 6분걷기 캠페인은 사노피 그룹의 스폐셜티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이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시민 참여형 공익 캠페인입니다.

 

동아에스티가 전년 동기 대비 ETC 부문의 높은 기저 효과와 지난해 4분기 의료기기 부문의 일부 품목 계약 종료에 따라 지난 1분기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0% 감소한 1409억원이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8.4% 감소한 9억원이었고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98.4% 감소한 7억원이었습니다.

 

삼성제약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피팅랩(Fitting Lab)'에서 관절, 스포츠 라인 신제품 ‘버디랑(BIRDIE RANG)’을 출시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헬스장 및 기타 생활 스포츠 활동이 제한되면서 소수의 인원이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가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GC녹십자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8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0억원을 기록했으며 세전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28억원, 175억원이었습니다.

 

유비케어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64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3억원, 당기순손익은 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셀트리온이 바이오 의료 진단기업 미코바이오메드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테키트러스트(TekiTrust)'에 대해 유럽 CE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테키트러스트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중화항체 생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효소면역 분석법을 활용한 진단키트로 지난 2월 개발을 시작해 최근 유럽 CE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GC녹십자랩셀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273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79.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분기 최대치인 37억원, 4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습니다.

 

29일,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이중핵정 설계로 위부터 장까지 다양한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속엔자임 이중정'을 출시했습니다. '속엔자임 이중정'은 소화불량, 위부팽만감, 과식, 소화촉진 등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주성분인 시메티콘과 우르소데옥시콜산은 위에서, 판크레아틴은 장에서 각각 작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걸음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D-Style Walking(디스타일 워킹)'을 실시합니다. ‘:D-Style Walking’은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의 걸음을 기부받아 환경보호 활동을 후원하는 비대면 걸음 기부 캠페인입니다.

 

부광약품이 미국에서 진행중인 파킨슨병 이상운동증 치료제 'JM-010'의 2상 임상시험에서 첫 대상 환자에게 투약이 시작됐습니다. 부광약품은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로 인한 이상운동증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 중인 JM-010의 2상 임상시험을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시했습니다.

 

휴온스가 갱년기 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의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30일 분말 타입의 갱년기 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를 출시합니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는 식약처에서 국내 최초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국내 유일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를 분말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한미약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감염 여부를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검사키트를 전국 약국 등에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미약품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SD바이오센서 자가검사키트 ‘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의 약국 등에 대한 공급계약을 SD바이오센서와 체결하고, 본격적인 전국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오츠카제약이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과 '라오스 나쌍텅 초등학교 건축 및 운영지원 사업'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협약을 지난 27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오츠카제약은 라오스 비엔티안에 위치한 나쌍텅 초등학교의 교실 신축과 교육용 기자재 등을 후원합니다.

 

한국다케다제약이 2020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재인증 받아 지정서를 27일 수령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인증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및 동아리 인증제 운영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30일, inno.N이 식약처에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IN-B009'의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제출했습니다. 임상1상에서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집중 평가할 예정입니다. inno.N이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IN-B009는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제조해 투여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입니다.

 

일동제약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1일과 2일, 5일 등 3일간에 걸쳐 경기 양주시에 위치한 테마파크 '두리랜드'에서 '비오비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두리랜드는 배우 임채무가 아이들을 위해 사재를 출연해 조성한 후 좋은 운영 취지와 감동적인 사연 등이 알려지며 화제를 낳은 바 있습니다. 비오비타는 일동제약이 개발한 유산균·낙산균 브랜드입니다.

 

대웅제약이 최근 터키 및 칠레에서 나보타의 미간주름 적응증에 대해 품목허가를 잇달아 획득했습니다. 나보타는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품 중 최초로 터키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했으며, 3분기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터키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핵심 국가로서, 대웅제약은 나보타 터키 진출을 발판으로 유럽 출시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제이브이엠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39억원과 영업이익 16억원, 순이익 18억원을 달성하고, R&D에는 매출대비 7.1%인 17억원을 투자했다고 30일 잠정 공시했습니다. 제이브이엠은 1분기 실적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수출이 다소 정체됐고, 소모품 등 비중 확대로 매출 원가율이 상승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보존 헬스케어가 비보존이 개발한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 주사제 국내 임상 3상 기관 선정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해당 임상은 지난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은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