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회 업무보고...'GMP 위반' 성토장 예고
상태바
식약처 국회 업무보고...'GMP 위반' 성토장 예고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4.23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위, 26일 오후 진행...법·제도 보완 검토키로

바이넥스에서 시작해 비보존, 종근당으로 확산된 제약사들의 잇단 'GMP 위반' 사건이 오는 26일 열리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피감기관 업무보고에서 집중 추궁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슈를 우선 선점했다. 이 사건에 대해서는 다른 의원실도 칼을 겨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성토장'을 방불케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발빠르게 식약처가 지난 21일 발표한 9개 의약품의 처방현황을 심사평가원으로부터 받아서 22일 공개했다. 

지난해 이들 약제를 처방받은 환자는 총 92만명, 처방량은 1억3776만개, 처방액은 725억원에 달한다.

복용환자는 불안증치료제 데파스정이 44만9149명으로 가장 많다. 청구액은 리피로우정(354억원)과 프리그렐정(309억원), 2개 품목이 91.4%를 점유한다.

최 의원은 "국민의 신뢰를 받는 대형제약사조차 허가사항과 다르게 의약품을 제조했다는 사실이 매우 실망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약처는 문제가 된 의약품이 언제부터 제조돼 환자들이 복용한 것인지 명확히 조사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식약처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이미 마련돼 있는데도 불법 제조를 왜 걸러내지 못했는지 면밀히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최 의원은 아울러 "반복되는 의약품 임의제조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현 제조 및 품질관리 제도를 꼼꼼히 살펴보고 국회에서도 필요한 법·제도 개선사항을 보완하겠다"고 했다.

최 의원은 이런 내용을 업무보고에서도 지적하고 식약처에 엄격한 관리감독과 대책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최 의원실 관계자는 "식약처와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후약방문식 대책보다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없는 지 모색할 계획이다. 징벌적 과징금 얘기가 나오는데 그건 마지막 보루로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다른 의원실 관계자도 'GMP 위반사건'에 관심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바이넥스 때부터 여론이 집중됐던 사건인만큼 우리 의원실 뿐 아니라 복지위 다른 의원실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일 식약처 업무보고의 핵심의제가 될 것 같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