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 1인실-약 배달-비대면 진료 등 정책 필요"
상태바
"감염병 예방, 1인실-약 배달-비대면 진료 등 정책 필요"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4.1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순 인제대 일산백병원장, '코로나 이후의 환자안전' 강조
이성순 일산백병원장
이성순 일산백병원장

코로나19 이후 환자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은 무엇일까.

이성순 인제대 일산백병원장은 최근 대한환자안전학회 뉴스레터를 통해 '코로나19 이후의 환자안전'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이 원장은 "코로나19가 준 가장 큰 교훈은 감염성 질환에서 격리와 역학조사의 중요성"이라면서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는 모든 환자는 전염성이 없다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 선제적으로 가능한 1인실에 입원 격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 원장은 "그간 정부가 보험재정 절감과 환자 의료비 감소를 위해 병원으로 하여금 1인실을 줄이고 다인실을 전체 병상의 80% 이상을 유지하도록 강제하고 있었다"면서 "감염 관리와는 정반대 방향의 정책이었고 메르스와 이번의 경우에서 보듯 다인실은 점염성 질환에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었다"고 지목했다.

그는 향후 원내 전염 차단을 위해 선진국과 같이 다인실을 지양하고 환자 1인당 공간, 환자 간격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해 독감 발생이 전년대비 98%, 폐렴 62%, 상기도감염 50% 감소했다고 부연했다.

의료현장에서 글러브와 마스크 착용이 응급실, 호흡기 외래 등 의료현자에서 보편적 보호로 자리잡은 것도 긍정적인 면이라며 많은 환자가 오래 대기하는 외래 공간의 환기 기준, 필요한 경우 응압 시설 등의 정책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원장은 코로나 환자의 진료에 중점을 두다 보니 비코로나(non-COVID) 환자가 피해를 본 것도 사실이며 향후에 병원이 코로나로 인해 폐쇄되고 의료 접근이 제한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의 약을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 비대면 화상 진료 (Telemedicine), 재택 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평소에도 병원 방문으로 인한 감염을 줄이기 위해 잘 고안된 연구를 통해 제도화, 활성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 원장은 "판데믹 상황에서 환자 안전, 진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충분한 의료인력"이라며 " 이번 상황은 평소에도 빠듯한 의료인력 상황에서 갑자기 의료 수요가 폭증해 이를 감당할 의료진이 부족하고 과로하게 되며 돌보는 환자의 안전이 위협을 받았다"고 지목했다.

아울러 "환자당 충분한 의료인력이 평상시 준비될 수 있도록 인력 기준을 강화해 비상시를 대비해야 한다"며 "감염의 위험과 과로에 노출되는 의료인력의 정신적 건강과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의 준비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