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하반기부터 노인요양시설 원격의료 확대 추진
상태바
정부, 하반기부터 노인요양시설 원격의료 확대 추진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6.08.04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도서벽지-원양선박-해외 현지 시범사업도

"정부가 기존 6개 노인요양시설에서만 시행중인 원격의료 시범사업 참여기관을 올 하반기부터 확대한다. 오는 8월부터 사업설명회와 수요조사를 거쳐 일정규모 시설을 갖춘 노인요양시설 참여기관을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도서벽지 지역 원격의료도 확대시행한다. 신안·진도·보령 등 11개소 주민 253명이 참여중인 시범사업은 하반기 20개소 500명으로 늘어난다.

4일 보건복지부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도서벽지 주민, 군 장병 등 취약계층 의료복지 실현과 공공의료 보완을 위해 하반기 원격의료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군 부대, 원양선박, 교정시설, 농어촌 응급실 등 의료취약지 원격의료도 확대되며 페루·필리핀·몽골 3개국에 대한 현지 시범사업도 실시된다. 재외국민 대상 해외사업은 10월 착수한다.

정부는 시행중인 원격의료 시범사업 적용 범위를 늘린 뒤 사업성과를 토대로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내용의 의료법도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6월 22일 정부가 국회 제출한 개정안 주요내용에는 노인과 도서벽지 주민 등 주요 의료취약계층 대상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내용이 담겼다.

◆노인요양시설=복지부에 따르면 촉탁의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을 배치해 운영했던 노인요양시설에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적용하자 환자 의료접근성 향상 성과가 있었다.

기존 한 달에 1~2회 받을 수 있었던 의료서비스를 증상 발현 시 수시로 가능해졌고, 입소 노인들의 상태 변화나 다양한 질환 발병에 대한 상시 즉각 대처가 가능했다.

복지부는 촉탁의 추천·지정제 도입 등으로 제도 전반을 개선하고 노인요양시설 원격의료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하반기부터 전국 요양시설 대상 의사와 의료인(간호사) 간 시범사업 기관 모집을 통해 확대한다.

◆의료취약지=도서벽지지역 원격의료 시범사업도 강화한다. 신안·진도·보령 등 11개소 주민 253명에게 적용중인 원격의료 서비스를 향후 20개소 500명으로 확대한다.

군 원격의료도 기존 40개 격오지 부대 2000여명 장병에게 적용하던 것을 63개 부대로 늘리고, 원양선박은 6척 150명 선원에게 제공하던 것에서 올해 14척을 신규 추가한다.

교정시설도 2개를 신규추가해 총 32개 기관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7개 권역 32개 농어촌 응급실 원격협진사업을 올해는 11개 권역으로 늘린다.

◆해외=복지부는 국내 외 해외 원격의료 사업도 활성화한다.

페루·칠레·브라질·중국·필리핀·멕시코·몽골·르완다 등 8개 국가와 의료기관 간 원격의료 협렵MOU를 체결했고, 페루·필리핀·몽골 3곳과는 현지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페루는 길병원이 까예따노병원과 취약지 1차 보건기관 간 원격의료 시스템을 구축, 10월부터 산전관리와 고위험 산모 응급이송 등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필리핀은 세브란스병원이 필리핀대학 원격의료센터를 중심으로 1차 보건기관과의 원격의료 시스템을 구축, 10월부터 서비스한다.

최근 MOU를 체결한 몽골에서는 국내에서 치료받은 몽골환자들이 귀국한 후에도 원격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 서비스센터를 몽골에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재외국민 대상 원격의료 시범사업도 10월부터 국내 의료기관이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베트남 등 동남아 3개국 재외국민을 대상이다.

재외공관이나 현지 의료기관 등에 헬스케어센터를 설치하여 의료상담·건강관리 서비스가 이뤄진다.

복지부 관계자는 "원격의료로 취약계층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고 중고 의료기기 업체 등 산업도 활성화 될 것"이라며 "향후 의료-IT 융합으로 외국에서도 적은 비용으로 세계 최고 수준 국내 의료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