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코로나19 백신' 조건부 허가...65세 이상 접종은?
상태바
'AZ 코로나19 백신' 조건부 허가...65세 이상 접종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2.0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약심 회의 결과...예방접종전문위원회 논의 권고
식약처, '최종점검위원회'통해 허가 최종 결정 예정

한국아스트라제네카의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 백신주'가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 제출을 조건으로 품목허가, 아울러 '향후 만 65세 이상의 접종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논의되도록 권고한다'고 의견이 나왔다.

식약처는 4일 충북 오송 식약처 본부에서 한국아스트라제네카의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 백신주'의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해 자문하고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자문결과를 구체적으로 보면 신청 품목의 국내 코로나19 예방 목적의 필요성이 인정되고,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의 자문 결과를 종합할 때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 등을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 할 수 있을 것으로 자문했다.

신청 투여용량·투여간격의 적절성의 경우 허가사항은 과학적 증거(검증) 중심으로 판단이 필요하며, 임상시험에서 계획된 표준용량·투여간격과 2회 투여의 유연성 등을 고려해 유효성이 확인된 4~12주 간격의 신청용량 2회 투여로 품목허가 할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투여 적절성은 효능·효과는 유럽과 동일하게 만 18세 이상으로 하되,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만 65세 이상의 백신 접종 여부는 효과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를 반영하고, 추후 미국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출할 것을 권고했다.

안전성 수용가능 여부는 검증자문단 의견과 동일하게 '임상시험에서 발생한 이상사례 등 안전성 프로파일(경향성)은 허용할 만한 수준이며, 다만 횡단성 척수염을 포함한 신경계 관련 이상사례 발생에 대해서는 허가 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으며 보고된 이상사례에 대해서는 허가사항 등에 명확히 반영할 것을 권고했다.

임신부 및 수유부 허가신청 사항 타당성은 임신부에 대한 사용은 '예방적 조치로, 이 백신을 임신 기간 중 접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등 허가신청 사항이 인정되며, 수유부에 대해서는 검증 자문단이 제안한 '이 약이 모유로 분비되는지는 알 수 없다'로 사용상 주의사항에 기술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었다.

식약처는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 백신주'의 품질자료 등을 추가로 제출받아 검토를 진행하고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과 이번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을 통해 얻은 전문가 의견, 효능·효과(안), 용법·용량(안), 권고사항 등을 종합해 '최종점검위원회'를 통해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 백신주'의 허가 여부를 최종결정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허가심사 과정에 있어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한편, 철저한 허가·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