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등 국내 제약 임상 봇물....코로나19 백신도
상태바
종근당 등 국내 제약 임상 봇물....코로나19 백신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2.01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암부터 비소세포 폐암,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개발 다양

종근당을 비롯해 일동의 연구전문회사 아이디언스 등 국내 제약사들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 29일 하루동안 국내외 제약 등 8곳이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 위암부터 비소세포 폐암, 전립선비대증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단계가 진행된다.

먼저 종근당의 경우 지난 12월에 이어 'CKD-393'에 대한 1상 시험을 진행한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식후CKD-393 투여 시와 CKD-501, D759, H053병용 경구투여 시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공개, 단회투여, 교차설계 1상 임상이다. 국내개발로 연세대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다.

아이디언스도 'IDX-1197'에 대한 1상을 진행한다.  진행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XelOx(카페시타빈 및 옥살리플라틴) 또는 이리노테칸과 병용 투여한 IDX-1197의 안전성, 내약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는 공개, 다국가, 다기관, 제1a/1b상 시험이다. 국내개발이다. 

특히 제넥신이 코로나19 백신 'GX-19/GX-19N'에 대한 1상을 승인받았다. 고령자를 대상으로 COVID-19 예방 DNA 백신 GX-19N의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탐색하기 위한 다기관, 공개 라벨, 단일군 1상이다. 국내개발로 연세대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실시된다. 

대원제약은 'DWKH'에 대한 3상 임상을 승인받았다. DWKH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 3상 임상시험이다. 

유영제약은 'YYC506'에 대한 국내 3상시험을 진행한다.  아토르바스타틴 단독요법으로 LDL-C는 적절히 조절되나, TG, HDL-C 수치가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복합 이상지질혈증 환자에서 YYC506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공동, 이중 눈가림, 무작위배정, 활성약 대조, 이중위약, 병행설계의 제 3상 임상시험 및 라벨 공개 연장 임상시험이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실시된다.

동구바이오제약은 'DKB17001'의 3상시험을 실시한다. 전립선비대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부요로증상에 대한 DKB17001A/DKB17001B 병용투여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DKB17001A 단일투여와 비교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임상이다. 국내개발로 한양대구리병원과 중앙대병원에서 진행한다.

외자제약인 한국다이이찌산쿄은 '트라스투주맙 데룩스테칸(DS-8201a 주사)'에 대한 국외개발 2상을 진행한다. HER2 돌연변이 전이성 비소세포 폐암(NSCLC) 시험 대상자를 대상으로 트라스투주맙 데룩스테칸에 대한 제2 상, 다기관, 무작위배정 시험 임상이다.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그 효과 등을 살핀다. 

이밖에 임상전문회사인 아이엔씨리서치사우쓰코리아도 '라불리주맙(Ravulizumab)'에 대한 국외개발 2상 시험을 실시한다.  증식성 루푸스 신염(LN) 또는 면역글로불린 A 신증(IgAN)이 있는 성인 시험대상자에서 라불리주맙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제2상, 이중 눈가림, 무작위배정, 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한림대성심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에서 추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