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통시스템 상대업체 보고내역으로 '미보고' 확인해볼까
상태바
마통시스템 상대업체 보고내역으로 '미보고' 확인해볼까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1.25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안전관리원, 관련 기능설명와 미보고 의심사례 공유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서 상대업체가 보고한 내역을 통해 자사가 보고하지 않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최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마통시스템)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설명하고 미보고 의심사례 관련 다빈도 상담사례를 공유했다.

다만 처음 보고했던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수정하는 경우 사용중인 프로그램의 재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가급적 같은 방법인 웹은 웹으로, 연계는 연계소프트웨어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먼저 판매 미보고 내역 확인 방법은 판매처의 경우 판매보고 내역과 상대업체 구입보고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구입 미보고 내역 확인 방법은 구입 신규보고 화면에서 구입대상 목록을 조회하면 된다.

여기서 검색을 하면 상대업체 식별번호와 제품코드, 수량, 취급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양수 미보고 내역 확인 방법은 양수 신규보고 화면에서 양수대상 목록 조회를 하면 역시 상대업체 식별번호와 제품코드, 수량, 취급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빈도 상담사례를 통한 '미보고 의심사례'를 보면 △취급자식별번호 상이 △취급일상 상이 △제품코드 상이가 많았다.

취급자식별번호 상이의 경우 제약사로부터 구입하는 경우 구입처에서 식별번호 잘못 기재하는 경우 다수였다. 예를 들어 판매처는 P로 판매보고했는데 구입처는 W로 구입보고 하는 등이다.

취급일자 상이는 보고 건 조회해서 실물 취급일자로 보고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제품코드가 상이한 경우는 약국, 병원에서 기재고라 대표코드로 보고했으나 도매상에서 표준코드로 보고한 경우나 약국, 병원에서 표준코드로 보고했으나 도매상 프로그램에서 낱개는 대표코드로 자동선택되어 보고한 경우가 잦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