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 발간
상태바
제약바이오협,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 발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12.2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제약산업 현황과 보건통계·건강보험 등 다양한 자료 수록

제약바이오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통계집에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 전반의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 제약바이오산업 DATABOOK(통계정보)'을 23일 발간했다.

이번 통계정보집에는 제약 시장·연구개발·생산·수출입 실적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의 각종 현황을 비롯, 건강보험・보건 통계 등 산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록했다.

총 118쪽에 달하는 이번 자료집은 △국내・외 제약시장 동향 △한국 제약산업 일반 △연구개발・허가 △생산・공급 △기업경영・무역 △바이오의약품 △보험등재 △보건통계 일반 △협회 회원사 현황 등 총 9개 부문의 자료를 담았다.

자료집에 따르면 산업계의 연구개발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국내 상장제약기업이 2019년에 투자한 연구개발비는 전년 보다 7.6% 늘어난 2조 6,936억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매출 대비 8.6%에 달하는 수준이다.

상장제약기업들의 연구개발비는 최근 5년간(2015~2019년) 매해 평균 14.4% 증가했다. 또한 규모의 열세에도 불구, 국내 연구개발 투자 100대 기업에 11곳의 제약바이오기업이 이름을 올려 연구개발이 활발한 지식집약산업임을 재확인했다.

한편 협회는 제약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글로벌 헬스케어 데이터, 해외 국가 통계,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국내・외에서 보유하고 있는 산업 관련 정보를 취합, 가공한 통계집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 통계정보집은 협회 홈페이지 정기간행물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