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협상 불확실성 해결 교두보"...고무적이라는 두 가지
상태바
"공단협상 불확실성 해결 교두보"...고무적이라는 두 가지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2.02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 분석공간 통해 재정영향 분석 공유체계 마련
예상청구액 산출대상기간 확대 필요성 공감

건보공단-제약단체들 간담회 이슈(1)

보험당국이 재정영향 분석 자료와 결과값 산출 과정을 제약사와 공유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등재 후 1차년도가 아닌 최소 3차연도까지 고려해 예상청구액을 협상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에도 공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제약계의 건의에 건보공단이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자 '고무적'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지난 7월 간담회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건강보험공단은 1일 제약단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약가협상 관련 업무 전반에 대해 의견을 듣고, 즉답이 가능한 건 바로 입장을 설명했다.

건보공단은 이날 단골민원 중 하나인 데이터 공유 건의에 화답했다. 건보공단 내에 별도 PC 분석 공간을 마련해 데이터와 결과값 산출 과정을 공유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제약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재정영향 결과를 제시하면서 관련 데이터나 분석과정 등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앞으로 공유되는 정보는 청구데이터가 대부분이겠지만, 그렇게만 해준다면 투명성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 관계자는 "경쟁사 정보가 그대로 노출되지 않도록 청구데이터 등을 일부 가명처리하는 등의 과정은 거칠 것"이라고 했다.

건보공단은 예상청구액 산출과 관련해서도 등재후 1차년도가 아닌 최소 3차년도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제약계의 지적에도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제약계 측은 "예상청구액 산출기간을 늘려달라는 것도 해묵은 민원이다. 약제마다 다르지만 사이클 단위로 가다보면 투여기간이 두 해에 걸쳐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래서 최소 3차년도는 고려해서 봐야 한다는게 업계 의견이었는데, 건보공단이 이번에는 이런 문제의식에 공감하는 것 같았다. 결론적으로는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성평가생략약제 총액 '캡'이 100%로 낮아진 것도 그렇고 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적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지만 이런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된 것 같아서 기대가 크다"고 했다. 특히 "건보공단이 좋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같다. 공개적인 자리에서 언급한 건 지키겠다는 박종헌 급여전략실장의 의지가 엿보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