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스톤 기술료 수령...희귀질환 신약개발과 해외 수출
상태바
마일스톤 기술료 수령...희귀질환 신약개발과 해외 수출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11.30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11월23일~27일] 연말 수상 다양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500명이 넘어서고 있습니다.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최고의 백신에 신경을 더써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주는 많은 제약사들이 재택근무으로 전환했지만 다양한 소식으로 채워졌습니다.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들려온 업체들의 소식을 묶었습니다.
 

 

23일, 유한양행이 얀센에 기술 수출한 3세대 EGFR 표적 항암제 '레이저티닙(lazertinib)'의 개발 마일스톤을 달성해 6500만달러의 기술료를 수령했습니다. 이번 마일스톤은 양사의 공동개발 계약에 따라 레이저티닙과 얀센의 아미반타맙(amivantamab)의 병용요법 임상3상인 MARIPOSA 시험의 투약 개시에 대한 마일스톤입니다.

 

이 '겨울철 필수 상비약 4총사'가 겨울철을 맞아 약국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큰 일교차와 미세먼지 등으로 개인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는 상황에서 이들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과 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4개 제품들의 약국 매출이 자사 집계 기준으로 전월 대비 평균 26.9% 증가했습니다.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가 '엘록테이트(혈액응고인자VIII-Fc융합단백, 에프모록토코그-알파(유전자재조합))'와 '알프로릭스(혈액응고인자IX-Fc융합단백(rFIXFc), 에프트레노나코그-알파(유전자재조합))'의 신규 용량을 출시했습니다. 엘록테이트는 500IU·2000IU·3000IU, 알프로릭스는 500IU·3000IU 신규 용량이 출시돼 고용량은 환자의 주사 부담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GSK 한국법인은 보건의료전문가 전용 'GSK KOREA 카카오톡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제품별 보험급여 기준 ▲복약지도서 ▲웨비나 다시보기 ▲웨비나·행사 일정 확인 및 신청 등 총 4가지입니다. GSK가 현재 운영중인 'GSKpro' 등 다른 디지털 서비스와 연동됩니다. '메디콜'과 연동을 통해 ▲천식 ▲알레르기비염 ▲GSK백신 관련 질환 ▲남성형 탈모 등 총 10개 질환에 대한 국내 현황과 최신 진료지침 등의 주요 정보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정'이 몽골과 싱가포르에 진출합니다. HK이노엔의 케이캡정은 2015년 중국 기술수출을 시작으로 베트남, 중남미 17개국,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에 진출하며 해외 판로를 꾸준히 넓혔으며 몽골과 싱가포르까지 더하면 케이캡정은 국내를 포함해 총 26개 국에서 활약합니다.

 

24일, 한국오츠카제약이 지난 19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고자 기부금 2억 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습니다. 이번 기부금은 실직, 가족 해체, 질병 등 갑작스런 위기상황으로 코로나19 이후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했지만, 공공복지제도의 지원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공공복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위기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이 2016년에 이어 다시 한번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포브스 아시아가 선정하는 '200대 유망 중소기업(200 Best Under A Billion)'에 선정됐습니다. 지난 23일 열린 '포브스 아시아 200대 유망 중소기업 시상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예년과 다르게 웨비나 형식으로 2019년, 2020년 선정 기업을 통합해 이뤄졌습니다.

 

한국비엠에스제약이 스마트오피스 오픈을 축하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모든 한국비엠에스제약 임직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소통하며 환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가치를 실현시켜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아 '원 컴퍼니 원 BMS(One Company One BMS)'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습니다. 원 컴퍼니는 한국비엠에스제약와 세엘진 합병 이후 모든 임직원들이 하나된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붙이는 퇴행성 관절염치료제 '케펜텍 플라스타'와 진통소염제 '펭귄파스-제일파프'를 대표 브랜드로 하는 헬스케어 전문기업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을 내놨습니다.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센트힐'에서 7종의 기능 성분을 한 알로 섭취할 수 있는 '활력비타민B 더블맥스 면역'을 선보인 것입니다.

 

GC녹십자엠에스가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통한 유럽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Ag'가 독일, 스위스, 폴란드, 이탈리아 등 유럽시장에서 2,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지난 10월 말 첫 수출이 개시된 이후 한 달 여만의 기록입니다.

 

유유제약이 필름 제형으로 높은 흡수율과 간편한 섭취, 편리한 휴대가 가능한 건강기능식품 '로열그린 프로폴리스 필름'을 출시했습니다. 주원료인 '그린프로폴리스'는 브라질 내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약용 식물인 '바카리스'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로 식약처 기준 최대함량인 플라보노이드 17mg을 함유(2매 기준)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 및 구강 내 항균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휴온스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전문성과 생산력 증대를 위해 충북 제천시 바이오밸리에 점안제 전용 '휴온스 제2공장(이하 ‘제2공장’)' 건설을 추진합니다. 제2공장 준공에는 총 사업비 약 400억원이 투입되며, 부지 1만8,142m2에 연면적 1만 2,633㎡ 규모의 생산동과 물류센터가 건설되며 오는 2022년 1월 완공, KGMP 인증을 받아 2023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25일, 레오파마가 지난 24일 몬드리안 호텔에서 주한덴마크대사관 이노베이션센터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피부질환 및 면역 바이오테크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피부과학의 미래를 위한 피칭 챌린지(Pitching for the Future of Dermatology)'를 개최했습니다.

 

한국MSDHK이노엔과  백신제품 공동 프로모션 및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양사는 2021년 1월 1일부터 한국MSD의 가다실, 가다실9(HPV 백신), 로타텍(로타 바이러스 백신), 프로디악스-23 (폐렴구균 백신) 등 5개 품목에 대해 공동 영업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은 서울시∙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공동 진행한 '서울 이노베이션 퀵파이어 챌린지' 수상사로 디씨메디컬과 딥메디를 선정했습니다. 두 기업에게는 최대 1억5000만원의 연구비 지원과 서울바이오허브 1년간 입주 자격,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 JLABS 멘토링 이용권한 등이 주어집니다.

 

근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나파벨탄'이 러시아에 이어 멕시코에서도 해외 임상을 진행합니다. 멕시코의 국립보건원 중 하나인 코로나19 치료 지정병원 살바도르 주비란 국립의학∙영양연구소와 협력해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기로 했으며, 20일 멕시코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 2상을 승인받았습니다.

 

26일, 한국다케다제약이 어린이 건강 연극 '도로시와 건강마법사'를 12월 한달 간 온라인으로 중계합니다. 연극은 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차용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교육하고 정서 지원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공연실황을 중계하는 ‘온택트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한독이 25일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에서 민간 부문 '종합대상(Best HRD Award)'과 '솔루션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민간기업이 2개 부문에서 동시에 수상을 한 것은 한독이 처음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입니다.

 

건일제약은 25일 서울 코엑스 글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4회 국가생산성 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국가생산성대상은 산업통상지원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생산성 강화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유공자에게 수여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지난 2014년 제약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건일제약과 자회사인 펜믹스가 수상했습니다.

 

경동제약이 고혈압·고지혈증 복합제인 '발트리오'를 내놓고 순환기계 제품 품목 확대했습니다. 오는 12월1일 발매되는 발트리오는 고혈압 치료제 ARB 계열 성분 발사르탄과 CCB 계열 성분 암로디핀, 고지혈증 치료제 '로수바스타틴'을 합친 3제 복합제입니다.

 

27일, 유유헬스케어가 일자리 창출로 상을 받았습니다. 유유제약 자회사인 유유헬스케어가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로부터 도내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 26일 강원도 원주 인터불고호텔 컨벤션홀에서 진행된 제2회 강원일자리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국내 굴지의 제약사들이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한미약품GC녹십자는 유전성 희귀질환인 LSD(리소좀 축적질환) 치료를 위한 차세대 혁신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양사는 올해 2월 R&D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대웅제약이 '우루사'의 CM송 '간 때문이야'로 MZ세대에게 다가갑니다. '우루사' 온라인 바이럴 영상과 '간 때문이야 댄스챌린지'를 진행합니다. 이번 '우루사' 온라인 바이럴 영상은 가수 노라조와 협업해 선보입니다. 지난 2015년 노라조가 '우루사'에 러브콜을 보냈는데, 최근 '밈(meme)' 문화의 유행과 맞물려 역주행하면서 대웅제약이 '우루사'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기로 응답한 것입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27일 PARP저해제 '린파자(올라파립)' 국내출시 5주년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행사에서 발표를 진행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의학부 이주환 이사는 린파자 허가 5년 발자취를 소개했습니다. 린파자는 암세포의 DNA 손상 반응(DDR)을 차단하는 기전의 항암제로 재발위험이 높은 난소암 치료에서 유지요법 영역을 개척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