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퀴스타', 2형 당뇨병 치료 다크호스 부상
상태바
'진퀴스타', 2형 당뇨병 치료 다크호스 부상
  • 양민후 기자
  • 승인 2020.11.20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계열약 중 최초로 뇌졸중 예방 효과

SGLT1/2억제제 ‘진퀴스타(개발사:렉시콘)’가 제2형 당뇨병 치료에서 심혈관계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련 계열약 중 최초로 뇌졸중·박출률보전심부전(HFpEF) 예방 등에 기여하며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제약사측은 미국심장협회연례학술대회(AHA2020)에서 SOLOIST-SCORED 임상시험 결과를 소개했다.

SOLOIST(3상·이중맹검·다기관)는 심부전에 따른 입원을 경험한 2형 당뇨병 환자 1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연구진은 환자들에게 진퀴스타 또는 위약을 투여하며 경과를 관찰했다. 심혈관 관련 사망 및 심부전 입원율 등의 주요 사건발생률은 1차평가변수로 측정됐다.

평균 9개월의 추적관찰결과, 주요 사건발생률은 진퀴스타 투여군 51(100환자-년), 위약군 76.3로 집계됐다. 이는 진퀴스타군이 위약군 대비 주요 사건발생 위험이 33%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진퀴스타 투여에 따른 흔한 이상사례는 설사였다.

SCORED(3상·이중맹검·다기관)에는 만성신질환을 동반한 2형 당뇨병 환자 1만여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진퀴스타 투여군 또는 위약군에 배정됐다. 심혈관 사망률 및 심부전 입원율 등의 주요 사건발생률은 1차평가변수로 정해졌다.

14개월의 추적관찰결과, 주요 사건발생률은 진퀴스타군 5.6, 위약군 7.5로 조사됐다. 진퀴스타군에서 주요 사건발생 위험이 26% 감소한 결과로 읽힌다. 특히 심혈관 및 비치명적 심근경색·뇌졸중 사망위험은 진퀴스타군이 위약군에 견줘 23%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SOLOIST-SCORED 임상시험 통합분석결과에선 진퀴스타군이 위약군 대비 박출률감소심부전(HFrEF) 위험이 22%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박출률보전심부전 위험은 37% 낮았다.

진퀴스타는 2개 임상시험 결과를 통해 차별화된 데이터를 남겼다. 우선 심근경색·뇌졸중 예방 효과를 꼽을 수 있다. 기허가 SGLT2억제제인 ‘자디앙(베링거인겔하임)’, ‘인보카나(얀센)’, ‘포시가(아스트라제네카)’ 등은 뇌졸중 등의 죽상경화증 예방에 기여하지 못했다.

박출률보전심부전 예방 효과 역시 관련계열 중 최초다. 자디앙과 포시가는 박출률감소심부전에서만 효과를 보였으며, 박출률보전심부전 관련 효능은 임상시험에서 평가되고 있다.

SOLOIST-SCORED 임상시험은 펀딩 문제로 조기종료됐다. SCORED 임상시험의 경우 진행 과정에서 1차평가변수의 변경도 이뤄졌다. 이런 점은 데이터 해석에 대한 주의를 요하지만, 전반적인 결과는 진퀴스타의 유효성에 손을 들어주고 있다는 평가다. 렉시콘은 이 결과 등을 바탕으로 진퀴스타의 2형 당뇨병 적응증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진퀴스타는 유럽에서 1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1형 당뇨병 적응증을 노리고 있지만 2차례 고배를 마셨다.

사노피는 공동개발사였다. 그러나 지난해 발표된 진퀴스타의 한 임상데이터를 두고 렉시콘과 의견이 엇갈렸다. 당시 사노피는 '실패', 렉시콘은 '고무적인 결과'를 주장했다. 공동개발사간 데이터 해석을 달리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에피소드였다. 결국 사노피는 2억6000만달러에 파트너쉽을 종료하는 선택을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