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얀센, '스프라바토' 출시 기자간담회 개최
상태바
한국얀센, '스프라바토' 출시 기자간담회 개최
  • 양민후 기자
  • 승인 2020.11.17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얀센은 17일 서울웨스틴조선호텔에서 스프라바토 나잘스프레이(에스케타민 하이드로클로라이드) 국내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스프라바토 나잘스프레이는 지난 6월 국내에서 경구용 항우울제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 치료 저항성 우울증 치료에 허가됐다. 경구용 항우울제와 병용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주 성분인 에스케타민은 뇌에서 NMDA(N-methyl-D-aspartate) 수용체로 불리는 글루탐산 수용체의 활동을 조절해 신경영양 신호전달을 증가시키고 시냅스 연결을 회복시켜 빠르게 우울 증상을 개선한다.

효능 및 안전성은 치료 저항성 우울증 성인 환자 1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5개 3상 임상시험(3개의 단기 연구 및 2개의 장기 연구) 등에서 입증됐다.

고민정 한국얀센 의학부 상무는 “단기 임상 시험(TRD3002)에서 스프라바토-경구용 항우울제 투여군은 24시간 이내 빠른 치료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28일 시점 몽고메리-아스버그 우울증 평가척도(MADRS) 총점은 대조군에 견줘 4점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스프라바토 투여군의 52.5%가 관해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 재발예방 임상시험(TRD3003)에서 스프라바토-경구 항우울제 투여군은 항우울제 단독투여군 대비 재발 위험이 약 5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스프라바토의 주요 이상반응은 해리, 어지러움, 오심, 진정, 두통, 현훈, 미각 이상, 감각 저하, 혈압증가, 불안 및 구토 등이었다. 이런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도였으며 투여 당일에 해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약물은 오남용 방지를 위해 등록된 의료기관에서만 투여 받을 수 있으며, 투여 후 최소 2시간의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대한정신약물학회 이상열 이사장(원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기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우울증 환자는 좌절과 절망, 공포 같은 부정적 감정상태가 심화된다. 스프라바토 나잘스프레이와 같은 새 옵션으로 변경한다면 기존 약물보다 환자 삶의 질 개선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