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환자들, 1차요법에 면역항암제 투여 못해 고통"
상태바
"폐암환자들, 1차요법에 면역항암제 투여 못해 고통"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0.2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형 교수 "현 급여제도 접근성 뒷받침 의문"
국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진술하고 있는 강진형(오른쪽) 서울성모병원 교수.
국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진술하고 있는 강진형(오른쪽) 서울성모병원 교수.

강진형 서울성모병원 종양내과 교수가 현 약가제도가 환자의 신약 접근성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나섰다. 구체적으로는 '선급여-후 기준 및 약가 결정' 제도를 거론했다.

강 교수는 20일 건보공단과 심사평가원 국정감사에서 참고인 진술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강 교수를 참고인으로 부른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현 약가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진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 교수는 "현 급여제도가 환자 접근성을 잘 뒷받침하고 있는 지 의문이다. 폐암 1차 요법으로 면역항암제를 쓸 수 없어서 환자들이 3년째 고통받고 있다"고 했다.

이어 "효과가 우수한 항암제가 출시돼도 급여가 안되면 처방하지 못한다. 경제성평가의 경직성으로 급여가 지연되는 게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강 교수는 "위험분담제 도입 초기에는 항암제 등재기간이 빨라진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체감하기 어렵다. 등재단축 효과가 미미하다. RSA가 선별목록제의 유일한 대안이라면 이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강 교수는 대안으로는 "선 급여-후 기준 마련 제도 도입을 제안한다. 먼저 등재시키고 추후에 급여기준과 약가를 결정해 정산하는 방식"이라고 했다.

강 교수는 이어 "경직된 경제성평가도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암이나 희귀질환의 경우 특수성을 고려해 ICER 임계값을 밴드형태로 설정하는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강 교수는 "민관학이 머리를 맞대고 신약 접근성 강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건보재정의 한계는 누구나 안다. 보험재정이 부족하면 추가 재정을 마련할 방안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