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내 환자안전, 어떻게?..."예방활동 더 열심히"
상태바
약국내 환자안전, 어떻게?..."예방활동 더 열심히"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8.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제1차 환자안전위워회 개최

"약국내 환자 안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절실하다."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가 26일 '제1차 환자안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열고 약국 내 환자 안전을 위한 예방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회의는 지역환자안전센터의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 약국의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 대한약사회에 접수된 사례 중 환자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고위험약물, 유사 디자인, 유사 명칭 의약품 등과 관련한 사고보고 사례를 검토하고 사고사례 공유 및 예방활동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들은 환자안전사고는 자신이 범한 실수를 보고해야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사고보고의 당위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재발방지 및 예방을 위한 주요 사고사례를 지속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약국 내에서의 조제 오류 및 환자의 복용 오류 사례를 주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한 바, 회원들이 환자안전에 대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대한약사회 연수교육 및 세미나 등의 교육 프로그램과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모세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장은 "대한약사회에 접수된 사례 중 잘못된 조제나 복용으로 인해 입원 또는 수술 등 환자에게 중대한 위해가 발생한 사례가 다수 확인되고 있다"며 "출혈위험이 높은 와파린 등 고위험약물과 조제나 복용 시 사고 위험이 높은 유사 디자인·유사 명칭 의약품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사 사례 재발방지 및 예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사례를 모니터링을 하는 것과 함께 약국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환자안전관리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라며 "중대한 사례의 정보 교류 등 보다 효율적인 환자안전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원들이 환자안전사고를 적극적으로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환자안전사고 보고 방법은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홈페이지(www.safephar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환자안전위원회는 약국의 환자안전과 관련해 환자안전 및 약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 시책,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 방지에 관한 사업계획 및 추진방법, 환자안전사고 보고내용의 분석 결과 활용 및 공개 등의 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