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치료제?...정신건강센터-웰트 국내 도입 시동
상태바
디지털치료제?...정신건강센터-웰트 국내 도입 시동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8.04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비대면 의료 수요 반영
정신건강 관련 분야서 우선 고려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는 질병 예방·관리·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고품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스마트폰 앱, 게임, VR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약처럼 사용해서 '치료제'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페어 테라퓨틱스(Pear Therapeutics)의 중독치료용 앱 ReSet이 2017년 미국 FDA로부터 소프트에어 치료제로 허가받은 이래 ReSet-O(오피오이드 중독, 2018년),   Somryst(불면증, 2020년) 등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방식의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가 높아진 점을 감안해 정신건강관련 디지털치료제 국내도입을 우선 추진하기로 하고 4일 오후 2시 기업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당사자는 보건복지부 소속 국립정신건강센터와 웰트(주)다.

두 기관은 정신건강 관련 디지털치료제 국내도입 촉진과 기반조성을 위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고 국내에서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우선 시범적으로 국내도입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은 미국 Pear Therapeutics의 reSET(물질사용장애).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디지털 건강관리(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서로 협력 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디지털 치료제 관련 의학적 자문에 관한 사항, 디지털 치료제 관련 학술교류에 관한 사항, 양 기관의 사업 및 전문성을 활용한 교류 및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영문 센터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 뉴노멀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대면방식 보다 비대면 방식의 치료 및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나 정신질환은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인데, 이번 협약을 통해 정신건강 관련 디지털치료제의 국내도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어려운 시대에 국민의 정신건강 예방 및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웰트㈜ 강성지 대표는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기술개발과 시장진입이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디지털 치료제이며, 특히 상당수의 디지털치료제가 정신질환을 대상으로 개발·출시되고 그 효과성도 검증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전문성과 기반구조를 활용해 성공적인 디지털치료제의 국내도입과 기반조성을 통해 정신건강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정신건강영역에서의 디지털 치료제 국내도입의 시험대(테스트베드) 역할 및 기반조성에 선제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