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자기평가결과 장점은?...환자상태 종합평가 등 가능
상태바
환자자기평가결과 장점은?...환자상태 종합평가 등 가능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7.27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의료진 의사소통 증대, 증상변화-치료 예후·예측 모델 개발
증상·기능·건강관련 삶의 질·건강행동 등...임상사용 5단계 적용

각종 진료와 치료분야에서 국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환자자기평가결과(Patien-Reported Outcome, PRO)'의 장점은 어떤게 있을까?

식약처는 최근 의료진과 일반 환자 대상으로 관련 안내서를 제작해 배포하면서 환자자기평가결과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4일 안내서에 따르면 환자자기평가결과는 △환자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 △환자-의료진 의사소통 효율성 증대 △지속적 PRO 데이터 수집으로 증상 변화 및 치료예후 예측 모델 개발 등 크게 3가지 이점이 있다. 

먼저 환자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의 경우 혈액 검사 및 정밀 영상검사 등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건강상태를 표준화된 도구를 통해 측정 및 정량화해 환자의 건강상태를 보다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환자-의료진 의사소통의 경우 환자가 작성한 PRO를 통해 의료진은 환자의 건강상태를 진료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진료시 환자와 의사소통을 효율화하고 진료시간 단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속적인 관련 데이터 수집은 임상 현장에서 PRO 데이터를 수입할 경우 향후 동일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치료 예후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PRO는 의료행위의 효율성이나 안정성과 같은 환자 경험을 반영하는 PCO(Patient Centered Outcome)나 PREM(Patient Reported Experience Measure)과는 측정 목적과 항목이 다르다. 

이를 평가하고 측정하기 위한 표준화된 도구를 환자자기평가도구(Patien-Reported Outcome Measures, PROM)라고 하는데, 임상환경에서 PROM 사용은 국제적으로 보편화되는 추세다.

PRO의 종류는 크게 증상과 기능, 건강 관련 삶의 질, 건강행동으로 나뉜다. 증상은 통증이나 메스꺼움, 피로, 불면, 우울 등이, 기능은 신체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 인지적 기능 등이 있다.

건강관련 삶의 질은 증상, 기능, 삶의 만족 등을 포괄하며, 건강 행동은 흡연, 음주, 식이, 신체 활동 등이 포함된다.

PROM은 크게 일반적 도구, 지령 특이적 도구, 증상 특이적 도구 등으로 구분된다. 사용 목적, 대상, 평가 환경에 따라 알맞은 PROM을 선택하는게 중요하고, 해당 도구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도구인지와 공인된 한국어판 도구가 있는지 확인해야 된다.

임상에 사용하려면 평가환경 및 사용목적에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활용목적 확인, 평가 항목 결정, 표준도구 탐색, 수집환경 구축, 시범운영 수행 등의 5단계로 적용하게 된다.

수집된 결과는 임상 효용성 증진을 위해 치료 후 잠재적 심리 사회 문제에 관한 평가나 표준 치료와 비교한 신의료기술의 효과 평가, 증상 개선 및 재활 상태 평가, 임상적 의사 결정 지원을, 환자 경험 증진 목적으로 환자-의료진 의사소통 촉진과 환자의 치료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쓰이게 된다.

해외에서는 허리디스크 환자의 수술과 비수술 치료 효과 평가를 통한 예측시스템 개발과 항암화학요법치료 환자의 증상 모니터링 및 관리에 적용된 바 있다.

한편 PRO는 환자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며, 건강상태를 있는 그대로 평가해 작성하는 등의 주의사항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